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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LED 조명산업 갈 길 멀다
  • 경제·무역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2-06-19
  • 출처 : KOTRA

 

中,LED 조명산업 갈 길 멀다

- 연간 30% 성장, 파이는 커지는데 효율은 기대 이하 -

- 기술한계 극복, 시장안정화 통해 성장잠재력 극대화 필요 -

 

 

 

 

□ LED 조명 과연 이대로 좋은가

 

 ○ LED 가로등 모두 고장 나

  - 장수성 난징시 해방로(解放路) 양측 3km에 2010년 8월 설치돼 시범운영 중이던 LED 가로등 170개가 이미 모두 고장남.(인민일보 5월 23일 자 기사)

  - LED 등의 최소 수명은 5년이지만 2년도 안 돼 수명이 다해버렸으며 일반 가로등과 비교해 에너지절감 효율도 불명확함.

  - 이론상 LED 등의 효율은 와트만 최소 120루멘이며 광원의 수명은 5만 시간, 조명기구의 수명은 2만5000~3만 시간으로 2세대 광원의 5배에 달함.

  - 당시 가격으로 LED 가로등 한 개의 가격은 6000위안 정도로 일반적으로 쓰이는 고압 나트륨램프 가격의 3배였음.

  - 현재 복구비용과 개조 비용을 더하면 훨씬 더 큰 비용이 소모될 예정

 

3대 광원 효능 비교

 

백열등

형광등

LED등

발광효능 (루멘/W)

10~15

60~100

100이상

평균수명 (천 시간)

1~2

5~10

25~30

평균가격 (위안/100루멘

0.316

1.26

2~3

 

 ○ LED 가로등 투자 회수율 낮아

  - 작년 기준 쿤밍의 LED가로등의 최소 비용은 5000위안 정도이며 케이블, 설치,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을 모두 더하면 1만8000위안 정도 소요됨.

  - 쿤밍시의 가격을 기준으로 십성만잔(十城万盞) 프로젝트에 포함된 전국 160만 개의 LED 가로등 설치에 소모되는 비용은 약 48억 위안

  - 쿤밍의 전기료 0.483위안/도를 기준으로 전국 160만 개 LED 가로등에서의 매년 에너지 절감 비용 효과는 8000만 위안 정도

  - 매년 약 8000만 위안의 비용효과로 투자금 48억 위안을 회수하는 데는 60년이 소요되며 LED 등의 수명이 3만~5만 시간임을 고려했을 때 중간 교체비용은 더 늘어날 것임.

 

십성만잔(十城万盞) 프로젝트: 2009년 초, LED산업 발전을 위해 21개 도시에 반도체조명 활용시범구를 지정해 160만 개의 LED 가로등을 설치하도록 지정. 2012년 50개 도시에 200만 개 설치 목표로 2단계 사업 진입. 하지만 아직까지는 목표 달성률이 낮음.

 

□ LED 조명산업 고속성장의 뒷면

 

 ○ 2011년 LED 조명산업은 50%의 성장률을 보이며 총생산액 700억 위안 돌파

  - 2009년 십성만잔 사업, 발표를 계기로 실외 LED 조명에 프로젝트형 투자가 적극적으로 진행됨.

  - 올해 5월 16일 국무원 비준된 LED조명 22억 위안 보조정책 등 국가 차원의 보조가 계속됨.

 

2011 중국 LED조명 매출액 분석

자료원: 인민일보

 

 ○ 정부는 LED 내수진작과 에너지 절감 효율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실외 LED 조명사업에 투자했지만 실질적인 LED 산업 성장은 효과가 미미함.

  

 ○ 정부 보조의 혜택은 일부 기업에만 돌아가 LED 조명시장에 뛰어들었던 다수 중소기업은 도산위기에 빠짐. 또한 국가형 프로젝트에만 투자가 집중되고 실질적인 LED 산업 개발은 여전히 낙후됨.

 

 ○ 비교적 기술이 성숙한 실내조명과 경관조명에 비해 아직 여러모로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LED 조명을 사용한 가로등 설치는 무리라는 지적이 있음.

 

□ LED 조명산업의 문제점

 

 ○ 핵심기술 부족

  - 중국 LED 산업의 특허와 기술은 주로 LED 밀봉재 방면에 집중됐고 핵심이 되는 고성능 LED 반도체 칩, 발광효율, 발열시스템, 정전기와 누전방지기술은 아직 낙후됨.

  - 따라서 아직까지 LED 조명 마이크로칩 등 핵심기술은 미국, 한국, 일본 등에서 약 80%를 독점함.

  - 해외 LED 칩 가격은 중국 국내 제품 가격의 2~3배가량

 

 ○ 산업표준 마련 부족

  - LED 시장을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산업표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대기업과 지방은 독자적인 표준을 제정해서 사용 중임.

  - 지방을 거점으로 LED 기업이 성장하더라도 타지방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으로 LED 산업 성장에 걸림돌

 

 ○ 비싼 가격

  - 고압나트륨램프의 가격은 500~1000위안/개이지만 LED 가로등의 가격은 와트당 15~25위안임을 감안했을 때 1개당 최소 2250위안에 달함.

  - 부품 간 호환성이 좋지 않아 고장 발생 시 조명 전체를 바꿔야 하는 문제점 발생

 

 ○ 자주 브랜드 부족

  - LED 산업 참여 기업이 너무 많아 상품이 제각각이며 브랜드 특허 도용 등의 문제가 발생

 

 ○ 지방보호주의 영향

  - 일부 지방 정부는 지역 LED조명기업 성장정책의 일환으로 해당 지역 내 기업에 조명사업에 참여 시 우대혜택을 제공

  - 이는 LED 다운스트림 기업들이 타 지역에 진출 시 불이익이 돼 해당지역 내에만 진출하게 만드는 한계로 작용

 

□ 시사점

   

 ○ 중국의 LED조명 산업의 투자와 보급률이 점차 높아지지만 기술, 표준, 가격 등에서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음. 비교적 시장이 안정된 실내 LED 조명분야에서도 제품의 비싼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은 접근이 어려움.

 

 ○ 국가 역점 사업으로 LED 조명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방대하나 현재 공표되는 성과치보다 실질적인 현황은 지방과 기업에 따라 편차를 보임. 한국기업은 중국 내 LED 조명산업의 정책과 성장추세를 지켜보며 효익을 따져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반도체조명왕, 중국LED조명왕, 인민일보,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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