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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폴리에스터 수입시장 승리 전략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2-09-12
  • 출처 : KOTRA

 

요르단 폴리에스터 수입시장 승리 전략

- 수입품 85%, 중국 등 아시아산 강세 속 확대 추세 -

- 가격경쟁력과 다양한 제품라인 갖춰야 -

 

 

 

□ 시장 규모

 

  요르단 폴리에스터 섬유 시장은 직물 및 섬유 시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함.

 

  2011년 기준 약 800만 달러이며, 2010년 대비 10% 증가함.

 

  수입품 비중은 85%이며 현지 생산품의 비중은 15%임.

 

□ 시장 특징

 

  요르단의 폴리에스터 섬유산업은 대부분 QIZ(Qualified Industrial Zones)에 있는 몇몇의 생산 공장에 의존함.

 

  QIZ 구역은 요르단 현지 생산업체에 미국 수출에 대한 관세 면제 혜택를 제공해주려는 요르단 정부의 계획 구역임.

 

        

 

  보통 폴리에스터 섬유 시장은 대부분의 수요와 소비가 이루어지는 QIZ구역에 집중됐음.

 

  현지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15%로 저가와 저 품질로 인식됨.

 

  폴리에스터 섬유의 주요 수요는 다음과 같음.

      1. 직물 공장

      2. 침대 시트 및 베게 공장

      3. 가구 공장

      4. 장난감 제조업체

 

  몇몇 큰 규모의 요르단 생산 업체들은 유통 수수료를 절감하기 위해 외국 업체로부터 직접 폴리에스터 섬유를 수입함.

 

□ 시장 동향

 

  이 시장의 바이어들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편이며 소량 다품종 주문에 대응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선호함.

 

  폴리에스터 섬유 수요에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음.

 

  1. QIZ (대미수출특구): 직물산업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세금 면제와 특권을 제공함. QIZ 구역은 요르단 시장에 진입하려는 대만, 터키, 사우디를 위시한 외국 공급자들이 선호하는 추세임. 또한 폴리에스터 섬유의 수요 증대를 불러옴.

 

  2. 현지 직물 생산품 수출의 증가: 이스라엘, 유럽 그리고 걸프지역 등 새로운 수출시장의 증가에 따라 현지 직물 생산품 수요가 늘고 있음. 이러한 현상 때문에 폴리에스터 섬유의 수요가 증가함.

 

  3. 현지 수요의 증가: 소득 수준이 낮은 요르단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비싼 종류의 섬유를 대체할 수 있는 폴리에스터 섬유를 선호함.

 

  4. 전통 요르단 수공예품: 현재 전통적인 수공예품 생산을 전문적으로 하는 현지 소규모 공장들이 증가함. 때문에 천과 폴리에스터 섬유와 같은 원료 수요가 증가함.

 

□ 수입 동향

 

  2009년에서 2011까지의 폴리에스터 연간 평균 수입액은 약 500만 달러임. 2009년 수입액은 465만 달러였고, 2010년에는 수입액이 10%가량 증가해 510만 달러였음. 2011년 수입은 16% 증가해 600만 달러에 달함.

 

  여러 바이어들은 2011년 이후 폴리에스터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이는 경기 침체로 인한 가구 및 직물 분야의 부진, 중동 지역의 정치적 불안 등이 원인임.

 

  요르단의 폴리에스터 섬유 수입 통계는 다음과 같음.

(단위 : 달러, %)

국명

2009

2010

2011

합계

점유율

 

2,143,138

1,547,756

2,071,086

5,761,980

34.6

사우디아라비아

625,238

880,125

1,411,684

2,917,047

23.6

벨기에

665

353,962

720,181

1,074,808

12.1

 

253,183

390,322

711,806

1,355,311

11.9

 

237,017

390,322

381,546

1,008,885

6.4

 

94,773

197,831

223,059

515,663

3.8

시리아

21,344

64,491

203,064

288,899

3.4

인도네시아

45,966

85,675

78,895

210,536

1.3

기타

1,230,864

1,205,534

178,957

2,615,355

2.9

합계

4,652,188

5,116,018

5,980,278

15,748,484

100

출처 : 요르단 통계청

 

□ 경쟁 동향

 

  요르단 폴리에스터 시장은 가격 지향적임. 이는 동 시장이 기술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임.

 

  시장경쟁 요인들은 다음과 같음.

 

  1) 가격: 합리적인 가격은 동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고 타 브랜드들과 비교하여 산정하면 더 큰 시장점유율 점할 수 있음.

  2) 비즈니스 관행: 최소주문량에 제한을 두지 않고 지불기간에 있어 관대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음.

 

  폴리에스터 섬유 수입업자들은 요르단정부가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는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이러한 정책은 현지 직물 관련 제품 생산을 지원하기 위함임.

 

  현지 제품에 대한 점유율이 빠른 속도로 감소함. 값싼 중국, 인도 등 아시아산 폴리에스터 섬유의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현지 공장이 도산하고 있음.

 

  폴리에스터 섬유의 주요 투자 국가들은 사우디, 중국, 터키, 벨기에, 인도 등임.

 

  사우디, 터키 : 지정학적으로 요르단가 가까워 다음과 같은 효율적인 절감이 가능함.

   - 운송비

   - 운송시간 : 폴리에스터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

 

  이 시장의 선두주자들로는 Rajihi(사우디), Advansaa(터키), Huvis(중국), Shinkong(대만), Kumho(한국), Sonmez(터키), KeonBaek(한국) 등을 꼽을 수 있음.

 

  한국 브랜드의 평가 : 한국은 동 시장의 최대의 공급업자로써 좋은 평판과 현지 업체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으나 최근 수입업자들이 대만, 덴마크, 사우디 등 다른 투자 공급업자를 찾기 시작함.

 

  그럼에도 한국은 여전히 동 분야에서 Kumho와 Keon Baek와 같은 현지 유명 업체들이 10~12%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주요 투자국의 위치를 지키고 있음.

 

□ 진출 방안

 

  고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폴리에스터 섬유는 가격만이 바이어에게 중요함. 또한 많은 공급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경쟁이 쉽지 않음.

 

  때문에 현지 시장의 가격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중국 및 인도산 제품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의 탄력적인 가격 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좋음.

 

  요르단 시장 진출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은 현지의 침구류 및 가구류 제조업자나 폴리에스터 섬유 수입업자와 직접 접촉해 제품을 소개하는 것임.

 

  현지 수입업자들은 다양한 색상 및 사이즈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공급자를 선호하므로 이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광범위한 제품 라인을 개발해야 함.

 

□ 관세 및 판매세

 

  폴리에스터 섬유는 관세가 없으며 16% 판매세가 부과됨.

 

 

자료원 :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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