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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책] 中, 유기농식품 7월 1일부 바코드부착 의무화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07-11
  • 출처 : KOTRA

 

中, 유기농식품 7월 1일 부로 바코드 부착 의무화

- '중국식품농산품인증시스템' 코드 입력만으로 유기농식품 진위분별 가능 -

- 복잡한 유기농 인증절차와 비용으로 직판 재래시장 급성장 -

    

 

  

         

 

□ 전 세계적으로 유기농식품시장 급성장 중

     

 ○ 전 세계 유기농식품시장  빠른속도로 확장 중

  - 전 세계 유기농식품시장은 매년 20~30%의 속도로 증가. 올해 시장규모가 1,2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특히 미국과 유럽의 유기농식품 소비 점유율이 전 세계 소비의 96%를 차지함.

  - 현재 국제적으로 유기농제품 표준에 부합하는 인증방식으로는 미국 농업부 유기제품 인증과 프랑스 국제생태인증센터의 인증이 있음. 특히, USDA 마크가 있는 제품은 공신력있는 표기임.

     

 ○ 네덜란드·일본의 유기농시장, 발전속도 빨라

  - 네덜란드 경제농업혁신부가 최근 발표한 수치에 의하면, 2011년 EKO 마크가 부착된 유기농식품 판매액이 1억3500만 유로화로 전년대비 20% 증가해 10년 내 최고 매출성과를 기록함.

  - 일본 식품시장의 식품 판매액은 약 3,330억 달러이고, 그 중 유기농이라는 표시가 있는 식품은 약 1% 정도를 점유하지만 유기농식품의 판매 증가율은 연 10% 이상에 달함. 향후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큰 유기농식품 판매시장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음.

     

 ○ 중국 유기농식품시장, 잠재력거대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점차 제고됨에 따라 중국 유기농 식품시장의 상당한 잠재력을 보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는 외국 기업들이 늘어남.

  - 중국의 유기농 제품시장은 여타 선진국에 비해 출발은 늦었지만, 최근 2년간 급속도로 성장함.

  - 앞으로 10년간 중국 유기농식품 수출이 농산품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에 달하거나 초과될 것이며 유기농식품이 전체 중국 식품시장의 1~1.5%를 차지할 것임.

     

□ 중국 유기농식품시장체계, 아직 미숙한 단계

     

 ○ 일반식품에 비해 훨씬 고가

  - 유기농이라고 표기된 제품은 순수 천연 녹색식품으로 전 생산기간에 걸쳐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살충·살균제, 생장조절제, 제초제)등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재료만을 사용하는 농법으로 생산돼 가격이 높은 것은 당연하나 제품의 품질이나 맛에 비해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은 제품가치에 맞는 규범적인 가격체계가 형성되지 못함을 보여줌.

     

 ○ 유기농인증에 대한 신뢰도 문제발생

  - 유기농식품의 포장에는 유기농을 의미하는 각양각색의 마크가 붙어있지만 각종 인증마크는 유기농식품 진위여부를 어렵게 하고 인증수준이 천차만별이라 공신력에 문제가 있음.

      

 ○ 유기농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높은 비용소요

  - 이전의 유기농 인증은 생산 재배지역을 1번 추출해 겨우 2~3개의 품종만 검사하는 방식이었지만 올해 3월 1일부로 개정된 '유기농제품인증 실시규칙' 신 규정에서는 모든 채소가 인증을 거쳐야 하며 20~30개의 단품을 추출해 화학분석을 실시함. 더구나 이와 같은 과정이 1년에 4번이나 요구 돼 절차가 까다로워짐.

  - 이와 같이 신규정은 요구되는 검사횟수가 많아서 기업이 인증비용으로 지불해야하는 액수가 비교적 높아 특히 중소농가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됨.   

     

□ 중국정부, 유기농시장 유통체계 확립 노력

     

 ○ '중국국가인증인가 관리감독위원회(CNCA)' 공식발표에 따르면, 올해 7월 1일 자로 모든 유기농 식품이 시장에 판매 될 때에는 가장 작은 단위의 포장에 유기농 인증라벨과 인증기관 등을 부착하는 것 이외에도 유기농식품 바코드를 부착해야함.

  - 중국국가인증위원회 웹사이트의 '중국식품농산품인증시스템(food.cnca.cn)'을 통한 유기농 코드입력만으로 유기농식품의 진위를 알아볼 수 있음.

  - 각각의 인증 제품에 모두 17개의 무작위인정번호를 부가하게 되는데, 이는 유기농제품의 전자신분증과 같은 것으로 소비자가 중국식품농산품인증시스템 사이트에 들어가 유기농 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유기식품 진위를 구별할 수 있음.

  - 제품의 재배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오기까지의 전 유통과정이 제품 바코드에 모두 기록돼 소비자들이 농산물 생산과 유통이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음.

 

 ○ 올해 3월 1일부로 국가인증검사위원회는 유기농제품 인증 신규정을 실시함.

  - 새롭게 개정된 '유기농제품인증실시규칙'을 통해 모든 제품이 인증검사를 거쳤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고 더불어 '유기농제품인증목록'을 작성하기로 함.

  - 중국 유기농제품의 신규정은 세계적으로도 엄격한 표준제도로 유기농제품 시장의 관리부문에 대한 중국정부의 뜻이 강하게 들어있음.

  - 기존의 비유기농제품을 유기농제품으로 속여 폭리를 도모하는 기업들을 방지하기 위해 이와 같은 신 규정을 내세워 규범화를 꾀하고자 함.

     

□ 바뀐 인증체계, 이전보다 엄격하고 까다로워져

     

 ○ 국가 검사검역위원회 '유기식품 인증표시 사용상황의 통지보고'에 의거하면, 각 인증기구는 7월 1일부터 유기농 기업들이 전면적으로 신판 유기인증마크와 유기바코드를 사용하도록 조치를 취해야함.

  - 새로운 유기제품 인증제도는 중국 내 유기농 제품의 표준을 한 단계 더 제고시켰으나 외국의 수입유기식품이 중국의 표준인증에 따르는 어려움은 적지않을 것임.

     

 ○ 유기농 식품 포장 위에 두 가지 인증 형식을 구현해야함.

  - 첫째, 포장 위에 유기제품인증마크(유기·유기전환제품 위조방지추적마크)를 부착

  - 둘째, 유기바코드는 유일한 전국유기제품 추적시스템으로 유기검증 정보를 제공함. 더불어 일련번호(유기농바코드)와 함께 인증기구의 명칭 및 마크를 표시해야 함.

  - 기업은 반드시 유기농 제품 인증마크와 바코드 부착을 위해 관련기관의 유기농인증 신청을 거칠 수밖에 없음.

     

 ○ 유기농식품 신 규정은 이전보다 엄격

  - 국가인증검사위원회는 각 지역 품질검사부문, 공업상업부문에서 하반기부터 유기제품인증서 위법사용을 엄중한 단속으로 다스려 인증마크와 유기제품(수입제품 포함)의 위조에 대해서 전문적인 법적 집행도 감행할 예정임.

  - 각각의 인증기구, 인증 기업은 어떠한 이유에서도 위에 상술한 규정 집행을 거절해서는 안됨.

 

□ 중국업체들, 까다로운 인증체계로 신규 유통경로 개척 중

     

 ○ 농산물 직판재래시장 인기

  - 대형 유기농장과는 달리 중·소농장은 보조금 없이 높은 생산원가와 운송원가를 스스로 도맡아야 하는 부담감이 있었음. 더불어 유기농인증 신규정 시행 이후, 인증과정도 복잡하고 비용도 고가인 유기농 인증 자격을 획득하는데 더 큰 어려움이 따름.

  - 직판 재래시장에 참가하는 농가의 대부분이 독립적인 중소규모의 농가로, 복잡한 유기농인증에 대해 회의감을 보임.

  - 실제, 소비자들은 직판 재래시장의 유기제품들이 관련인증이 없어도 신뢰가 있어 자주 구매하는 편이라고 함. 실제, 중소 농가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북경의 한 유기농 재래시장은 유기농 채소가 1근에 8~15원으로 보통 채소가격의 2~3배임에도 재래시장 시작 전부터 물건을 구입하려고 줄 선 소비자들로 붐비고 늦으면 물건을 살 수 없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함.

 

□ 중국 정부의 유기농식품시장 지원 노력

     

 ○ 올해 5월 25일, 상해는 국가인증인가검역위원회와 유럽대표단이 공동주최로 주최하는 중국-유럽 유기제품 인증연구 토론회를 개최함.

  - 쌍방은 유기제품 인증관리감독, 유기제품 인증기구 인가단속, 수입유기제품 관리감독 상황 등 문제에 대한 연구토론을 진행하고 유럽 유기제품의 법규와 관리감독에 대해 소개함. 이번 연구토론회는 중·유럽 유기농 무역의 지속적인 발전에 상당히 적극적인 역할을 함.

     

 ○ 고급영유아식품을 만들기 위해서 중국은 처음으로 미국 유기밀을 수입할 계획임.

  - 중국 소비자는 중국산 영유아식품에 대해 일반적으로 의구심을 품은 태도를 지님.

  - 특히, 미국제품을 열광적으로 추구하는 편임. heraldnet.com 웹사이트에 보고에 따르면, 중국 농업검찰원이 유기 농장물의 심사를 통과해 처음으로 중국 정부에 수입곡물의 비준을 받음으로써 미국산 유기밀이 고급 영유아식품의 재료로 쓰일 것임.

     

□ 시사점과 참고사항

    

 ○ 향후 중국 유기농식품시장은 유기농안전식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와 최근 까다롭고 엄격해진 인증체계 등으로 한층 성숙될 것임. 또한 우리 기업의 향후 중국 유기농 식품시장 진출 시 신규정과 신인증체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것임.

 

 ○ 중국 내 유기농 식품관련 전시회 안내

 

전시회명

2012년 8회 국제유기식품과 녹색식품(상하이) 박람회

개최장소

상하이광대회의전시센터(上海光大展中心)

개최기간

2012년 4월 9일~11일

전시분야

유기농과 녹색식품류, 유기농과 녹색음료제품류, 유기농과 녹색조미료류, 관련제품과 서비스업류, 식품음료설비, 기술과 생산관련 자재류

주 최 자

중국합작무역기업협회, 상해시농학회, 중국식문화연구회

전화번호

+86-10-56574970

팩스번호

+86-10-58850889

이 메 일

qdhaiming@qdhaiming.com

웹사이트

www.qdhaiming.com/

 

전시회명

2012년 베이징 유기농산품 전시회

개최장소

베이징국제회의센터(北京中心)

개최기간

2012년 7월 4일~6일

전시분야

유기농식품류, 유기농음료제품류, 지역우수특산품류

주 최 자

국제녹색산업협회, 중국녹색산업협회, 중국녹색식품경제발전연구소

전화번호

+86-10-57267128

팩스번호

+86-10-57612603

이 메 일

bjzj2010@126.com

웹사이트

www.cnnechina.com

 

전시회명

2012년 제13회 중국(광저우) 국제 건강식품 및 유기농제품 전시회

개최장소

광저우 진한 전시센터(广州锦汉中心-广州市流花路119)

개최기간

2012년 9월 12일~14일

전시분야

영양식품과 건강식품, 천연 보양제품, 유기농제품과 녹색식품

주 최 자

중국 농업산업경제발전협회, 광둥성보건식품업협회, 광저우 수입식품품질관리협회

전화번호

+86-20-61089485

팩스번호

+86-20-61089459

이 메 일

1434209628@qq.com

웹사이트

www.gzspz.com

    

전시회명

제12회 전국농산품(상해) 교역 박람회

개최장소

상하이광대회의전시센터(上海光大展中心)

개최기간

2012년 12월 28일~31일

전시분야

토산품, 녹색식품, 유기제품, 식품음료생산기술 및 설비

주 최 자

중국합작무역기업협회, 상해시농학회, 중국식문화연구회

전화번호

+86-21-62205938

팩스번호

+86-21-64607376

이 메 일

guanxin1002@126.com

웹사이트

www.hgexpo.cn

    

     

자료원: 국제상보, 바이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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