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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 소비자도 기업도 흐뭇한 日 환경 브랜드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7-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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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도 기업도 흐뭇한 日 환경 브랜드
- 환경제품으로 소비자 신뢰 얻는 日 기업의 이미지 전략 –
- 환경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안전과 사회까지 생각하는 브랜드 수익성도 덩달아 올라 -
□ 日, 환경 브랜드 순위 발표
○ 환경 전문 잡지사 닛케이 에콜로지는 일본의 주요 560개 기업을 대상으로 각 기업의 환경 활동이 일반 소비자에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파악하는 환경브랜드 조사 실시
○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해 지진 재해 1년 경과 직후인 2012년 3월부터 2달에 걸쳐 전국 일반 소비자 2만891명을 대상으로 실시
- 산토리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환경 브랜드의 이미지를 굳힌 반면, 도쿄전력은 최악의 환경브랜드를 기록
2012년 환경브랜드 상위 10개 브랜드와 상승세의 2개 브랜드
순위
전년
사진
회사명
종합지수
1
1
산토리
(サントリー)
100.2
2
2
도요타자동차
(トヨタ自動車)
93.2
3
4
파나소닉
(パナソニック)
85.5
4
5
샤프
(シャープ)
84.3
5
7
닛산자동차
(日産自動車)
83.6
6
3
이온
(イオン)
81.7
7
12
일본코카콜라
(日本コカ·コラ)
80.9
8
6
아사히맥주
(あさひビール)
79.1
9
10
기린맥주
(キリンビール)
78.2
10
11
혼다
(ホンダ)
77
14
17
브릿지스톤
(ブリヂストン)
75.1
18
28
야마토운수
(ヤマト運輸)
74.3
자료원: 닛케이 에콜로지
□ 환경브랜드, 이런 기업이 인기 얻었다
○ 산토리, 환경브랜드 2년 연속 1위 비결
- 방사능 문제로 물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일본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물과 사람이 공생하는 이미지를 꾸준하게 어필
- 매스컴을 적극 활용해 '알기 쉽게' 전달하는 산토리의 지속적인 자세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조성하고 높은 평가를 얻었음.
- ‘물과 함께 살아가는 Suntory'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후 환경브랜드 지수는 해마다 상승세를 보이며 2년 연속 압도적 1위를 차지
○ 택배 하나 하나에 희망을 전달하는 야마토 운수, 전년도 환경브랜드 28위에서 18위로 껑충
- 택배 1건당 10원씩 동일본 재해에 후원금을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이 화제가 되면서 기업 이미지 크게 제고
- 어린이 교통안전교실 개최를 통해 아이들에게는 안전교육을, 직원들에게는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두 마리 토끼 잡아
- 친환경 차 도입과 에코 내비게이션(See-T Navi) 개발 등 CO₂감소 방안을 적극 도입하며 에너지 절약 대응을 활발하게 실천함.
○ '미래의 모든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을 슬로건으로 내건 브릿지스톤, 2년 사이에 25계단 올라 14위
- 일반 타이어에 비해 회전저항을 37% 낮춰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줄어드는 저연비 프리미엄 급 에코 타이어 에코피아PX-Z를 시작으로 다양한 친환경 상품 출시, 서비스 제공
- 에코피아 매출의 일부를 활용해 고객들과 함께 삼림 정비 활동하는 '에코피아의 숲' 사업과 초∙중학교에 환경교육 제공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신뢰 얻어
□ 환경 브랜드 강화 기업, 수익성도 덩달아 상승
○ 지속적인 환경 활동과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신뢰도 상승뿐만 아니라 수익성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산토리, 야마토 운수, 브릿지스톤 3사의 일본 내 순 매출·영업이익이 최근 3년간 꾸준히 상승세를 보임.
상기 3사의 최근 3년간 일본 내 순매출·영업이익 추이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진정성 어린 환경보호 활동, 기업 이미지, 이윤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다
- 동일본 대지진으로 안전·생명의 위험의식을 느낀 소비자들은 환경과 사회공헌에 진정성을 가지고 임하는 기업에 높은 신뢰를 보이며 이러한 소비자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임.
- 적극적인 환경 활동, 사회공헌 활동환경으로 환경 브랜드 순위에서 눈에 띌 만한 순위를 기록한 산토리, 브릿지스톤, 야마토 운송 3사 모두 최근 3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동시 상승하는 선순환 구조를 보임.
- 이는 소비자들의 건강과 미래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들의 진정성이 소비자들에게 믿음으로 다가가고 있다는 반증임.
○ 친환경·사회공헌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 환경활동과 사회공헌활동에 열심을 가하는 브릿지스톤과 야마토 운송의 성장을 주목
- 단기적인 안목으로 수익에 집착하기보다는 소비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진정성 있는 환경보호 활동을 실시한 기업의 성장은 우리 기업의 향후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하는 것으로 분석
자료원: 닛케이 에콜로지, 각 사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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