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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성숙기에 접어든 러시아 소매시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7-20
  • 출처 : KOTRA

 

2012년, 성숙기에 접어든 러시아 소매시장

- 구매력 상승으로 점차 유럽 소매시장과 유사 -

- 패션의류와 유아용품이 진출 유망품목 -

 

 

 

□ 2012년 세계소매개발지수(GRDI) 26위에 해당하는 러시아 소매시장

 

 ㅇ AT &Kearny의 2012년 세계 소매개발지수에 따르면 러시아는 2011년보다 15단계가 하락한 26 위를 기록

 

 ㅇ 브라질, 인도, 중국이 상위 5위권에 속한 반면, 러시아는 이보다 시장포화도가 높은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차 유럽시장과 유사해지는 것으로 분석됨.

 

국가

GRDI

순위

시장매력도

(25%)

국가리스크

(25%)

시장포화도

(25%)

시간제약성

(25%)

GRDI총점

(100점)

러시아

26

80.2

53.6

19.2

32.2

46.4

브라질

1

100

85.4

48.2

61.6

73.8

중국

3

86.6

100

17,4

57.1

63.8

인도

5

31.0

66.7

57.6

87.9

60.8

주: 시간제약성(Time Pressure)

자료원: AT&Kearny

 

□ 세계 경제 불황에도 지속되는 러시아 소비자 수요

 

ㅇ AT &Kearny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시장의 소비자와 다르게 세계 경제 불황에도 러시아 소비자들의 수요는 지속되며, 이는 낮은 저축률, 가처분 임금의 상승, 명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에 기인한 것임.

 

 ㅇ AT &Kearny은 러시아에서 2020년까지 10만 달러 이상의 연평균 임금을 받는 인구가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 이에 따라 러시아 중산층의 소비성향에 맞는 사치품 시장의 수요도 꾸준히 증대될 것임.

 

 ㅇ 러시아에 진출한 세계적 명품브랜드들은 기존의 프랜차이즈에서 직영으로 경영을 전환하며 올해 말까지 Ralph Lauren, Chanel, Cartier 등은 모스크바와 도심에 매장을 확대할 계획

  - 고급 쇼핑센터의 건설도 지속될 것이며, 명품쇼핑을 위해 해외로 나가는 소비자의 확보도 가능하게 할 것임.

 

 ㅇ 2011년의 총 소매거래액은 6410억 달러이며, 실질소매 거래성장률은 전년대비 6.9%로 성장했음.

 

지표

러시아

모스크바

상트 페테르부르크

2010

2010.

11월

2011.

11월

2010

2010.

11월

2011.

11월

2010

2010.

11월

2011.

 11월

실질소득

성장률(%)

3.8

4.0

0.4

3.1

-2.7

-7.7

9.7

16.8

3.5

소매거래액

(10억 달러)

541

534

641

95

93

112

23

23

26

실질 소매거래 성장률(%)

4.4

4.5

6.9

6.8

6.3

6.5

6.0

6.5

3.1

인플레이션

(%)

8.8

8.1

6.9

9.1

8.5

7.0

9.5

8.7

6.7

자료원: Jones Lang Lasalle

 

□ 소비자 수요에 힘입은 소매업자들의 활발한 점포 확장 계획

 

 ㅇ 소매시장의 주요 선두 5위 업체의 각 시장점유율은 15% 이내로 기존의 국내와 외국계 소매기업들은 모스크바와 지방 도시로 꾸준히 점포를 확대 운영할 계획을 발표

 

 ㅇ 러시아의 소매시장은 외국기업에 더 매력적인 시장으로 2011년에는 20개의 신규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했고 2012년에는 8개의 소매기업이 시장에 진출 예정임.

 

업종

회사명

국가

확장 계획

생활용품

Lenta

러시아

 2012년에 12개의 대형 슈퍼마켓 건설 예정

Magnit

러시아

 Tamboc Pyatachok 식료품 체인 인수

O’key

러시아

 2012년에 13개 매장 런칭 예정

Auchan

프랑스

 2012년에 5개의 대형 슈퍼마켓 개장 예정

X5 Retail Group

러시아

 Kirov Ekonomnaya Semya 체인 인수

Azbuka  Vkusa

러시아

 모스크바 근교로 확장 계획

BILLA

독일

 Citystore식료품 체인 인수

Metro Group

독일

 Metro C &C 2개 점포 개장

가구

Hoff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매장 개설

K-rauta

핀란드

 2015년 까지 10개의 새로운 매장 런칭

IKEA

스웨덴

 모스크바 지역에 3개의 점포 개장

기타

업종

Adidas

독일

 2015년까지 1000개 이상 매장 개설

Wrangler Lee

미국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15개의 outlets개장

Coffeshop

오스트리아

 2015년까지 275개 이상의 체인점 확대

Detski Mir

러시아

 2015년까지 현재 매장의 두 배로 확장 계획

Subway

미국

 2012년 200개의 매장 개설

자료원: Jones Lang Lasalle

 

□ 소매업종 중 의류품목이 독보적, 유아용품의 성장세에 주목

 

 ㅇ 소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년도 대비 연평균 매출액에 대한 설문 결과, 의류 품목의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Food court, entertainment, 외식업 등이 뒤를 이음.

 

 ㅇ PMR은 러시아의 의류시장이 2013년에 723억 달러 상당의 가치로 유럽 내 최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ㅇ 2008년 여름부터 시작된 베이비붐으로 유아용품은 러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매품목임.

 

 ㅇ 영국 장난감 회사인 Hamleys가 모스크바와 기타 도심에 6개의 매장을 개설할 예정이며, 러시아의 전통 유아용품 브랜드인 Detski Mir도 200여 개의 신설 점포를 개장할 계획

 

자료원: Jones Lang Lasalle

 

□ 특이사항

 

 ㅇ 러시아 중산층의 구매력상승과 소비자수요의 지속으로 모스크바와 도심지역에서 고가 브랜드의 의류·화장품, 유아용품이 러시아 소매시장 진출 유망업종에 해당

 

 ㅇ 식품·가구류와 같은 일반 품목에 대해서는 모스크바와 같은 도심은 이미 포화상태이므로 도심 이외 지역으로 시장 확대가 장기적 미래성장요인이 될 것임.

 

 ㅇ WTO가입 체결로 물품 수입과정 단순화는 외국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임.

 

 ㅇ 세계 최대 소매기업 월마트는 2011년 러시아 선두기업 X5의 전 CEO인 Lev Khasis를 영입

  - 월마트는 2011년 Kopeika의 인수 실패에도 새로운 인수 타깃기업으로 Lenta와 O’key를 염두에 둔다는 관측이 있음.

 

 ㅇ 단시일 내에 월마트가 러시아 소매시장에 진입하면 러시아 국내기업과 외국기업간의 경쟁이 보다 심화될 것이며 새로운 시장판도가 이뤄질 것임.

 

 

자료원: Jones Lang Lasalle, AT&Kearny, PMR, Ernst&Young, Reuter 및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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