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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한방 성분에 주목하다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8-30
  • 출처 : KOTRA

 

폴란드, 한방 성분에 주목하다

- 탄탄한 제품 신뢰가 구매로 이어져 -

- 신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중요 -

 

 

 

□ 폴란드 한방제품 시장 현황

 

 ○ 2011년 폴란드 한방제품 판매액은 9억3000만 즈워티(약 3220억 원, 1즈워티=347원 기준)로 전년대비 5% 증가

  - 같은 해 소화제 관련 품목 판매 증가율이 전년대비 9%로 가장 높게 나타남.

  - 판매되는 한방제품 중 주로 의약관련 기능을 가진 제품의 비중이 큼.

  - 감기약과 해열제 판매가 가장 많고, 그 외 소화제와 식품 보조제도 큰 인기

 

폴란드 내 한방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2009

2010

2011

진통제

7.9

8.2

8.6

신경안정제

95.8

95.8

99.2

감기약·해열제

288.1

296.2

309.8

소화제

146.6

158.3

172.6

피부 치료 및 보호제품

36.4

37.9

39.5

약용 차(茶)

16.3

16.8

17.2

금연제

1.0

1.1

1.2

소아용 식품 보조제

3.9

4.0

4.1

식품 보조제

216.6

224.0

234.4

건강음료

40.6

42.1

43.8

총 한방제품

850.1

884.6

930.4

자료: Euromonitor

 

 ○ 한방성분이 포함된 소화제 판매 증가는 폴란드인들의 생활습관이 요인

  -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에 민감해 소화제를 자주 복용하는 폴란드인이 많음.

  - 하지만 일반의약품(OTC) 장기 복용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자연친화적인 한방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선호함.

 

 ○ 적은 부작용이 한방제품 판매 증가로 이어짐.

  - 많은 폴란드인은 약물 내성과 부작용 등의 이유로 일반의약품 장기 복용에 대한 불안감을 가짐.

  - 따라서 효과도 잘 나타나고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자연적인 한방성분이 포함된 제품 수요가 지속 증가함.

 

한방제품 판매 전망

                                                       (단위: 백만 즈워티)

 

2012

2013

2014

2015

2016

진통제

8.9

8.6

9.5

9.7

9.9

신경안정제

100.0

101.1

102.5

104.1

106.2

감기약·해열제

316.1

324.5

331.8

338.2

343.4

소화제

183.6

195.2

206.9

218.4

229.6

피부 치료·케어제품

40.1

40.7

41.2

41.5

41.6

약용 차(茶)

17.1

17.0

17.1

17.2

17.6

금연제

1.3

1.3

1.3

1.3

1.3

소아용 식품 보조제

4.1

4.2

4.2

4.3

4.3

식품 보조제

238.5

240.8

244.4

245.8

246.8

건강음료

44.7

45.6

46.5

47.8

49.0

총 한방제품

954.3

979.6

1,005.3

1,028.3

1,049.6

자료: Euromonitor

 

□ 폴란드 한방제품 관련 기업

 

 ○ 2011년 Cadbury Wedel Sp zoo사가 시장점유율 9%로 가장 높은 판매액을 달성

  - 매출액 대부분은 한방제품 중 가장 높은 비중인 감기약·해열제 제품인 ‘Halls and Vita-C Brands’ 판매로 발생

 

폴란드 내 한방제품 관련 주요 기업 시장 점유율

                                                            (단위: %)

 

2009

2010

2011

Cadbury Wedel Sp zoo

7.6

7.7

8.8

Aflofarm Farmacja Polska Sp zoo

2.9

3.6

5.2

Lek Polska Sp zoo

5.5

5.4

4.8

PPF Hasco-Lek SA

5.0

5.0

4.7

US Pharmacia Sp zoo

4.3

4.4

4.5

Apipol-Farma Sp zoo

3.8

3.8

3.7

Sanofi-Aventis Sp zoo

4.4

4.5

3.4

기타

66.5

65.6

64.9

총 합계

100.0

100.0

100.0

자료: Euromonitor

 

한방성분이 포함된 주요 제품

 

제품 설명

제조기업

Herbapect-감기약

. 형태: 시럽

. 주요 한방성분: 백리향과 앵초뿌리

 Aflofarm Farmacja Polska Sp zoo

Raphaherb-소화제

. 형태: 알약

. 주요 한방성분: 검정무 추출액, 민트유 그리고 아티초크

PPF Hasco-Lek SA

Herbitussin- 감기약(목감기)

 

. 형태: 알약으로 입 속에서 녹여서 복용

. 주요 한방성분: 감초, 유칼립투스 잎, 샐비어

US Pharmacia Sp zoo

자료: 각 제조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 꾸준한 신제품 개발이 중요

  - 폴란드 내 한방제품 범위가 확대되고 수요가 늘면서 제품에 대한 기대도 높아짐.

  - 앞으로도 한방제품 수요가 확대되고 더 안전하고 효과가 큰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예상

 

 ○ 제품에 대한 신뢰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광고 홍보활동이 필요

  - 의약관련 기능을 가진 제품이 많은 만큼 인체에 무해하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해야 함.

  - 치열한 한방제품 시장과 뚜렷한 인기항목을 고려해 제품을 알리는 홍보 활동이 중요

  - 한방요법과 한방관련 지식에 강한 우리나라의 특성을 잘 나타내면 제품 판매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주요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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