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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홍콩 국제 주얼리 전시회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원영
  • 2015-03-27
  • 출처 : KOTRA

 

2015년 홍콩 국제 주얼리 전시회

- 아시아 최대규모 주얼리 전시회 -

- 온라인 시장 주목 -

 

 

 

□ 홍콩 주얼리 산업

 

 ○ 산업 개요

  - 홍콩은 순금 및 옥 제조분야가 발달돼 있으며 최근에는 작은 원석 패션주얼리 제조에 강점을 보이고 있음. 진주 유통분야 또한 눈에 띄게 성장함.

  - 주얼리 완제품 가공, 공정 등은 중국대륙, 특히 선전과 판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제조업자는 CAD(computer aided design)를 사용해 제품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있음.

  - 홍콩-중국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으로 2006년 1월 1일부터 중국에서 주얼리를 포함한 모든 홍콩 원산지의 상품에 대해 무관세를 적용함.

 

 ○ 산업규모

  - 2014년 홍콩 주얼리 총수출액은 321억4400만 달러로 2013년 대비 12.8% 증가함.

  - 홍콩의 주요 수출국은 인도, 중국, 미국이며 귀금속 수출의 50%를 차지함.

  - 최근 대중동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아랍에미리트에 대한 수출이 2013년 대비 43.5% 증가해 27억7700만 달러를 기록했음.

 

홍콩 주얼리 수출현황(HS 71)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전체

27,273

-4.9

28,492

4.5

32,144

12.8

1

인도

4,849

-31.2

5,473

12.9

6,226

13.8

2

중국

4,266

-4.0

4,244

-0.5

4,929

16.1

3

미국

3,943

0.2

4,297

9.0

4,671

8.7

4

아랍에미리트

1,495

46.9

1,935

7.8

2,777

43.5

5

벨기에

1,954

8.8

1,997

2.2

2,161

8.2

20

한국

34

-50.5

43

26.3

65

51.9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2014년 홍콩 주얼리 총수입액은 426억3400달러로 2013년 대비 11.4% 증가함.

  - 홍콩의 주요 수입국 역시 인도, 중국, 미국으로 총수출의 50% 이상을 차지함.

  - 대중동 수입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인도, 아랍에미리트는 각각 13.8%, 27.2% 증가한 110억6200달러, 23억5900달러를 기록함.

 

홍콩 주얼리 수입현황(HS 71)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전체

36,216

2.7

38,277

5.7

42,634

11.4

1

인도

9,156

-5.9

9,693

5.9

11,062

14.1

2

중국

7,491

2.3

7,318

-2.3

7,285

-0.5

3

미국

3,321

-0.7

3,614

8,8

3,764

4.2

4

스위스

2,692

7.4

2,911

8.2

3,143

8.0

5

벨기에

2,335

-9.0

2,516

7.8

2,918

16.0

24

한국

199

154.4

209

4.8

483

131.1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전시회 개요

 

 ○ 홍콩 국제 주얼리 전시회(Hong Kong International Jewellery Show)

  - 올해 32회째를 맞는 홍콩 주얼리 전시회는 세계 3대 주얼리 전시회로 세계 주얼리시장의 트렌드와 유통망을 연결하는 중요 행사임. 파인주얼리, 원석, 완제품, 반제품, 액세서리, 가공장비, 에스테이트 주얼리 및 시계, 포장용품 등 다양한 품목이 전시됐으며, 이번 전시회에는 41개국 2419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4만7028명의 바이어가 방문함.

 

전시회명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lery Show

개최일자

2015.3.4.~8.

개최장소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참가업체

2419개 업체

전시품목

파인주얼리, 원석, 완제품, 반제품, 포장용품 등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전시회 입구 및 한국관 모습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촬영

 

□ 전시회를 통해 본 2015년 주얼리 시장 트렌드

 

 ○ 자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제품 선호

  - 꽃, 나비 등 자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은 원래 많이 있었지만, 최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자연과 관련한 디자인 제품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유행을 타지 않는 자연을 소재로 기본제품에 볼륨감을 주어 현 주얼리 트렌드에 맞게 디자인된 제품이 주목 받고 있음.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커스텀주얼리 인기

  - 커스텀주얼리 소재로는 글라스, 비즈가 많이 쓰이며, 색상은 형광색 또는 원색 등 눈에 띄는 강력한 색이 많이 쓰임.

  - 커스텀주얼리는 합금, 원석, 가죽, 비즈 등 다양한 부자재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파인주얼리보다 디자인이 훨씬 트렌디하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 유행에 따라 다양한 액세서리를 구매하는 젊은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음.

  - 커스텀주얼리를 사용해 전체적인 패션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 유행함에 따라 한 듯 안한 듯 은근한 멋을 내는 작고 단순한 디자인의 주얼리보다는 눈에 확 띄는, 크고 튀는 색상의 제품이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

 

 ○ E-tailing-Market 주목

  - E-tailing Market(전자 소매 시장) 또한 나날이 발전하는 추세임. 직접매장을 운영하지 않고도 중국, 인도 등 시장규모가 방대한 나라뿐만 아니라 작은 도시에 있는 소비자에게도 접근이 용이한 것이 장점임. 미국 주얼리 판매 업체인 Blue Nile, 맥시코의 Satyug의 경우 이미 소량구매지역에 대한 마케팅을 실시함.

  - Blue Nile은 소비자가 직접 다이아몬드, 세팅 등을 골라서 자신만의 독특한 액세서리를 주문제작할 수 있도록 했으며, 또한 30일 이내 환불정책, 무료포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자료원: Blue Nile, Satyug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참고 사항

 

 ○ 한국제품의 높은 인지도 활용

  - 미래지향적인 한국의 주얼리산업 개발로 한국 주얼리에 대한 신뢰와 인지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음.

  - 보석을 꾸준히 세련되게 쓰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마운팅 제품에 대한 꾸준한 개발이 필요함. 한국 제품은 대부분 마운팅(다이아몬드 등 보석을 넣을 자리를 남겨놓은 제품) 위주라는 인식이 강해 한국관 어디에서나 마운팅 제품을 찾는 바이어가 많았음.

  - 품질경쟁력 및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얼리 시장에서 이러한 인지도는 주얼리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에 매우 긍정적인 요소임.

  - 중국의 내수시장 확대와 인도 등 중동의 신흥시장의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으로 여러 주얼리 관련 전시회를 참여하는 것이 제품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

 

 ○ 의류 패션 트렌드를 쫓아라

  - 최근에는 주얼리를 옷, 신발 등 전체적인 패션 아이템과 매치하거나 메인 포인트로 코디해 옷보다도 주얼리에 이목을 집중시키는 등 패션 매치용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주얼리 및 액세서리 착용을 더욱 늘리는 추세이며, 특히 'Mix & Match'가 유행하고 있음. 어울리지 않을 듯한 소재인 메탈, 비즈, 가죽 등의 소재를 믹스한 액세서리에 젊은 층의 관심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 쉽게 코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인기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임.

 

 ○ On-line 시장을 통한 판매 더욱 활발해질 전망

  - 최근 세계 주얼리 기업은 판매채널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있음. 유통단계 축소 및 프로모션 비용 축소를 위해 기업은 적극적으로 온라인 판매 웹사이트를 개설하는 추세임.

  - 귀금속은 눈으로 직접 보고 착용한 후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직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을 애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편리함과 저렴함으로 조금씩 확대되고 있음.

  - 따라서 홍콩 주얼리시장 진출을 노리는 저가 주얼리 취급기업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홍콩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시장진출에 효과적임.

 

 

자료원: 홍콩언론종합, 홍콩무역발전국, KOTRA 홍콩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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