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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HEB 글로벌 소싱이 곧 경쟁력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2-06-23
  • 출처 : KOTRA

 

 美 HEB 글로벌 소싱이 곧 경쟁력

- HEB, 글로벌 소싱으로 경쟁력 강화 노력 -

- 한국업체와의 거래 희망, 적극적인 진출노력 필요 -

 

 

 

□ 107년 전통의 슈퍼마켓 체인 HEB

 

 ○ 1905년 텍사스의 작은 시골마을 식품점으로 시작된 HEB Grocery Company는 미국 슈퍼마켓 체인으로는 7위, 전체 소매유통업계 25위 기업으로 성장함.

  - 텍사스 샌안토니오에 본사를 두며 텍사스 중남부와 멕시코 북동지역을 중심으로 총 300개 이상의 매장 운영 중

 

HEB 기업정보(2010년 기준)

매장 분포지역

본사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

직원수

7만6000명

연간 매출액

160억 달러 이상

매장수

총 329개

고객수

주 820만 명

자체브랜드 제품수

1만 1800개 이상

 자료원: HEB 글로벌 소싱팀

 

 ○ HEB 매장의 1주일 매출액은 평균 71만5708달러로 이는 업계 평균치인 30만6313달러 대비 2.3배 수준임. 매장면적 1스퀘어피트 당 매출 역시 월마트, 크로거 등 경쟁업체 대비 월등히 우수함(아래 그래프 참고).

 

매장 1sq ft.당 매출액 비교

자료원: HEB 글로벌 소싱팀

 

 ○ HEB Company는 HEB 외 Central Market(유기농 및 프리미엄 식료품 전문점), HEB Plus(보험, 카워시, 엔터테인먼트 등 기타 특별제품 및 서비스 제공), Mi Tienda(멕시코 매장)를 운영함으로써 지역적 특성, 인근지역 소비자 소득수준 등에 따라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략함.

 

HEB 매장 형태

자료원: HEB 글로벌 소싱팀

 

□ HEB, 글로벌 소싱이 경쟁력과 매출 향상 전략

 

 ○ HEB 글로벌 소싱팀 담당자에 따르면 유통시장 경쟁심화, 이민자 급증으로 인한 인구구성 변화 가속화, 해외여행 증가에 따른 글로벌 음식·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따라서, 글로벌 소싱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며 HEB의 제품 차별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글로벌 소싱을 핵심 전략화해 추진함.

 

 ○ 글로벌 소싱으로 수입된 제품을 필요에 따라 HEB 자체 브랜드화함으로써 내셔널브랜드 대비 저렴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음. 이는 매출·이윤 증대로 연결될 뿐만 아니라 HEB만의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함.

  - 예: 페루산 아스파라거스제품을 수입해 HEB 브랜드제품화함으로써 내셔널브랜드인 델몬트 대비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며 높은 매출과 이윤을 창출함(아래 사진 참고).

 

수입제품 자체브랜드화 예

 

자료원: HEB 글로벌 소싱팀

 

 ○ 2010년 7월 기준, HEB의 수입품 판매액은 총 12억 달러로 이 중 멕시코 제품 판매가 4억7000만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아시아지역 제품 매출은 총 30억 달러 규모로 중국(2억 달러), 태국(5000만 달러), 인도(910만 달러)가 상위 3개국임.

  - 이 외에도 베트남, 일본, 필리핀을 포함해 다수의 아시아 국가에서 제품을 직수입하는 반면 한국과의 거래는 없음.

  - 최근 텍사스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아시아계 인구 증가가 두드러지며 이와 관련해 아시아지역 국가와의 거래 역시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힘.

 

 HEB 수입 상대국과 지역별 매출

자료원: HEB 글로벌 소싱팀

 

□ 시사점과 전망

 

 ○ 글로벌 소싱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는 HEB는 텍사스 지역 아시아계 인구가 급증하고 소비자들의 글로벌 음식에 대한 관심고조로 아시아산 제품 소싱을 적극 추진 중

  - 현재 한국산 제품을 전혀 수입하지 않지만 한국산 제품에 관심이 높으며 음료, 인스턴트식품, 소스류 등 다양한 종류의 한국산 제품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필요있음.

 

 ○ HEB Supplier 홈페이지(https://suppliernet.heb.com/home.do)를 통해 제품 수입 관련 상세정보를 열람할 수 있음.

 

 

자료원: HEB 글로벌 소싱팀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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