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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기업들, 개성 있는 제품포장 통해 경쟁력 강화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6-28
  • 출처 : KOTRA

 

美 기업들, 개성 있는 제품포장 통해 경쟁력 강화

- 참신한 포장디자인으로 차별성 부각 -

- 미 최대 전자제품회사 애플, 포장 부피 줄여 운송비 절감 -

 

 

 

□ 미국 제조업체들, 제품포장 변화로 경쟁력 강화

 

○ 여름을 겨냥해 제작된 포장디자인 사례

  - 휴지 제조업체 Kimberly Clark는 상자에 담긴 휴지 Kleenex 관련해 2010년에 시원한 수박 디자인의 포장에 담긴 휴지제품을 선보였으며, 올해는 아이스크림 디자인으로 포장된 휴지제품을 선보일 예정임.

  - Kimberly Clark의 브랜드 매니저인 Christine Mau는 소비자들이 여름을 주제로 한 디자인의 휴지제품을 기존에 잘 놓지 않던 주방 등에도 배치할 것이라고 언급함.

 

아이스크림 디자인의 휴지박스

 

자료원: USA Today

 

  - 또한 Coca-Cola는 선글라스, 서프보드, 슬리퍼 등 여름 스타일의 콜라 캔을 3년째 선보였으며 7월에는 야구와 연(Kite) 등의 디자인도 선보일 계획임.

 

Coca-Cola

 

자료원: 코카콜라 웹 사이트

 

  - Crown Imports의 맥주브랜드 Corona는 시원한 바다와 야자수를 배경으로 하는 파란색의 맥주병 포장지(Wrap)를 선보임. 선보임.

 

여름을 주제로 한 맥주 Corona 포장

자료원: Adweek.com

 

 ○ 포장 겉면의 바코드도 디자인 활용대상.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포장디자인만큼이나 바코드 마크도 패션화됨.

  - 곡물회사인 Bear Naked는 바코드 사이에 밀이 자라는 형태로 바코드를 디자인해 회사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소매체인점 Duane Reade는 뉴욕의 고층빌딩을 형상화한 바코드를 사용함.

  - 기업들은 독특한 디자인의 바코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하기를 기대한다고 시장 전문가들은 언급함.

 

다양한 디자인의 바코드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 제품포장의 부피를 줄인 Apple

  - Apple은 제품포장의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여 제품운송 효율을 높임.

  - Apple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도 Macbook 제품의 포장은 2006년도 Macbook 제품에 대비해 53%만큼의 부피를 절감함.

  - 그 결과, 2010년도 Macbook은 컨테이너 한 대당 선적할 수 있는 양이 2006년도 Macbook 대비해 80% 증가함.

 

제품포장 부피 비교

자료원: Apple.com 웹 사이트

 

□ 시사점

 

 ○ 제품의 포장까지 중요해진 시대

  - Coca-Cola, Kleenex, Corona 등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제품들은 제품 자체의 변화를 꾀하기보다는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포장디자인으로 경쟁력 강화를 시도함.

  - 또한 바코드 등 작은 부분까지 차별성을 두는 디자인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제품포장 부피절감을 통해 운송비 절감을 꾀하는 등 포장이 제품 매출과 경비절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

  - 국내기업들도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 포장까지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경쟁력 제고에 노력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USA Today, 코카콜라 웹 사이트, Adweek 웹 사이트, Apple 웹 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 KBC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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