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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모바일 기계를 통한 온라인 쇼핑 증가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권석진
  • 2012-07-16
  • 출처 : KOTRA

 

독일,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 증가

- 2012 Online Shopping Survey(OSS) 조사 결과 발표 -

 

 

 

□ 온라인 쇼핑을 위한 매체로 휴대폰 각광

 

 O 6월 28일 발표된 2012 Online Shopping Survey(OSS) 조사 결과, 2011년 4100만 명의 독일인이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O 특히 휴대폰을 이용한 온라인 구매량이 크게 증가했으며 2011년 한 해 동안 약 290만 명의 독일인이 휴대폰을 이용해 제품(서비스 포함)을 구입했음. 이는 201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임.

 

□ 온라인 쇼핑 선호품목은 의류

 

 O 온라인 구매를 제품별로 분류하면 의류 구매자가 가장 많았으며 책과 공연 티켓 구매자 가 그 뒤를 이음. 특히 전년도 대비 의류(+ 210만 명), 향수(+ 180만 명), 시계와 귀금속(+160만 명) 구매자 수의 증가세가 뚜렷했음.

 

독일 온라인 쇼핑 이용자 수

(단위: 만 명)

품목군

이용자 수

의류

1,930

1,860

공연티켓

1,490

완구(장난감)

1,060

음반

1,040

자료원: Gfk

 

□ 모바일 쇼핑의 증가세 지속

 

 O 2011년 독일 컴퓨터 인터넷 이용자수(14~69세)는 5030만 명으로 2010년 대비 2.6%에 증가한 것에 비해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수는 38.4%증가한 1470만 명에 이름.

 

 O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84%는 스마트폰 이용자이며,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약 290만 명으로 2010년 대비 114% 증가했음.

 

 O 온라인 판매 사이트는 Amazon.de가 2770만 명으로 2011년에 이어 최대 고객 수를 확보했으며 Ebay.de와 weltbild.de가 각각 2, 3위를 차지함.

 

독일 온라인 판매사이트 순위

            (단위: 백만 명)

온라인 판매사이트

온라인 구매 고객수

순위 2012

순위 2011

Amazon.de

27.7

1

1

Ebay.de

21

2

2

Weltbild.de

7

3

3

Otto.de

7

3

4

Zalando.de

5.7

5

-

자료원 : Gfk

 

 O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제품 구매(온라인·오프라인 구매 포함)전 제품 가격이나 경쟁제품과의 사양 비교 등 쇼핑 관련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남.

 

제품 구매 전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 검색 이용자 수

(단위: %)

품목군

비율

공연티켓

31

21

휴대전화

21

의류, 신발

20

호텔 예약

19

 * 14세~69세 온라인 소비자 5100명 대상 조사

자료원: Gfk

 

□ 전망과 시사점

 

 ㅇ 독일의 온라인 쇼핑 이용자수는 지속 증가할 것이며, 스마트폰을 통한 제품 정보 검색 이용자 수 역시 증가할 것임.

 

 ㅇ 앞으로 오프라인 매장 판매와 전통적인 온라인 판매망 역시 스마트 폰 이용자들의 소비패턴을 파악해 스마트폰을 위한 가격 정보나 제품 홍보에 대한 투자를 해야 할 것임.

 

 

자료원: Handelsblatt, GfK 홈페이지, KOTRA 뮌헨 무역관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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