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유리
  • 2012-07-22
  • 출처 : KOTRA

 

UAE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 최근 구매 금액에 따라 포인트 적립을 받는 제도 활성화 -

- 멤버십 카드 도입으로 고객 만족도 상승, 매출 증가 -

 

 

 

□ UAE 포인트 적립제도 활성화

 

 ㅇ 최근 UAE의 업체들이 구매액에 따라 고객의 멤버십 카드에 포인트 적립을 해주는 제도를 새롭게 도입함.

 

ㅇ 대형 유통업체인 Carrefour와 Virgin는 최근 포인트 적립제도를 도입했으며 또 다른 유통업체인 BinHendi Enterprises 역시 수 주안에 포인트 적립제도인 BinHendi Stars제도를 실시할 예정임.

 

 ㅇ 현재 UAE에서 멤버십 카드제도를 운영하는 기업들로는 Amber Card를 발급는 Al Tayer, 2010년 10월부터 Shukran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는 Landmark Group 등이 있음.

  - Landmakr Group의 Shukran멤버십에 가입된 중동지역 회원은 총 270만 명으로 이 중 UAE 회원은 1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됨.

                                                                                           

 ㅇ 세계적인 포인트 카드 회사인 Aimia 역시 최근 UAE에서 탑승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했으며 UAE 내 카드 보급률이 5년 안에 10배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함.

  

Carrefour, Virgin 포인트 카드

자료원: Carrefour, the National

 

□ 다양한 포인트 적립제도

 

 ㅇ 대형매장인 Carrefour는 최초로 중동지역에서 멤버십 카드 제도를 도입했으며, 최근 멤버십 카드인 MyClub을 발급하기 시작했음.

  - Carrefour에서 5000아랍에미리트디르함을 소비하게 되면 고객은 지출금액의 1%인 50아랍에미리트디르함 교환권을 받음.

 

 ㅇ Virgin의 경우 2500아랍에미리트디르함을 소비하면 2500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음. 이는 25아랍에미리트디르함교환권으로 환산됨. 이 밖에도 Virgin 멤버십 카드를 소지한 회원들은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여러 축제입장 할인권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음.

 

 ㅇ 두바이의 유명 커피숍인 Lime Tree Café는 커피 한 잔당 1개의 도장을 쿠폰에 찍어주며 10개의 도장을 모은 고객에게는 총 지출액의 약 10%에 해당하는 16아랍에미리트디르함 짜리 무료 커피를 제공함.

 

□ 포인트 적립제도의 이점

 

 ㅇ 포인트 적립카드를 발급받은 소비자들은 해당 기업에서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고 느끼게 됨. 이는 고객 충성도의 향상으로 이어지며 더 나아가 기업의 매출 또한 증가시킬 수 있음.

 

 ㅇ 또한, 포인트 카드로 지급되는 다양한 상품과 바우처로 이끌어낼 수 있는 홍보효과로 더 많은 고객 수를 확보할 수 있음. 이 밖에도 포인트 카드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마케팅, PR, 또는 재고량 예측 등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ㅇ 유럽의 경우 10여 년 전부터 이미 많은 기업들이 멤버십 카드와 포인트 적립 제도를 실시해왔으며 실제로 Clubcard를 발급하는 Tesco와 Nectar제도를 운영하는 Sainsbury는 포인트 카드 제도로 매출 증가뿐만 아니라 더 많은 수의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힘.

 

□ 시사점

 

 ㅇ 구매 금액에 따라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최근 UAE에서 활성화됨.

  - 이를 통해 기업들은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포인트 카드를 통해 소비자 트렌드를 알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매출 또한 증가시킬 수 있음.

 

 ㅇ UAE 내에 진출한 대형매장은 특히 경쟁이 높기 때문에 고객 충성도 향상을 위해 포인트 적립제도와 같은 마케팅 다변화를 추구함.

  - 현재 UAE에서 포인트 적립제도를 시행하는 업체들로는 Carrefour, Virgin, Union Co-op, Al Tayer 등이 있음.

 

 ㅇ 포인트 제도와 같은 선진 마케팅 전략의 도입 추세로 미루어 볼 때, 현재는 UAE 내에서 거의 제공되지 않는 대형매장들의 배달 서비스 또는 소매업체들의 인터넷 주문 서비스 등도 향후 UAE에서 활성화될 수 있을 것임.

 

 ㅇ 또한, 외국인 비율이 매우 높은 UAE의 특성을 살려 항공 마일리지와 연계되는 포인트 카드를 발급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임.

 

 ㅇ 최근 한국은 통합 포인트 카드가 인기를 얻으며 스마트폰에 포인트 카드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방식도 널리 이용됨.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소셜 네트워킹을 사용한 포인트 적립 이벤트도 다양하게 펼쳐짐.

  - UAE 또한 스마트폰 보급률이 계속해서 증가세에 있기 때문에 UAE에 진출한 국내 업체들이 이러한 기회를 다분히 활용한다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the National, Gulf News, Google,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