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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alia, 이젠 IT 강국?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2-09-01
  • 출처 : KOTRA

 

ITalia, 이젠 IT 강국?

- 인터넷 활용률은 높지만 인터넷 인프라 세계 최저 수준 -

- 몬티 정부의 성장정책에 따른 대규모 IT 투자 이어질 전망 -

 

 

 

□ 이탈리아 인터넷 이용 현황

 

 ㅇ 점차 증가하는 인터넷 이용자수

  - 글로벌 미디어리서치 기업인 닐슨에 따르면 2012년 3월 이탈리아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전년동월대비 6.7% 증가한 약 3700만 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68% 수준임.

  - 전체 이용자 수와 월 평균 이용자 수는 증가하는 반면, 이용자의 인터넷 평균 이용 시간과 일평균 페이지 뷰는 감소함.

 

인터넷 이용 현황(2012. 3./2011. 3.)

 

2011년 3월

2012년 3월

증감률(%)

총 인구수(백만 명)

54.711

54.661

-0.1

인터넷 이용자수(백만 명)

36.974

39.440

6.7

월 평균 이용자수(백만 명)

25.872

27.708

7.1

일 평균 이용시간(시:분)

1:24

1:18

-6.2

일 평균 페이지뷰

174

147

-15.5

자료원: Nielsen

 

 o 온라인에서도 멈추지 않는 이탈리아인의 사람 사귀기에 대한 열정

  - 인터넷 이용 목적별 분석을 보면, 인터넷 이용자의 93.2%가 정보 검색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85%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 활동을 위한 것으로 조사됨.

 

인터넷 주요 이용 목적 및 형태

                                           (단위: 백만, %)

순위

목적

이용자수

월 이용률

 

총 이용자수(월 평균)

27.708

100

1

검색

25.813

93.2%

2

포털, 커뮤니티

23.917

86.3%

3

소셜 네트워크

23.547

85.0%

4

비디오/영화

19.943

72.0%

5

E-mail

18.977

68.5%

자료원: Nielsen

 

  - 방문자수 기준, 이탈리아인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페이스북(facebook)이 1위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검색엔진인 google.it이 2위, 동영상 제공 사이트인 유투브(Youtube)가 3위를 차지했음.

  - 상위 10위 내에서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이베이(ebay.it, 9위)가 유일해 상대적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마켓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임을 시사

 

□ 이탈리아, 인터넷 인프라 수준은 아직 로마시대

 

 o 아직도 인터넷과 친하지 않은 이탈리아인

  - 2011년 기준, 이탈리아의 인터넷 사용 인구는 전체 인구 대비 58.7% 수준으로 세계 58위를 차지

  - 이는 97.8%의 아일랜드와는 40%pt의 차이이며, 37위의 EU 평균에 비해서도 약 13%pt가 뒤지는 수치임.

 

자료원: Corriere della sera

 

 ㅇ 한 국가의 인터넷 인프라의 발전단계를 나타내는 지수로 E-Intensity index가 있음.

  - 이 인덱스는 인터넷 인프라가 얼마나 잘 구축됐고 얼마나 쉽게 접속 가능한가를 나타내는 접근성 지수와 기업과 정부, 개인 이용자가 얼마나 활발하게 인터넷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활용도 지수, 개인 이용자와 기업들이 e-Commerce와 온라인 광고에 얼마나 많이 지출하는가를 나타내는 지출지수 등 세 가지 세부지표로 구성됨.

  - 이 지수를 통해 분석한 결과, 한국은 지수 180으로 1위를 기록한 반면, 이탈리아는 26위를 차지했음. 이는 이탈리아의 경제 규모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순위로 이에 대한 시급한 투자가 필요함을 나타냄.

 

자료원: Corriere della sera

 

□ 달팽이도 울고 갈 인터넷 속도

 

 o  유럽 최하 수준의 이탈리아 인터넷 속도

  - 이탈리아는 평균 속도 3.0/Mbps로 조사대상 국가들 가운데 인터넷 속도가 가장 낮은 국가로 조사됨.

  - 대륙별 비교 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북미의 경우 미국과 캐나다의 속도 차이가 없는 반면에 유럽 내에서는 국가 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남.

  - 국가별 인터넷 속도 순위에서도 한국이 16.63/Mbps로 1위를 기록한데 이어 일본과 홍콩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EU권 내에서는 루마니아와 네덜란드가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를 자랑함.

 

 

 o 속도는 낮아도 가격은 높은 이탈리아

  - 유럽 내 거대 경제 규모를 가진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을 비교 시 이탈리아의 인터넷 요금은 ADSL의 경우 4.04유로/Mbps로 독일 1.05유로/Mbps, 영국 1.12유로/Mbps에 비해 최고 3배 이상의 가격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됨.

 

유럽 주요 국가 인터넷 이용 요금

                                             (단위: Mbps)

  자료원: Corriere della sera

 

 o 이탈리아 지역별 인터넷 속도 비교

  - 리구리아, 라치오, 사르데냐 등이 이탈리아에서 상대적으로 빠른 인터넷 속도를 가졌으며 이탈리아의 전반적인 낮은 속도로 지역적 편차는 크지 않은 편

 

이탈리아 지역별 인터넷 속도

                                           (단위: Mbps)

   자료원: Corriere della sera

 

 o 이탈리아의 대표적 인터넷 공급 업체

  - 2011년 인터넷 공급 회사 중 텔레콤 이탈리아(Alice)는 전년 55.6%에 비해 소폭 감소한 53.1%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뒤이어 윈드(wind) 15.6%, 패스트웹(fastweb) 12.9%, 보다폰(vodafone) 12.5%를 차지했음.

 

□ 이탈리아, 인터넷 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 시작

 

 o 이탈리아, 디지털화를 향한 엔진 가동

  - 이탈리아 경제개발부는 최근 Digital Italia를 위한 신규 부서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으며, 올해 안으로 공식적 활동을 시작할 예정

  - 이탈리아 정부가 내놓은 디지털 어젠다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음.

 

  a. 새로운 IT기술의 확산을 위한 정책과 전략을 정비

  b. 초고속 통신망 사업 추진을 통한 인터넷 인프라 구축

  c. 국가 행정 업무의 전산 시스템의 상호 운용

  d. 정보화 지수를 높이기 위한 산업 확산

 

  - 이를 통해 이탈리아 정부는 약 3600만 유로의 공공지출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더불어 생산성 향상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기대함.

 

□ 시사점

 

 ㅇ 전통에 대한 애착과 보수적인 성향으로 이탈리아의 인터넷 환경은 아직도 제자리 걸음

  - 온라인 공간에서의 활동이 매우 활발한 한국과 달리 이탈리아인들은 오프라인과 아날로그적 삶의 방식에 큰 의미를 부여했음.

  - 그러나 동시에 스마트폰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용력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인프라 개선에 대한 수요는 끊임없이 제기됐음.

 

 o 이탈리아 재정위기의 해법으로 몬티 정부는 ‘긴축’보다는 ‘성장’을 강조해 생산성 향상과 유휴인구의 경제활동 참가율 제고를 위한 인터넷 인프라 개선에 나섬.

  - 최근 이탈리아 정부가 내놓은 ‘성장 정책’의 초안에는 온라인 상거래에 대한 인센티브와 인터넷 인프라 개선안이 포함돼 장기적인 정부 투자가 이루어질 것임.

  - 현재 GDP의 2% 수준에 그치는 ICT 분야에 대한 투자를 점진적으로 증가시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업무환경의 디지털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를 꾀함.

 

 o 인터넷 인프라 구축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에 있어 이탈리아의 디지털 성장정책은 새로운 도전기회가 될 것임.

  - 현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초고속 인터넷 시장 진출과 이를 바탕으로 한 LTE 등 신규 모바일 시장 진출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해볼 수 있는 시점으로 평가

 

 

자료원: 닐슨리서치, Corriere della Ser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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