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 IT, 해로즈 통해 명품 브랜드 이미지 구축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2-08-12
  • 출처 : KOTRA

     

한국 IT, 해로즈 통해 명품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세계 최고 백화점 Harrods에 한국 첨단 IT 전시전 개최 -

- 기술경쟁시대, 경쟁국 맹추격으로 격차 좁혀져 -

- 명품 브랜드 구축만이 부가가치 높일 활로 -

     

    

 

     

 

□ 개요

     

  지난 7월 29일 런던 최고급 백화점에서 성황리에 개막식을 가진 ‘Korea loves London' 행사가 현지인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음.

 

  런던 무역관은 해로즈, 외교통상부, 지식경제부,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2012 런던 올림픽 기간에 맞춰 7월 30일~8월 25일 약 4주간 해로즈 백화점에서 코리아 러브즈 런던(Korea loves London) 전시회를 개최

 

  영국 왕실의 공식 어용상인이자 세계 각국의 왕족, 귀족과 갑부들이 애용하는 세계 최고급 백화점인 해로즈(Harrods)에 태극기가 펄럭이고 한국의 최첨단 IT제품들이 부유한 VVIP 단골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풍경 연출

 

  개막 후 약 2주가 지난 8월 둘째 주말, 해로즈 한국관(메인 윈도우) 방문자 약 1일 2000명 수준 추정, 전시 참가기업 약 12개사 중, 해로즈 바이어 측과 납품 관련 협의

     

□ 해로즈 효과

     

  해로즈 백화점은 명실상부 세계 최고 백화점으로 여겨지며 세계 각국의 최상류층만을 상대하기 때문에 입점을 위해 기다리는데만 40년이 걸린다는 콧대 높은 매장으로 이곳에 진열된다는 것은 곧바로 세계 오피니언 리더 등 엘리트 계층에 통하는 제품으로 인정된다는 의미

 

  영국 내 최상위 20대 명품 브랜드 모두 해로즈에 입점한데 반해 영국 10대 백화점 중 매출 기준 2위인 존루이스에는 불과 12개 브랜드 만이 입점했음.(존루이스는 일반 대중을 상대하는 중급 백화점)

 

영국 주요 명품 브랜드와 백화점 입점 현황

(단위: 천 달러)

연번

구분

매출(2010)

매장 입점 여부

해로즈(최고급)

존루이스(일반-중급)

1

Annasui

945.9

o

x

2

Burberry

693868.8

o

o

3

Bvlgari

245988.5

o

x

4

Calvin Klein

645525.5

o

o

5

Cartier

296687.4

o

x

6

CHANEL

201103.2

o

x

7

Chloe

60224.5

o

x

8

D&G

305688.2

o

o

9

Dior

140054.5

o

o

10

DKNY

502011.93

o

o

11

Escada

40411.5

o

x

12

Fendi

64501.3

o

o

13

Ferragamo

45550.2

o

o

14

Givenchy

1469.2

o

x

15

Gucci

352106

o

o

16

Jimmychoo

51241.9

o

o

17

Louisvuitton

334521.6

o

x

18

Marc Jacobs

31055.1

o

o

19

Polo

468012

o

o

20

Prada

26088.5

o

o

자료원: 런던 무역관 자체조사

주) 알파벳 순 정리

 

영국 10대 백화점 현황

 (단위: 백만 파운드, 명)

업체명

매출규모

매장 수

종업원 수

설립연도

취급제품

Marks & Spencer

9,740.3

361

78,169

1884

식료, 의류, 패션

John Lewis

7,361.8

25

74,800

1928

패션, 의류, 신발, 화장품, 가구, 가전, 선물, 완구

Debenhams

2,119.9

160

30,417

1778

패션, 의류, 신발, 화장품, 가구, 가전, 선물, 완구

House of Fraser

619

16

5,000+

1849

패션, 의류, 신발, 화장품, 가구, 가전, 선물, 완구

Harrods

519.9*

5

5,000+

1834

럭셔리

Harvey Nichols

83.7

10

N/A

1813

패션, 의류, 신발, 화장품, 가구, 가전, 선물, 완구

Fortnum & Mason

50.9*

1

5,000

1707

럭셔리, 식료

Liberty

37.3

1

323

1894

화장품, 가구, 의류

Selfridges

N/A

1

2,000+

1909

패션, 의류, 신발, 화장품, 가구, 가전, 선물, 완구

Fenwick of Bond Street

N/A

1

200

1965

럭셔리

자료원: 런던 무역관 자체조사

 

 ○ 가상 레이저 키보드, LED 특수조명, 태양광 충전기 등 한국의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아큐픽스 등 12개사가 개발한 따끈따끈한 최첨단 IT 제품들이 전시됨.

 

 

 

 

 

출처: 런던무역관

     

  이미 세계무대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있는 한국의 첨단 IT산업은 영국은 물론 유럽 전역에서 휴대전화, 스마트기기 등 뛰어난 제품들로 시장의 강자 자리를 차지함.

 

  그러나 최근 중국과 대만 등 주변 경쟁국들의 무서운 추격으로 한국 IT 위기론이 힘을 얻는 상황에서 이미 이들과의 기술격차가 수년 내로 좁혀질 것으로 예상되며 가격경쟁은 더더욱 불가능해 한국에 추월당한 과거 일본의 전철을 밟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됨.

 

  때문에 경쟁국들이 가격과 기술로 경쟁할 때 감히 따라올 수 없는 부가가치, 즉 브랜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향후 한국 IT산업이 주목해야 할 전략방향으로 여겨짐.

 

  1997~2006 총 9년간 한국의 간판제품인 반도체 수출로 231조 원을 벌어들인데 반해 이 기간 판매된 해리포터 소설 하나로 영국은 77조 원이나 더 많은 308조 원의 수익을 올렸으며 최근 세계시장을 주름잡는 미국 애플사의 스마트폰 단말기 제조원가는 대만산 유사품보다 10% 싸지만 판매가는 300% 더 나가는 상황은 모두 기술력보다는 뛰어난 브랜드 가치를 지녔기 때문으로 평가됨.

 

  한번 명품 브랜드 입지를 구축하면 동급 경쟁자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쉽게 따라오지 못하기 때문에 IT를 비롯한 한국의 주력 첨단산업의 향후 과제는 브랜드 구축에 있는 것으로 분석

 

  영국에서도 삼성의 전자제품과 현대 자동차를 볼 수 있고 매우 높은 시장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나 이들이 한국 브랜드라고 알고 있는 현지인은 거의 없어 기업브랜드와 국가브랜드의 연계성이 전무함. 이는 한국의 국가브랜드가 기업브랜드보다 약하기 때문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해로즈 행사와 같이 한국의 이미지와 한국기업을 연결시켜 현지인들의 뇌리에 각인시키는 작업이 필요

 

  따라서 세계의 이목이 런던에 집중되는 올림픽 개최기간에 런던 시내 한복판 최고급 백화점에서 한국과 한국제품을 알리는 이번 행사는 한국 IT제품이 단번에 최고급 명품으로 인식되는 것은 물론 유럽에서 생소한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를 최첨단 기술강국으로 소개, 자체 기업브랜드가 약한 중소기업들도 한국 국가브랜드의 후광효과를 입게 될 것임.

 

  해로즈 매장 최고 윈도우와 계단, 전층과 옥외에 태극기와 한국 테마로 장식되고 제품뿐 아니라 한국의 고급스러운 전통문화까지 소개됨.

     

□ 시사점

     

  한국제품은 더 이상 가격으로 경쟁 불가, 브랜드파워 필요

  - 무역관 바이어 반응 대부분이 한-EU FTA 를 통한 관세인하 효과를 감안해도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지적

  - 따라서 한국은 기술적 절대우위를 점하던가 고급화전략 아래 브랜드를 육성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어 내야만 하는 필연적 상황에 처함.

 

  브랜드 취약한 한국산의 약점 극복 필요

  - 유럽에서 한국브랜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음.

  - 삼성, LG 등의 전자제품, 현대의 자동차 등을 제외하면 보통 유럽인들이 들어본 한국브랜드가 하나도 없으며 그나마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와의 연계성 부족

  - 그 이유는 다국적 거대기업으로 성장한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한국기업들은 해외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한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

  - 대부분 중소기업 제품들은 OEM 납품하거나 대형 현지 유통사에 의해 거의 무명으로 취급되며 팔리는 것이 다반사

  - 현지인들의 인식 속에 뚜렷히 각인되는 한국 브랜드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 이는 한국의 대영수출 품목의 대부분이 선박, 자동차, 기계류, 부품 등 산업제품 위주이며 생활소비재가 거의 없기 때문에 한국산에 대한 이미지가 아예 존재하지 않음.

  - 생활소비재 중 일부 가전제품의 경우 한국 대기업의 제품이 영국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나 기업의 브랜드이미지가 한국의 국가브랜드이미지와 일치하지 않아 한국산이라고 알지 못함.

  - 가전 외 다른 생활소비재의 경우 한국산의 현지 시장 영향력이 거의 없어 신규진출하는 제품의 경우 한국산 브랜드를 새로 구축해야 함.

 

  품질과 기술보다는 잘 구축된 브랜드 이미지가 더 중요

  - 한국기업들이 영국시장에서 가장 고전하는 부분은 브랜드 이미지가 없다는 점

  - 반면 유럽기업들은 탄탄한 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해 제품 자체의 경쟁력이 약한 경우에도 소비자 신뢰도가 높아 유리함.

  - 한국기업들도 자체 브랜드 가치를 중시해 다소 마케팅 투자를 늘리더라도 자기 브랜드 직접 진출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좋음.

  - 특히 의류·패션과 같이 브랜드가 차지하는 기업가치의 비중이 기형적으로 높은 부문이라면 더욱 브랜드 투자가 중요함.

  - 의류·패션 시장은 마케팅이 단순 광고 수준에서 이뤄지지 않고 거의 모든 것이 '노출도'에 달림. 아무도 모르는 신흥브랜드가 뜨고자 할 때에는 유명인사의 협찬을 통한 미디어 노출, 드라마, 영화 등 문화콘텐츠를 통한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를 통해서만 이루어짐.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해외시장에 진출했을 때도 이러한 시도를 과감히 해야만 할 필요가 있음.

 

  최고급 매장 진출로 무명 브랜드의 성공적 시장안착 가능

  - 명품 브랜드의 시장진출 성공여부는 전적으로 바이어가 그 브랜드를 '들어본 적이 있는지'에 달려있음.

  - 이는 한국과 달리 영국인들은 입소문에 의지하는 유행이 없고 공인된 브랜드에 신뢰를 주기 때문

  - 명품 바이어와의 상담은 의외로 짧게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처음 '레프런스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며 이때 세계적 쇼, 전시회 등에서 수상경력, 업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의 추천, 미디어 노출도 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따라서 명품 거래는 일반 공산품 보다는 미술품 거래와 더 유사한 형태라고 할 수 있음.

  - 따라서 세계적으로 최상위 소비계층에게 가장 인정받는 최고급백화점 해러즈에 전시된다는 것은 매우 큰 레프런스가 됨.

  - 아무리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라도 해러즈의 후광으로 바이어가 다시보게 되는 효과가 있음.

  - 해러즈는 주 고객이 갑부, 귀족, 왕족 등 상류층으로 구성돼 이들의 소비취향에 맞는 제품이라는 것은 자동적으로 명품브랜드로 인정받았다는 의미이기 때문

  - 해로즈 관계자는 “해로즈에서 1921년 최초로 판매된 무명의 곰인형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위니더푸우(Winnie-The-Pooh)가 돼 있다. 해로즈의 고객들은 세계를 움직이는 오피니언 리더들로 이곳에서 팔리는 제품은 세계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제하면서 “영국인의 일상 깊숙히 들어온 첨단 IT기술의 원산지가 바로 한국이었다는 것을 알릴 때가 온 것 같다”고 평가

     

 □ 해로즈 진출 시 주의사항

  - 해로즈 부문별 바이어들과의 면담결과, Korea Loves London 개막 후 8월 둘째주 현재까지 한국의 전시기업 12개사 중 5개사가 납품 협의 중이며, 그 중 진지하게 입점을 고려 중인 기업은 3개사로 한정

  - 대부분의 한국기업이 논의 중 최초 주문수량에 대해 이견이 발생했는데, 일례로 기능성 의류제품의 경우 해로즈 규정에 따라 영국 내 판매실적이 전무한 경우 해외에서 매우 유명한 브랜드라도 신규브랜드 카테고리로 입점할 수 밖에 없으며 전시장에 7개 수량을 기본으로 구매하게 됨.

  - 또한 최초 입점을 위해서는 영국 내 고객이 해로즈 매장을 통해 해당 상품의 70%까지 구매를 하겠다는 예약리스트를 확보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입점이 무산될 수 있음.

  - 입점 후 첫 시즌(SS 또는 AW)에 제고의 70% 이상이 판매되지 못할 경우 여분은 제조사 측에서 재구매하는 Buy back 제도에 동의해야 함.

  - 해로즈 측의 구매주기는 시즌 시작 전 최소 6개월임. 즉, 8월 중순, 2012 S/S 시즌인 현재는 AW2012 구매가 이미 끝났으며 현재부터 연말까지 2013 S/S을 구매 중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 IT, 해로즈 통해 명품 브랜드 이미지 구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