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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잠재력 있는 의류산업시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6-15
  • 출처 : KOTRA

 

이집트, 잠재력 있는 의류산업시장

- 향후 안정된 정치·경제 속에서 고성장 전망 -

- 대형 유통업체 증가로 더욱 활성화 -

 

 

 

□ 이집트 의류·신발 산업

 

이집트 의류시장 규모

(단위: 백만 이집트파운드)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의류

9,910.1

10,895.7

12,486.8

13,899.5

14,863.3

12,046.5

신발

4,510.8

4,966.2

5,754.9

6,287.0

6,763.2

5,256.2

의류·신발

14,420.9

15,861.9

18,241.7

20,186.6

21,626.5

17,302.7

자료: Euromonitor

 

 ○ 이집트의 의류·신발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함. 하지만 2011년 ‘아랍의 봄’ 혁명 여파로 다소 감소함.

  - 불안정한 정치·경제적 상황으로 수입은 제한적이었으며 증가된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로 시장규모는 다소 감소했음.

  - 하지만 하향곡선을 그리던 이집트 의류시장은 점점 혁명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 조짐을 보임.

 

 ○ 경제 침체로 대부분의 판매자는 가격을 동결시키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함.

 

 ○ 또한 시위로 말미암아 불법 무점포 상점 수가 점점 줄었으며 정식 매장들이 증가함.

 

 ○ 이집트는 8500만 이상의 인구와 매년 2% 인구증가율, 특히 젊은 세대층의 증가로 의류·신발시장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짐.

 

□ 이집트 의류·신발 브랜드 경쟁 동향

 

의류·신발 브랜드 판매 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08

2009

2010

2011

Nike

Allied Trading & Consultancy

3.2

3.4

3.2

4.1

Adidas

Ra Sport Co

0.5

0.5

0.6

0.7

Lofty

First for Industry & Trading

0.6

0.5

0.5

0.7

Concrete

Concrete Co

0.5

0.4

0.4

0.6

Dalydress

Shamsi Group

0.4

0.4

0.4

0.5

Carrefour

Majid Al Futtaim Hypermarkets LLC

0.3

0.3

0.3

0.5

Femina

Heba El Shenawy Co

0.3

0.3

0.3

0.4

Levi’s

Ra Sport Co

0.3

0.3

0.3

0.3

Reebok

Ra Sport Co

0.2

0.2

0.2

0.3

H&M

Alshaya Group

0.1

0.2

0.2

0.3

Converse

Converse Inc

0.2

0.2

0.2

0.3

Zara

Azadea Group

-

0.2

0.2

0.3

JB Collection

SAS-Egypt

0.2

0.2

0.2

0.3

Bella Donna

Bella Donna Fouad Hodroj

0.2

0.2

0.2

0.3

Mobaco

Mobaco Cotton Co

0.2

0.1

0.2

0.2

Fabulous

Fabulous Sportswear Co SAE

0.1

0.1

0.1

0.2

Puma

Al Asala Group for Trade & Industry

0.1

0.1

0.1

0.2

Naf Naf

United for Clothes Co

0.1

0.1

0.1

0.2

Firri Jeans

Int’l Co for Ready Made Garment

0.1

0.1

0.1

0.2

Rojada

Rojada for Ready Garments

0.1

0.1

0.1

0.2

Spring field

Allied Trading & Consultancy

0.1

0.1

0.1

0.2

Women’ secret

Allied Trading & Consultancy

0.1

0.1

0.1

0.2

Umbro

RSH LLC

-

0.1

0.1

0.1

Timberland

Ra Sports Co

-

0.1

0.1

0.1

Bershka

Azadea Group

-

-

0.1

0.1

New Man

Mobaco Cotton Co

0.1

0.1

0.1

0.1

Skechers

S Sketchers

0.1

0.1

0.1

0.1

Massimo Dutti

Azadea Group

-

-

0.1

0.1

Others

 

91.7

91.4

90.9

88.4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 Euromonitor, Business today

 

 ○ 현재 이집트 시장에 다양한 의류·신발 제품 브랜드가 존재함. 대략 시장점유율의 88%가 'others'이며 수많은 국내 브랜드와 다국적 브랜드가 들어옴.

 

 ○ Nike, Adidas, Lofty, Concrete, Dalydress 순으로 시장을 점유하며 2011년 시장 점유율은 각각 4%, 0.7%, 0.7%, 0.6%, 0.5% 였음.

 

 ○ 대표적인 국내 브랜드는 Shamsi’s Dalydress와 Concrete이며, 이 두 브랜드는 오랜 기간 장기적인 안목으로 마케팅과 판매전략을 실행했으며 이에 높은 인지도를 가짐.

 

 ○ 2011년 발발한 민주화 혁명으로 신규 브랜드는 입점하지 못했으며 길거리 점포는 줄어들게 됐음. 이에 기존 브랜드들의 매장이 증가하며 시장점유율이 커짐.

 

 ○ 경제 위기로 이집트인들의 가격민감도는 높아지고 소비심리는 크게 위축됐음. 이에 몇몇 고가 브랜드들은 할인매장을 설립, 2+1과 같은 프로모션과 할인판매 등 적극적인 프로모션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판매 촉진을 유도함.

 

□ 변화하는 의류·신발 시장

 

이집트 의류시장 유통 채널 점유율

            (단위: %)

유통 채널

2008

2009

2010

2011

Grocery Retailers

3.3

3.4

3.5

3.6

Non-Grocery Retailers

Mixed Retailers

Department Store

2.5

2.5

2.5

2.6

Variety Stores

1.2

1.2

1.2

1.3

Mass Mechandiser

-

-

-

-

Warehouse Clubs

-

-

-

-

Total

3.7

3.7

3.7

3.9

Apparel Specialist Retailers

76.6

74.3

76.1

80.0

Leisure and personal Retailers

Sports good Stores

1.1

1.1

1.1

1.1

Other Stores

-

-

-

-

Total

1.1

1.1

1.1

1.1

Other Non-Grocery Retailers

15.4

17.5

15.6

11.5

Non-Store Retailing

Homeshopping

-

-

-

-

Internet Retailing

-

-

-

-

Direct Selling

-

-

-

-

Vending

-

-

-

-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2011년 혁명 이후 길거리 점포의 수는 크게 감소됐으며 이집트 의류시장 유통채널이 변화함. 이에 의류전문 매장, 일반 브랜드 점포, 대형 마트 등 다양한 유통채널이 생겨남.

 

 ○ 카이로 외곽지역의 까르푸와 같은 대형 마트의 확장으로 대형 마트 의류 유통채널 시장점유율은 증가함.

  - 대형 마트에는 기존의 브랜드뿐만 아니라 저가 의류가 유통돼 소비자의 이목을 끔. 또한 대형마트를 통해 유통되는 저가 의류는 중간상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

 

 ○ 현재 이집트에서는 인터넷 쇼핑 등 온라인 유통 활동이 전무하며, 이에 대형마트와 같은 유통업체에서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할 것임.

 

 ○ 이집트인들의 여가생활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정장 제품군의 소비는 줄었으며 캐주얼, 운동복 판매가 증가함.

 

□ 시장 전망과 시사점

 

 ○ 이집트 혁명 이후 이집트 경제는 침체를 겪었지만 소비자의 의류·신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함.

 

 ○ 시위로 길거리 점포는 점점 감소하고 이에 브랜드 제품 수요가 증가하며 대선 이후 안정된 경제를 바탕으로 더욱 많은 외국 브랜드가 유입될 것임.

 

 ○ 한국 브랜드의 이집트 의류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이미지 홍보 등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함.

  - 한국산 전자제품, 자동차는 전박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가졌으나 의류 브랜드 인지도는 아직까지 낮음.

  - 이에 이집트 시장 진출 시 신뢰도가 높은 에이전트를 통한 시장 진출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Euromonitor, Business Today,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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