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여성 소비자들, 나도 한번 모터사이클 타볼까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6-23
  • 출처 : KOTRA

 

美 여성 소비자들, 나도 한번 모터사이클 타볼까

- 모터사이클 타는 여성 2003년부터 2009년 사이에 45% 증가 -

- 업체들, 과거에 유행했던 모터사이클을 여성 신체적 조건에 맞게 출시 -

 

 

 

□ 모터사이클 시장의 새로운 소비층: 여성

 

 ○ 여성 구매자의 증가

  - 과거에는 여성용 모터사이클은 작고 엔진출력도 약해서 인기가 별로 없었으며 여성은 스쿠터를 타는 것에 만족해야 했음.

  - 그러나 최근 갤런 당 70마일 주행이 가능하고 자동차보다 가격이 저렴한 모터사이클을 찾는 여성 소비자들이 증가함.

  - 캘리포니아 Irvine에 위치한 Motorcycle Industry Council에 따르면 전체 모터사이클 라이더(Rider) 중 11%만이 여성이어서 열명 중 한명 꼴에 불과하지만 여성 모터사이클 라이더 인구는 2003년 66만 명에서 2009년(주: 2009년 집계가 가장 최근 자료) 96만 명으로 45%나 증가함.

  - 대만 모터사이클 제조업체인 SYM에 따르면 자사 266파운드 경량 Wolf Classic 모터사이클 구매자의 80%가 여성이며 오하이오 주 소재 모터사이클 제조업체인 Cleveland CycleWerks에 따르면 자사 300파운드 경량 Tha Heist의 구매자 중 30%가 여성임.

  - 이 두 회사는 여성을 타깃으로 제품을 출시하지는 않았으나 예상 외로 자사 제품이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것에 놀란다고 LA Times는 전함.

 

 ○ 가볍고 좌석높이가 낮은 모터사이클을 가장 선호해

  - 여성 소비자들은 기존 모터사이클보다 경량이고 좌석이 낮아 상대적으로 운전하기 쉽다는 이유로 이들 제품에 관심을 보임.

  - Cleveland CycleWerks의 설립자인 Scott Colosimo는 여성들이 Tha Heist 모터사이클을 선호하는 이유는 좌석이 낮고 넓어 앉으면 편안하고 가격도 3195달러로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 여성은 남성보다 상체근육이 상대적으로 발달되지 않아서 400~800파운드급의 일반 모터사이클을 운전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또한 미국 여성의 평균신장은 5피트4인치(162cm)로 남성의 5피트 9인치(175cm)보다 작다는 점도 일반 모터사이클 운전에 불리하게 작용함.

  - 매월 12만 명이 방문해 여성 모터사이클 라이더들을 위한 주요 웹사이트로 알려진 WomenRidersNow.com의 설립자 Genevieve Schmidt는 여성들이 모터사이클 운전 시 발이 땅에 완전히 닿을 수 있어야 운전이 용이하며 이는 여성들이 모터사이클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라고 언급함.

  - Schmidt는 여성이 모터사이클을 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므로 자신의 신체조건에 불리한 남성용 모터사이클은 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없어 구매기피대상이 된다고 말함.

  - 이러한 여성 구매자들에게 어필하고자 주요 모터사이클 제조업체들은 최근 일부 모델의 좌석 높이를 낮추고 여성들에게 잘 팔리는 모델을 적극적으로 홍보함.

  - 유명 모터사이클 브랜드인 Ducati는 1993년 이후 자사 796cc 이하 모델인 Monsters의 구매자 중 17%가 여성이라고 발표함.

  - Honda Motor는 750cc Shadow 크루저 모터사이클을 구매하는 고객의 20%가 여성이며 이 중 절반이 처음으로 모터사이클을 구매하는 소비자라고 언급함.

  - Harley-Davidson도 경량급 SuperLow의 주요 고객이 여성이라고 언급함.

 

여성들이 선호하는 Cleveland CycleWerks Tha Heist

    

자료원: 자사 웹사이트

 

 ○ 여성스러운 색상과 레트로 스타일도 중요한 구매요소

  - 일본 모터사이클 제조업체들은 250cc급 경량 모터사이클을 판매하나 이들은 레저용 모터사이클을 찾는 여성을 타깃으로 함.

  - 최근 모터사이클을 찾는 여성들은 스쿠터가 아닌 과거 50~70년대 Harley-Davidson을 연상케하는 일반 모터사이클 구매에 관심을 보여 모터사이클 제조업체들은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함.

  - 또한 여성스러운 색상으로 귀여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제품도 인기를 얻음. 한 예로 3695달러에 판매되는 California Scooter의 Babydoll은 핑크색 Harley-Davidson을 연상시켜 여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임.

 

California Scooter의 Babydoll

    

자료원: 자사 웹사이트

 

□ 시사점

 

 ○ 여성 소비자, 침체된 모터사이클 시장에 활력소

  - 로스앤젤레스 모터사이클 딜러십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침체로 지난 3년 동안 매출이 지지부진한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최근 여성 구매자의 증가는 희소식으로 작용함.

  - 불안정한 유가 때문에 연료비에 소비자들이 민감해지면서 향후 대도시를 중심으로 모터사이클을 타는 여성들이 증가할 것임.

 - 제조업체들은 여성들의 신체조건에 적합한 모델 개발과 홍보에 노력하며 이에 따라 앞으로 여성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모터사이클이 출시될 것임.

  - 이에 따라 관련 부품시장도 성장할 것이며 국내 관련업체들은 미국 시장에서 세련된 디자인과 튀는 색깔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모터사이클 딜러십 관계자 인터뷰, LA Times, CNN Money 등 현지 언론속보, 각 사 웹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여성 소비자들, 나도 한번 모터사이클 타볼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