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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오토바이 이용 인구 증가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2-09-22
  • 출처 : KOTRA

 

멕시코, 오토바이 이용 인구 증가

- 치안 불안과 배달음식 선호로 배달용 소형 수요 증가 –

 

 

 

□ 멕시코, 오토바이 사용 인구 증가

 

 ○ 멕시코 내 오토바이 판매는 경제위기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임. 2012년 17월 멕시코 자동차산업협회(AMIA) 회원사의 판매 대수를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해 52.34% 증가한 8만1773대가 판매됐음.

 

 ○ 오토바이 부문 AMAI 회원사로는 BMW, Carabela, Harley-Davidson, Honda, Suzuki, Yamaha, Bombardier BRP사가 가입돼 있음. 이들 회원사는 전체 오토바이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며, 나머지 60%는 Italika, Vento, Dinamo, Bajaj, Tank 등의 업체가 점유함. 이 중 Salinas 그룹의 Italika가 55%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함.

 

AMIA회원사 오토바이 판매동향

            (단위: 대, %)

연간 판매량

1~7월 판매량

2007년

2008

2009

2010

2011년

2011년

2012년

증가율

106,990

104,262

65,927

66,313

108,715

53,678

81,773

52.34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산업협회(AMIA)

 

 ○ 오토바이 판매 증가는 오토바이 이용 인구수 증가를 뒷받침하는 수치로, 최근 심각한 교통체증과 교통수단의 유지비를 줄이기 위해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인구가 증가함.

 

 ○ 증가하는 수요를 위해 올해 초, 인도 기업은 Bajaj에서는 멕시코 내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6가지의 새로운 모델을 선보였으며, 전문가들에 따르면 오토바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형 오토바이(50~250㏄)의 생산에 투자를 늘릴 계획임.

 

□ 오토바이 수입 동향

 

 ○ 멕시코 내에서 판매되는 오토바이의 대부분은 수입산으로, 중국·인도·미국·브라질·이탈리아에서 수입됨.

 

 ○ 201년 1~7월 총 수입량은 12만649대로 전년 동기 대비해 46.03% 증가함. 오토바이 프레임 수입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9.02% 증가함.

 

오토바이 수입동향

 

연간수입대수

1~7월 수입

증가율(%)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1년

2012년

완성

오토바이

432,772

358,778

117,894

119,456

200,090

82,622

120,649

43.06

오토바이

프레임

38,640

168,168

154,364

285,719

339,395

16,3049

194,065

19.02

합계

471,412

526,946

272,258

405,175

539,485

245,668

314,714

28.11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산업 협회(AMIA)

 

 ○ 배기량 별 수입량

  - 50cc 이상 250cc 이하의 수입이 가장 많으며, 2012년 7월 수입량은 1만3886대, 1~7월 누적 수입량은 9만6247대로 전체 오토바이 수입의 80%를 차지하며 49.4%의 증가함.

 

  국가별 수입량

  - 수입되는 오토바이의 80%가 중국에서 수입되며, 2012년 1~7월 총 수입량은 9만4214대, 뒤를 이어 인도 1만1776대, 미국 5,236대, 일본 3733대임. 이외에도 캐나다 · 대만 · 이탈리아에서 오토바이를 수입함.

 

국가별 오토바이 수입시장 점유울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협회(AMIA)

 

□ 전망 및 시사점

 

 ○ 지난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로 인해 멕시코 내에서는 배달 음식의 소비가 증가함. 또한, 멕시코 일부 지역에서의 치안 불안과 배달 음식의 편리함으로 인해 배달을 찾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로, 배달용 소형 오토바이 수요가 함께 증가함.

 

 ○ 그러나 현재 오토바이의 대부분이 수입에 의존하며, 수입의 80%가 중국으로부터 수입돼 해당 산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짐. 중국산 수입량은 해마다 증가하는 반면, 브라질,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량은 감소하는 추세임.

 

  멕시코의 오토바이 시장은 우리 기업의 관심이 적은 편이나 잠재성이 큰 시장임. 2010년부터 오토바이 수입관세가 20%에서 15%로 인하됐고, 안전 규정 이외에는 특별한 비관세 장벽이 존재하지 않음. 이외에 헬멧 등 오토바이 관련 액세서리 시장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산업협회(AMIA), 현지 언론 종합,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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