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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강력 범죄 증가로 CCTV시장 유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08-08
  • 출처 : KOTRA

 

캐나다, 강력 범죄 증가로 CCTV시장 유망

- 가격 경쟁력보다는 성능·안전성·브랜드 인지도에 집중 필요 -

 

 

 

□ 품목 유망성

 

 ○ 총기 사고와 강도 등 강력 범죄 증가로 보안 설비 수요 증가

  -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동안 캐나다 내 총기 사고는 1531건에서 1952건으로 27.5% 증가해 우범 지역을 중심으로 치안 유지 목적의 CCTV 설치가 늘어남.

  - 캐나다 최대 도시인 토론토의 범죄 검거율은 2007년 52.6%에서 지속 감소해 2011년엔 48.3%까지 하락. 범죄 사건의 절반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공공 치안이 악화됨.

  - 한편 토론토의 금융기관 무장 강도 침입 사건은 2009년 최고치인 224건에서 2010년에 130건으로 감소했으나 2011년에는 다시 증가해 150건을 기록. 2011년 금융기관 침입 강도 검거율은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수치인 71.3%로 미해결 사건은 43건에 이름.

  - 2012년 6월에 토론토 최대의 도심 쇼핑몰 이튼 센터의 식당가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은 캐나다 전국에 크게 보도되며 보안 시설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우는 계기가 됨.

 

연도별 캐나다 총기 사고 건수

                                                                                                                        (단위 : 건)

 

2006

2007

2008

2009

2010

총기 사고 발생

1,531

1,642

1,479

1,736

1,952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토론토 시 연도별 범죄 관련 통계

 

2007

2008

2009

2010

2011

범죄 검거율(%)

52.6

53.2

51.9

51.6

48.3

강도 검거율(%)

42.0

40.4

40.9

41.9

37.7

미해결 금융기관 강도 (건수)

49

89

58

46

43

자료원 : Toronto Police Service Statistics

 

 ○ 대도시 신규 콘도 건축 증가와 함께 CCTV 카메라의 수요도 성장

  - 2000년대 후반부터 계속된 토론토와 벤쿠버 등 대도시의 신규 콘도 건축 열기는 2012년에도 이어짐. 특히 토론토는 건축 중인 신규 콘도 수에서 멕시코, 미국 전역을 포함한 북미 도시 중 1위에 올랐으며 2012년 3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29% 증가한 148채의 콘도가 건축 중임.

  - 최근 건설되는 콘도는 보통 지하 주차 공간이 세 층 이상 만들어지는 한편 지상 30층 이상으로 건축되는 대형 공동 거주 시설임. 따라서 콘도 편의 시설과 입주자 안전 보호를 위한 CCTV 설치는 최근 지어지는 콘도를 중심으로 필수 아이템으로 부상함.

 

 ○ 디지털 저장 매체를 사용하는 CCTV 설비의 수요 증가

  - 마그네틱 테잎을 사용하는 CCTV 설비는 최근 5년간 수입량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디지털 저장 매체 기반의 CCTV가 기존 수요를 대체함. 이에 따라 디지털 저장 매체 지원과 효율적인 네트워크 기능까지 제공하는 우수한 품질의 한국 CCTV 설비는 더욱 각광받을 것임.

 

□ 시장 규모와 전망치

 

 ○ CCTV 카메라 시장의 상위 그룹인 보안 시장(Safety and Security Market) 규모는 미국 상무부 자료를 통해 파악이 가능하지만 CCTV 카메라는 단일 품목으로 통계치가 산출되지 않아 수입 시장 규모만 파악 가능

 

 ○ 2009년 기준, 캐나다 보안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억 달러로 집계

  - 미국 상무부 자료에 의하면 2009년에 캐나다 보안 시장은 2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2004년 13억9000만 달러에서 5년 동안 43.8% 성장

 

캐나다 보안 산업 시장 규모와 수입 의존도

연도

2002

2004

2009

캐나다 시장 규모(억 달러)

8.8

13.9

20.0

수입액(억 달러)

8.3

12.7

18.6

수입 의존도(%)

94.3

91.4

93.0

자료원 : 미국 상무부

 

 ○ 대외 수입 의존도가 높은 캐나다 보안 산업과 CCTV 카메라 시장

  - 보안 산업은 시장 규모는 20억 달러에 이르나 국내 수요의 93%가 대외 수입에 의존함.

  - CCTV 카메라를 생산하는 캐나다 업체는 9곳에 불과하며 이 중 6개 업체는 매출액 100만 달러 미만의 소규모 업체. 따라서 CCTV 카메라 시장도 보안 산업과 마찬가지로 수입 의존도가 높음.

 

□ 수입동향과 정책

 

 ○ 2011년 CCTV 카메라 수입시장 규모는 5억 달러 이하로 추정

  - 2011년 캐나다 산업부 자료 기준, 일반 카메라와 캠코더 등을 포함한 카메라 수입액은 약 10억 달러로 집계됨.

  - CCTV 카메라 수입액은 캐나다 통계청이 HS Code 6자리 기준으로 통계치를 산출해 정확한 수치 파악이 불가능

  - 다만 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IMB 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 세계 카메라 매출의 47%가 CCTV 카메라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에 근거, 캐나다 CCTV 카메라의 수입시장 규모는 약 5억 달러 이하일 것으로 추정함.

 

 ○ 미국과 일본이 장악하는 CCTV 카메라 시장

  - 캐나다 카메라 수입시장은 국가별로 중국, 일본, 미국,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의 제품이 가장 많이 수입됨. 한편 태국과 인도네시아에 일본의 기업의 주요 생산기지가 있는 것을 감안하면 캐나다 CCTV 카메라 수입시장은 일본, 미국의 우수 브랜드 제품과 저가의 중국산 제품 중심으로 형성된 것으로 파악됨.

 

 ○ 한국 제품의 경쟁력

  - 사용 목적이 보안 강화와 무단 침입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녹화 기록을 이용한 범인 색출에 있는 기기인 만큼 촬영 성능, 재생 화질 등의 보안 성능이 가격 못지 않은 중요한 구매 조건

  - 미국과 일본 제품은 높은 가격에도 성능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시장 점유율이 높음.

  - 현재 한국 제품은 중국과 대만 제품보다 성능이 우수하나 가격 경쟁력이 낮음. 반면 미국과 일본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있으나 대기업 제품을 제외하고는 인지도가 낮음.

  - 따라서 중국 제품과 비교해 품질을 강조하는 한편 미국과 일본 제품보다 효과적인 가격 대비 성능을 강조하는 것이 핵심

 

 ○ CCTV 카메라 관세율

  - CCTV 카메라의 관세율은 원산지와 관계없이 0%로 경쟁국에서 생산된 제품에 비해 관세로 인한 불이익은 없음.

 

품목명

HS Code

관세율

디지털 카메라

852580

0%

자료원: 캐나다 관세청

 

□ 인증 제도

 

 ○ 캐나다 시장 진입을 위한 필수 인증(CSA 또는 ULC)

  - 여타 전자 제품과 같이 CCTV도 캐나다에서 공인된 인증 취득이 필수

  - 판매가능성을 논의하기에 앞서 캐나다 바이어들은 실제로 수입 판매가 가능한지를 확인하며 인증이 없는 경우 바이어와 사업 논의 자체를 시작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음.

  - 캐나다 시장에서 인증의 필요성과 획득 절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Global Window에 게재된 캐나다 국가정보에서 ‘주요인증제도’ 참조

 

□ 유통구조 분석

 

 ○ 일반 보안 장비와 마찬가지로 CCTV는 제조업체에 납품을 받은 유통업체(Wholesaler, Distributor)를 거쳐 전문소매상(Specialized Retailer) 또는 일반전자상점(Retailer)을 통해 유통

 

 ○ 제조업체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연결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구매 상담, 설치, 사후 관리 등의 이유로 소매업자 또는 딜러가 직접 설치,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구조가 보편화됐음. 특히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한 기기는 설치와 운영관리에 전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DIY(Do-it-yourself)시장은 큰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

 

 ○ 첫 거래 시에는 소량의 물량만을 공급받아 판매가 성사된 후 대금을 지급하는 구조가 일반화됐으며 이후 시장 반응에 따라 추가 주문과 대금 지급에 대한 방식이 결정됨. 따라서 단기적인 판매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한 시장진출 전략이 요구됨.

 

 ○ 한국과 달리 국토가 넓은 캐나다의 특성상 특정 지역에 지사를 설립해 전국을 커버하는 것은 어려움이 큼. 또한 판매 후 사후 관리와 수리 용역 서비스 제공은 더욱 큰 비용이 소모되므로 각 지역의 전문상과 소매상에 납품 후 사후관리를 위임하고 교체와 수리용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임.

 

□ 최근 동향 - 통신업체의 보안 서비스 제공

 

 ○ 최근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향상되면서 통신 사업자의 보안 산업 참여가 활발해짐. 캐나다 최대의 통신사업체인 Rogers는 2011년부터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홈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안 시장에 참여, 가입자 성장과 함께 CCTV를 비롯한 가정용 보급형 보안설비의 수요 증가가 전망됨.

 

 ○ Rogers에서 제공하는 홈모니터링 서비스는 사용자의 주거 시설에 인터넷 네트워크 기반의 CCTV 시스템을 설치해 사용자와 Roger 중앙 보안 센터의 원격 모니터링을 지원. 또한 CCTV와 같은 보안 기능 외에도 주택 자동화 기능을 제공해 전기, 수도, 가스, 조명, 냉난방 등을 사용자가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Rogers Smart Home Monitoring 서비스 비용

플랜

비고

월 이용료

(캐나다달러)

Basic

▪ 인터넷을 통한 CCTV 조회

▪ 스마트폰과 연결 가능

19.99

Family

&

Safety First

▪ Basic 플랜 옵션

▪ 24시간 중앙 모니터링 서비스

▪ 화재알람 서비스

39.97

Travellers

▪ Basic 플랜 옵션

▪ 누수 방지 파이프 모니터링

▪ 조명 및 전기 제어

39.96

Second

Home

▪ Basic 플랜 옵션

▪ 냉난방 제어

▪ 누수 방지 파이프 모니터링

26.97

Condo

&

Apartment

▪ Basic 플랜과 동일

19.99

설치비

99.00

장비 구입 가격(3년 계약)

149.99

장비 구입 가격(계약 없이)

749.99

자료원 : Rogers Communication

 

□ 캐나다 현지 주요 상품

 

 ○ 캐나다에서 Pelco(미국), Axis(미국), Sony의 제품이 시장 선두권이며 Vitek(미국), Bosch의 제품도 품질 우수성을 인정받음.

 

 ○ 실내용 소형 돔(Dome)형 일반 CCTV 카메라

 

업체명

모델명

상품사진

세전가격

(캐나다달러)

비고

Pelco

IS20

252.22

▪Day/Night High Resolution

▪Varifocal Lens

▪Auto adjustment for rotation in  3-axis

Samsung

RJ45

    

251.00

▪High Resolution (600 TVL)

▪Varifocal Lens

Sony

SSC-CD45

    

264.00

▪High Resolution (540 TVL)

▪Varifocal Lens

▪Auto On/Off

  Backlight Compensation

Vitek

Vitek 700

    

248.00

▪High Resolution (700 TVL)

▪Motion Detection

▪Varifocal Lens

자료원 : Canadian Site for CCTV Product, AMA Security

 

 ○ UTP 네트워크 지원 Mega-pixel 화소 IP 카메라

 

업체명

모델명

상품사진

세전가격

(캐나다달러) 

비고

Bosch

NWC-0800

    

1,182

▪3.1 Mega-pixel

▪Ethernet & Wireless Network

▪Power over Ethernet

▪Motion and Audio Detection

▪Auto Day/Night Adjustment

Axis

223M

1,715

▪2.0 Mega-pixel

▪Ethernet & Wireless Network

▪Motion and Audio Detection

▪Auto Day/Night adjustment

Sony

SNC-DM160

    

1,181

▪1.3 Mega-pixel

▪Ethernet & Wireless Network

▪Motion and Audio Detection

▪Auto Day/Night Adjustment

▪Voice Alert

▪Built-in Memory

Panasonic 

WV-NP1004

1,329

▪1.25 Mega-pixel

▪Ethernet Network

▪Private Zone Masking Function

▪Built-in Memory for backup

자료원: Canadian Site for CCTV Product, AMA Security

 

□ 시사점

 

 ○ 한국 대기업 CCTV, 인지도 높은 것으로 드러나

  - 여러 업체의 바이어들은 한국산 CCTV에 대해 좋은 평가를 부여함. 특히 대기업 L사와 S사의 제품은 캐나다뿐 아니라 북미에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특히, 캐나다, 미국에서 동시에 사업을 하는 중견 규모 이상의 업체 다수는 한국 대기업과 거래를 함. 반면 한국 중소기업의 제품은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제품 특성상 성능과 함께 안정성이 중요

  - 여러 차례 강조됐듯이 CCTV를 비롯한 보안 장비들은 가격보다는 소비자가 얼마나 제품을 믿고 쓸 수 있는지의 제품 안정성이 중요함.

  - 한국과의 거래 경험이 없는 소규모 수입업체 H사의 바이어는 “한국산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한국 기업과의 거래는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말을 전함.

  - 한국 대기업 S사의 제품을 다루는 T사의 경우 한국 대기업 제품 품질을 높이 평가하는 동시에 “보안 장비 시장에서 제품 결함은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성능과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은 수입을 꺼린다.”고 전함.

 

 ○ 인정받는 브랜드 구축 필요

  - 덧붙여 T사는 품질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브랜드가 구입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인정

  - 수입업체 입장에서 "제품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려면 몇 달간의 테스트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미 시장에서 검증을 거친 유명 브랜드 업체와 거래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임"을 전하며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

  - 중소기업에는 독자적인 브랜드 구축에 큰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을 것임. 따라서 협력업체 또는 동종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수출 시장 공략을 위한 단일 브랜드를 공동으로 육성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임.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토론토 경찰청, 미국 상무부, 캐나다 관세청, Rogers Communication Inc.,  Canadian Site for CCTV Product, AMA Security, KOTRA 토론토 무역관 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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