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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시장 진단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리
  • 2012-07-06
  • 출처 : KOTRA

 

인도 자동차 시장 진단

- 투입가격 상승, 경기침체로 자동차 판매 증가에 제동 걸려 -

- 2007~2011 연평균 16.3% 꾸준히 성장, 인구구조 등 장기 가능성 충분 -

 

 

 

□ 최근 인도 자동차 시장 동향

 

 O 2012년 6월 11일, 인도 자동차제조협회(SIAM)는 전년 5월 대비 자동차 판매가 2.8% 증가에 그치고 말았다고 발표함.

  - 고금리와 연료가 상승, 최근 발표한 소비세(Excise) 인상이 주 원인

  - 이는 2011년 10월 자동차 판매가 23.77% 감소한 이래 최저치

 

 O 승용차 부문 마루티 스즈키는 5.94% 감소한 7만2309대, 반면 현대 자동차는 3.03% 상승한 3만1939대, 타타 모터스는 6.7% 증가한 1만7371대 판매를 기록

 

 O 인도 자동차 시장의 선두주자인 마루티 스즈키는 2012 회계연도(2011. 4.~2012. 3.) 1~3분기 동안 노사문제로 부진했지만 디젤차량 인기로 수요가 증가해 2012년 1~2월 판매가 증가해 시장점유율 40%대로 복귀

  - SPIL(Suzuki Powertrain India Ltd)는 마루티 스즈키에 디젤 엔진을 공급했으며 6월 12일 마루티 스즈키는 SPIL를 인수합병하기로 발표

  - 2012년 2월 마루티 스즈키에서 새로 런칭한 모델인 ‘Dzire'도 인기가 좋아 향후 시장점유율 증가에 기여할 것임.

 

최근 인도 승용차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현황

                                                                                                      (단위: %)

 

FY11 Q4

FY12 Q1

FY12 Q2

FY12 Q3

FY12 Q4

마루티 스즈키

43.7

41.7

37.5

34.8

40

타타 모터스

14.5

12.7

12.6

15.7

15.6

현대

13.3

15.5

14.9

16

13.6

마힌드라

7.2

8.7

10.1

10.3

8.7

도요타

3.9

4.9

6.4

6.7

6.5

주: FY: 회계연도, Q: 분기

자료원: SIAM, ETIG DATABASE

 

□ 인도 자동차 시장 현황

 

 O 인도 자동차 시장은 2011회계연도에 1조3000억~1조4000억 루피(약 28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국내 판매대수 252만 대로 2011회계연도 인도 자동차 시장의 총 판매대수의 16.2%를 차지했음.

 

 O 판매대수 기준으로 2009~2011 회계연도 승용차가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9%임.

 

인도 사륜차·승용차시장 성장 추세

자료원: SIAM, IMaCS(ICRA Management Consulting Services)

 

 O 미니급은 이륜차 이용자들이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면서 처음 구매하게 되는 급으로 가격과 금리에 굉장히 민감하고 신용 접근이 중요함.

  - 유가상승, 금리인상, 콤팩트급 자동차 가격인하로 2005~2011년 판매량이 감소함.

 

 O 콤팩트급 판매는 2009년 14.5% 증가했으며 전체 승용차 대비 차지비중이 2002회계연도 54%에서 2011회계연도에 78%까지 늘어남.

 

 O 중간 사이즈급 판매 증가에는 전반적 가격인하 마루티 스즈키 ‘Esteem’ ‘SX4’, 혼다 ‘Citi’, 타타 모터스 ‘인디고’가 크게 성공했고 현대 ‘베르나’와 포드 ‘피에스타‘도 성장에 기여함.

 

인도 자동차 시장 판매대수 증가 추세

 

판매대수

성장률(%)

2009

2010

2011

2011

2009~11

승용차

1,220,475

1,528,337

1,982,702

29.7

12.4

Mini (3.4m 이하)

49,383

63,378

96,917

52.9

-7.2

Compact (3.4~4m)

885,639

1,128,977

1,449,361

28.4

14.5

Mid-size (4~4.5m)

241,683

276,274

366,186

325

119

Executive (4.5~4.7m)

33,638

46,437

52,143

12.3

4.2

Premium (4.7~5m)

9,039

11,898

16,172

35.9

25.4

Luxury (5m 이상)

1,093

1,353

1,923

42.1

47.7

유틸리티 차량(UV)

225,621

272,740

324,212

18.9

7.4

3.5톤 이하/7인승 이하

118,631

149,608

188,620

26.1

15.1

3.5톤 이하/7~9인승

69,559

91,921

103,285

12.4

10.9

5톤 이하/13인승 이하

37,431

31,211

32,307

3.5

-17.1

다목적 차량(MPV)

106,607

150,256

213,507

42.1

21.8

3.5톤 이하/밴 타입

106,607

150,256

213,507

42.1

21.8

합계

1,552,703

1,951,133

2,520,421

29.2

12.2

자료원: SIAM, IMaCS(ICRA Management Consulting Services)

 

 O 유틸리티 차량 부문도 성장세를 기록하며 IT분야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와 디젤 모델의 인기가 그 원인임.

  - 이는 인도 IT·IT 응용분야는 다분히 노동집약적인 분야로 노동자 통근용으로 유틸리티 차량이 이용되기 때문임.

  - 유틸리티 차량 인기 디젤 모델로는 타타 'Safari', 마힌드라 'Scorpio', 도요타 ‘Innova', 쉐보레 ’Tavera'가 있음.

 

□ 시사점

 

 O 소비세와 유가 인상, 경기 침체로 자동차 판매가 위축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도 인구 구조, 소득수준 향상에 기대어 수요를 회복할 것으로 보여 크게 문제는 없을 것임.

 

 O 승용차가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절대적이며 최근 디젤차량 인기로 인한 수요 증가가 주목할 만함.

 

 O 인도 자동차 시장은 미니급, 콤팩트급, 중간 사이즈급, 그리고 유틸리티 차량으로 나뉘어졌으며 각 시장에 맞는 마케팅 수립 전략이 필수적임.

 

 

자료원: SIAM, IMaCS(ICRA Management Consulting Services), The Economics Times, ETIG DATABASE, Businessworld Marketing Whitebook 2012-2013, First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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