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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온라인 전자상거래시장이 변하고 있다.
- 경제·무역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2-08-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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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 전자상거래시장이 변하고 있다
- 전자상거래시장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전환 중 -
□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출시
○ 중국 국내 최초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쥐스타(聚石塔) 플랫폼 탄생
- 알리바바(阿里巴巴)의 계열사 티앤마오(天猫), 아리윈(阿里云), 완왕(万网) 세 업체가 연계해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쥐스타(聚石塔)를 신설함.
- 전자상거래 발전에 따른 각종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가 야기한 보안과 안전성, 원가 상승, 데이터 호환 등의 문제를 해결 가능함.
- 2012년 8월 현재, 2만 개의 판매상이 등록됐으며, 하루 50만 개 이상의 주문을 처리하고 매일 3만 개의 주문이 늘어나는 등 빠른 속도로 성장 중임.
□ 클라우드 컴퓨팅의 영향
○ 전자상거래 시스템 전환 중
- 2011년 온라인상거래 사이트 티앤마오(天猫) 거래액 33억6000만 위안 달성, 그러나 기존 전자상거래 시스템은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사슬관리(SCM) 등의 시스템이 통합되지 않아 영수증 누출과 분실, 시스템 다운 등의 문제가 발생함.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자료원 : 쥐스타(聚石塔)
○ 원가 절감과 처리 속도 개선
- 일부 판매상들은 자체 전산실과 시스템을 갖추었으나 유지비가 높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시 약 40% 원가 절감 가능함.
- 기존 서비스 기관은 데이터를 백업할 때 최소 1시간 이상 소요됐으나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은 5초를 넘지 않음.
- 기존 서비스 기관은 분당 200개의 주문서를 다운받을 수 있었으나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은 분당 1000개 이상의 주문서를 다운할 수 있음.
자료원 : 쥐스타(聚石塔)
○ 판매상과 소비자 요구 충족
- 현재 티앤마오(天猫)에 등록된 판매상들의 80% 이상은 소비자의 행위 분석에 근거해 맞춤 전략에 주목함.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오프라인 상의 소비자의 방문 횟수, 방문 빈도, 선호상품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해 판매상에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함.
자료원 : 쥐스타(聚石塔)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한계
○ 아직은 실험단계
- 데이터 분석단계에서 안정성 보장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필요함.
- 맞춤 전략을 제공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사생활 침해 범위에 대한 기준이 불명확함.
- 각각 판매상의 요구를 최대한 어떻게 만족시킬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시장의 추세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시대
- 주산왕(酒仙网)과 구글(Google) 등 가까운 시일 내에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플랫폼(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s) 구축할 것임.
- 연내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관 절반 이상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실시할 것임.
- 여러 업체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Amazon Web Service, AWS) EC2와 경쟁을 벌일 것임.
- 업그레이드된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과 원활한 관리 운용이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의 관건이 될 것임.
○ 충칭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시범 프로젝트 선정
- 충칭시는 의료, 구직, 상업, 오락 등 많은 민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2차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시범 프로젝트를 공개함.
-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은 기존의 고립된 상권 정보를 공유하게 해줄 것이고 충칭시 상권과 연동돼 가상의 거대 상권이 만들어질 것임.
- 2015년까지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클러스터 기본 시스템 완비를 목표로 생산액 1조 위안 규모를 예상함.
□ 시사점
○ IT 전문지식 없이도 서비스 이용 가능
- 지금까지는 기업들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매, 설치, 제어 등까지 관리했으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IaaS) 이용 시, 서비스 공급자(vendor)가 모든 인프라를 관리해주므로 사용자들은 IT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음.
○ 온라인 마켓에 상품만을 진열해 놓는 시기는 지남.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수월해 짐, 판매상들은 최적의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전략을 세워 시장에 부합하는 상품과 공급망을 제공해야 함.
자료원: 충칭상보, 바이두, 쥐스타(聚石塔) 홈페이지,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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