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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 호주 대형 슈퍼마켓에서 인기
  • 경제·무역
  • 호주
  • 시드니무역관 현은성
  • 2012-07-02
  • 출처 : KOTRA

 

한국식품, 호주 대형 슈퍼마켓에서 인기

- 2006년 대비 인구 8.3% 증가, 연평균 1.66% 증가율 -

- 이민자 인구 증가로 인한 식품, 문화상품, 자동차부품 등 수출기회 증가 -

 

 

 

☐ 개요

 

  호주는 1788년 영국 죄수들이 첫 발을 내딘 이후 220여 년이 지난 오늘, 전 세계 이민자들이 자유로이 정착해 뿌리내린 다민족국가임.

 

  호주는 지난 100년간 총 16번의 센서스 조사를 진행했고, 가장 최근인 2011년 8월 9일에 진행된 센서스 조사는 총 980만 세대가 설문에 응한 것으로, 호주 정부는 센서스를 참여하지 않은 세대에 최대 1500만 원(1만3500호주달러)의 벌금과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해 인구 대부분 설문에 참여하도록 함.

     

☐ 주요 통계를 통한 상품 전망

 

  2012년 6월 21일 호주 인구조사기관 센서스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2011년 8월 호주 전체 인구는 2100만5717명으로 2006년 센서스 조사때와 비교해 8.3%의 인구가 증가했으며, 전체 인구의 약 4분의 1의 비율인 24.6%는 호주가 아닌 해외출생자인 것으로 조사됨.

  - 이는 2006년 22.2%에 비해 2.4%가 상승된 수치이며, 이 중 43.1%는 부모 중 한 명이 이민자인 것으로 조사됨.

  - 이번에 조사된 호주 전체 인구 중 남녀의 비율은 49%, 51%로 나타났으며, 평균연령은 37세로 2006년 조사때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는 없음.

 

호주 연령별 인구 분포도

출처: Census Australia 2012

 

  - 전체 인구 중 35~44세의 인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5~34세와 45~54세의 인구수가 차례로 그 뒤를 이음.

 

  호주에서 가장 고령화된 도시는 남호주 지역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물가가 비싼 타도시에 비해 여유롭고 안정된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환경 때문이라 판단됨.

  - 실제로 남호주 지역에 있는 아델레이드는 호주의 다른 주요 도시에 비해 물가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남호주 인구의 70% 이상이 아델레이드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또한 남호주는 Winery가 많은 지역으로 농사와 농경관련 제품의 수출이 유망한 지역으로 판단됨.

 

  호주 거주자의 출생지 상위 5위 국가는 호주, 영국, 뉴질랜드, 중국, 그리고 인도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어 만다린이 영어 다음으로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조사됐음.

  - 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과 같은 큰 도시를 중심으로 아시안 인구가 증가하며 이 때문에 한류 상품, 한국 식품과 같은 품목의 수출이 점점 증가함.

  - 호주의 대형 슈퍼마켓인 Coles와 Woolworths에는 Asian food 코너가 자리잡으며 불과 3~4년 전에는 볼수 없었던 신라면, 새우깡, 불고기 양념 등과 같은 한국식품이 현지인들에게 꾸준하게 판매됨.

  - 동양문화에 대한 현지인들의 시선이 예전에 비해 매우 개방적으로 변하고 이 때문에 아시아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서비스 상품들이 호주로 진출해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나타나며 향후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서비스 상품의 현지 진출 또한 기대됨.

 

  각 가구당 평균 거주인원은 2.6명, 주 평균소득은 1234호주달러로 조사됐으며 평균 등록 차량수는 1.7대로 조사됐음.

  - 일반적으로 현지인들은 만 18세가 지나면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가구당 평균 거주인원이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대중교통이 발달되지 않아 차가 없으면 이동이 매우 불편하고, 법적으로 만 16세가 되면 자동차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인구대비 등록 차량수가 많은 편임.

  - 국내 자동차 품질에 대한 호주 소비자들의 인식이 최근 1~2년 사이 매우 개선돼 국내 자동차 판매량이 증가하며, 이 중 현대자동차의 i30 모델은 현지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어 Best Small car of the Year를 수상할 정도임.

  - 국내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AS용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시장이 유망할 것임.

 

  호주의 총 가구수는 568만으로 가구당 평균 1.9명의 자녀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된 반면, 기혼자 비율은 48.7%로 2006년 조사때 기록된 49.6%보다 0.9% 하락된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이미 아시아와 유럽에서는 한류로 한국과 한국 상품의 대한 이미지가 매우 좋기 때문에 이러한 분위기가 이민자들을 통해 호주로 유입될 것을 기대함.

  - 호주 국영방송인 SBS에서는 작년 말부터 매주 일요일 오전 K-POP 음악방송을 고정으로 내보내며 이에 대한 호주 시청자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남.

 

  아직까지는 타국가에 비해 한류의 분위기가 강하지 않아 한류덕을 보지 못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한류를 통한 한국 상품의 진출 기회가 반드시 올 것임.

 

  이를 위해 꾸준한 시장조사를 통한 현지 시장정보 업데이트와 단기적 성과 위주가 아닌 장기적 진출 전략으로 현지 바이어와 Win-Win 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발굴해야 할 것임.

 

 

자료원: 2012 호주 센서스(Census) 통계자료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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