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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러시아 중산층 소비자 프로파일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7-21
  • 출처 : KOTRA

 

2012, 러시아 중산층 소비자 프로파일

- 현재 전체 인구 중 25%에 달하는 러시아 중산층 –

- 원산지, 제조사, 브랜드 중심의 제품 구매 특성 –

 

 

 

 GDP 성장에 따라 두터워지는 러시아 중산층

 

 ㅇ Ernst &Young의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는 타 BRICs 국가들과 다르게 인구가 계속 감소해 현재의 1억4000만의 인구에서 2020년 1억3500만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함.

 

 ㅇ 인구당 GDP는 2010년 1만4000달러에서 2020년 2만1000달러로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함.

 

 ㅇ 소득분포별 가계수를 살펴보면, 2009년에는 5000~1만5000달러 사이의 가계가 많은 분포를 차지하나 2014년에 이르면 5만 달러 이상의 소득 수준의 가계는 급증하며 2만5000~5만 달러의 가계도 늘어나는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Ernst&Young

 

□ 중산층의 사치품목 소비량과 개인주택 보유량도 증가

 

 ㅇ 2011년의 구매력 평가지수(PPP)를 감안한 인구당 GDP는 2010년보다 증가한 1만6000달러 이상임.

 

 ㅇ 2000년 전체 인구 중 중산층의 비율은 15%였으나 2011년에는 25%까지 성장했으며 노동인구 중 에서는 40%로 나타남.

 

 ㅇ 2010년 인구당 사치품목에 대한 소비도 2000년도보다 10배 이상 증가했으며, 개인주택 보유와 해외여행 인구수 또한 대폭 증가한 것으로 중산층 계층이 두터워진 것을 알 수 있음.

 

주: 사치품목은 의류, 가죽제품, 신발, 보석, 화장품 등

자료: The Economist

 

□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각되는 증산층의 구매 특성

 

 ㅇ AT &Kearney사의 설문 자료에 따르면 제품의 구매기준으로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27%로 가격이 주된 소비자 유인요소에서 벗어남.

 

 ㅇ 대체로 브랜드를 선호하며 구매 시 제조사와 원산지를 신중히 고려한다는 응답자들이 3분의 2를 차지함.

 

 ㅇ 기타 설문내용으로 건강관련제품의 선호도도 높아짐.

 

구분

설문 내용

복수응답

구매 기준

구매시 가장 싼 가격의 제품을 선호한다.

27%

제품의 품질을 믿을 수 있기에 가장 유명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66%

제품구매시 원산지와 제조사를 고려한다.

75%

구매시, 오랜 기간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에 의존한다.

73%

구매 행위

최근에 제품구매 시 예전보다 신중히 고려한다.

73%

좋아하는 가게 및 점원의 서비스를 선호한다.

61%

자료: AT&Kearney

 

 고품질과 브랜드를 선호하며, 가격에 덜 민감한  중산층 소비자

 

 ㅇ 평균 러시아 가계임금의 3분의 1이 소비되는 식품과 외식소비에서 8가지로 구분되는 러시아의 소비자 타입 중 혁신형, 정착형, 충동형 그리고 도전형이 중산층 소비특징에 해당

 

 ㅇ 중산층과 최상위계층 소비자들은 식품 구매 시 가격에 민감하지 않으며 제품의 브랜드를 매우 중요시함.

 

 ㅇ 식품의 품질과 영양분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으며 2008년 러시아 소비자인권위의 자료에 따르면 식품의 금지된 첨가물과 색소, 오래된 유통기한에 관해 항의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음을 발표함.

 

소비자 타입

특성

혁신형

 주로 모스크바에 거주하며, 여가시간에 주로 야외 레저활동과 스포츠를 즐김.

 최근에 러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계층으로 자주 외식을 하며,

 이국적인 외국 레스토랑을 선호

정착형

 가장 대표적인 소비자계층으로 전체의 25%에 해당 제품의 브랜드를 선호함.

충동형

 두번째로 많은 소비자계층으로 주로 남성이나 독신계층에 해당하며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매

도전형

 낮은 분포도를 나타내며, 특정 제품 선택을 위해 광고에 의존

자기확신형

 러시아 가정에서 주된 소비를 하는 중년여성 계층으로 광고를 무시하며 제품의

 품질과 영양을 중요시함.

전통주의형

 대부분 연금을 수령하는 노년계층으로 소비에트 시절부터 있었던

 소매 상점을 주로 이용

알뜰형

 낮은 소비계층으로 할인점을 주로 이용함.

자료: Agri-Food Consumer Profile Russia

 

□ 특이사항

 

 ㅇ 국제적인 브랜드가 러시아 국내브랜드보다 선호되므로 러시아 중산층을 타깃으로 한 시장진출에서 기존에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와 제품의 진출은 더 유리할 것임.

 

 ㅇ 신규 브랜드의 러시아 시장 진출일 경우,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광고와 마케팅이 혁신적일 필요가 있음.

 

 ㅇ 2015년에 이르러서는 인구의 82%가 중산층에 속하게 될 것이므로 러시아 중산층을 공략하는 해외브랜드의 시장 진입은 꾸준히 지속될 것임.

 

 

자료원: Ernst&Young, The Economist, AT &Kearney 및 해외언론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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