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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디지털 영상으로 전 세계 고객에게 어필하라
- 트렌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혜연
- 2012-08-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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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영상으로 전 세계 고객에게 어필하라
- 비용부담 없는 Youtube 마케팅 전략 -
- 관심 바이어가 접촉할 연락 정보 제공으로 수출기회 포착 -
□ 바이어, 관심 품목 발굴 경로
○ 업체 프로젝트를 위해 스마트보드 제품을 알아보던 미 바이어는 Youtube를 통해 한국의 스마트보드 제품을 접하게 됨.
- 동영상으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용 방법을 접하게 되면서 한국 스마트보드 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됨.
- 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보다 더 다양한 기능과 사양을 가지고 있어 한국업체와 비즈니스 하기를 원하게 됨.
○ 무역관에 스마트보드 생산 한국업체에 대한 정보 요청
- 한국의 스마트보드 제작업체를 소개했으며 현재 양사 간 파트너십 가능성 진단 중임.
□ 바이어 의견
○ 유사제품을 생산하는 미국 업체가 있지만 한국 업체와 거래를 희망하는 것은 한국 제품들이 바이어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무엇보다 업체가 원하는 큰 사이즈 제품을 제작하기 때문임.
- 미국 LCD 스마트보드 기술보다 한국 제품이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물류비용을 감수하고라도 한국제품을 선호하는 것은 미국기업보다 더 많은 옵션을 가진 다양한 사양의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
○ 지리적 위치에 따른 시차 때문인지 한국 업체와 연락이 닿는데 어려움이 있어 미국 시장으로 진출할 기회를 놓치는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
- 바이어는 한국 업체와 접촉하는데 애로가 있어 KOTRA에 연락을 취해 도움을 요청하게 됐음.
- 연락이 쉽게 되지 않아 바이어가 한국에서 미국기업으로 공급선을 전환하게 되는 경우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번 바이어도 이를 검토하던 중이라고 밝힘.
○ 업체 웹사이트, 정확한 이메일 주소 정보 등 바이어가 쉽게 관심 한국 업체와 연락할 수 있는 정보를 게재해 관심 바이어들과의 교신을 원활히 하도록 조치
□ Youtube를 통한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와 활용 전략
○ 비용부담 없이 제품 홍보 효과적으로 가능
- Youtube 계정은 누구나 무료로 만들 수 있으며, 비용 지불 없이 업체 홍보자료 업로드해 전 세계인들이 검색해 시청할 수 있음.
○ 문서 자료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쉽게 제품 소개 가능
- 일반적으로 잠재 바이어들에게 제품 홍보를 위해 제공하는 PDF 파일도 효과적이고 필요하지만 동영상으로 제작된 제품 소개자료는 소비자들이 훨씬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홍보 가능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시각적인 정보에 더욱 쉽고 빨리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 제품 소개에서 구매까지 이르는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음.
○ 전 세계인들이 접속할 수 있는 Youtube를 통해 제품 홍보 범위 확대
- 일부 폐쇄적인 국가를 제외하고는 전 세계인들이 Youtube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해외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들이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
- 미국 시장뿐만 아니라 남미, 아시아, 유럽 등 전 세계에 품목을 알릴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
○ 완성도 높은 동영상 제작으로 회사와 제품의 이미지 제고
- 업로드시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소비자들이 쉽게 검색해 찾을 수 있는 제목을 지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
- 회사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로고, 이미지, 문구 등을 동영상에 삽입함으로써 회사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명확히 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 미완성의 아마추어 동영상은 업체의 이미지를 오히려 누락시키는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전문적인 동영상 제작 권유
□ 미국 스마트보드 시장 동향
○ 미국내 스마트보드 시장은 캐나다 업체인 Smart Technologies가 약 50% 점유율을 차지하며, 그 외 Polyvision, Mimio 등이 있음.
○ Smart Technologies 주로 화이트보드 형태의 스마트보드를 제작함. 이는 한국 기업이 제작하는 LCD 스마트보다 기술이 한 단계 낮은 제품임.
Smart Technologies와 Polyvision 제품
한국기업 아하의 Inetractive Smart LCD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미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교실 및 강의실 내 학습 환경을 제고시키고 학습능률을 증대시키는 제품으로, 사용하는 교육기관의 수가 점차 증대함.
- 시장조사기관 Futuresource에 의하면 스마트보드 시장은 2013년까지 24%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봄.
○ 현재 화이트보드 형태의 스마트보드 시장이 LCD 형태로 대거 전향될 것으로 전망돼 이미 기술을 확보하고 제품을 판매 중인 한국 업체의 미국시장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
○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돼 대형 전자기업의 시장 진입이 예상됨.
- Dell, Panasonic, Sharp, Samasung, LG 등의 대기업이 스마트보드 시장에 이미 진입했거나 진입 준비를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중소기업의 대책이 필요
- 이미 기술을 확보하는 중소기업들은 대기업과 제휴한 제품을 생산해 해외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이미지로 매출을 증대시키는 것도 성공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음.
□ 평가 및 시사점
○ Youtube 등 소비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제품을 접할 방법을 통한 홍보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이 필요함.
○ 스마트보드를 사용함에 따라 학습효과가 향상된 사례 등을 발굴하거나 조사해 바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바이어 범위를 교육기관에만 한정시키지 말고 스마트보드를 활용할 수 있는 미 공공기관, 스포츠 트레이닝 기관 등 다양한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오픈 마인드 필요
※ 본 정보와 관련된 세부 내용은 KOTRA가 운영중인 바이 코리아 웹사이트(www.buykorea.or.kr) 참고 요망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내용, 월스트리트 저널, Smart Technologies 업체 홈페이지, Polyvision 업체 홈페이지, 아하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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