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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마인드 컨트롤 게임 시대가 오나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6-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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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마인드 컨트롤 게임 시대가 오나
- 뇌파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무선으로 게임기에 전달 -
- 집중력 강화, 학습능력, 감정조절에 도움 줄 수 있어 학습용 게임으로 출시 유력 -
□ 생각하는대로 게임을 즐긴다
○ 마인드 컨트롤 게임: 뇌파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하드웨어로 전송
-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으로 물건을 옮기거나 전투 시 공격·방어하는 것은 지금까지 스타워즈 등 영화에서만 볼 수 있었음.
- 그러나 이러한 몇몇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이 마우스나 게임기 대신 생각만으로 게임 상에서 지령을 내리고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는 마인드 컨트롤 게임을 개발해 게임업계의 주목을 받음.
- 마인드 컨트롤 게임에서는 헤드셋을 통해 게이머의 뇌파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하고 이를 무선으로 컴퓨터나 다른 게임기로 전송함.
- 즉, 전두엽에서 나타나는 전자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장착된 헤드셋은 게이머의 다양한 정신상태를 파악해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무선으로 컴퓨터 등 하드웨어에 전송함.
- 이 기술은 현재까지 디지털 인터페이스에서 주로 구현됨. 즉 비디오 게임이나 영화 등 생각만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조정할 수 있는 기술로 적용됨.
- 그러나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에 있는 NeuroSky사는 2009년에 장난감 제조업체인 Uncle Milton사의 Star Wars Force Trainer에 자사의 마인드 컨트롤 기술을 적용해 큰 반향을 일으킴.
- 이 장난감에서는 헤드셋을 착용한 사용자가 생각을 집중해 튜브 안에 있는 공을 들었다 올렸다 할 수 있음. 또한 공을 공중에 부양시킨 상태에서 회전시킬 수도 있음.
- 이 장난감은 최초로 뇌파를 외부 물체에 전달해 적용시킨 장난감으로 학계와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음.
Uncle Milton의 Star Wars Force Trainer
자료원: Uncle Milton사 웹사이트
○ NeuroSky사가 마인트 컨트롤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의 선두주자
- 2004년에 설립돼 산호세에 본사를 둔 NeuroSky사는 뇌파의 패턴을 감지해 기록하는 뇌파계(Electroencephalograph) 기술을 적용한 MindWave 헤드셋을 개발함.
- 이 헤드셋은 129달러에 판매됨. NeuroSky사의 Chief Executive인 Stanley Yang에 따르면 현재 1700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들이 NeuroSky사의 헤드셋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 중임.
- 또한 이 업체는 마인드 컨트롤 기술을 적용한 게임으로는 MindHunter를 선보임. 게이머들은 생각만으로 타깃을 설정한 후 무기를 선택해 발사하거나 움직일 수 있음.
MindHunter 게임
자료원: NeuroSky사 웹사이트
- 또다른 게임인 Mind Labyrinth에서는 게이머들이 생각만으로 캐릭터를 조종해 캐릭터가 미로에서 나가게 할 수 있음. 7~13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게임인 Focus Pocus에서는 경주, 음식만들기, 결투 등 게임을 생각을 집중해 즐길 수 있음. 이 게임은 사용자의 집중력과 기억력 등 학습능력을 강화시킨다고 NeuroSky사의 Stanley Yang은 언급함.
교육용 마인드 컨트롤 게임 Focus Pocus
자료원: Venturebeat.com
- 영국의 MyndPlay사는 NeuroSky 기술을 적용한 헤드셋으로 시청자들이 생각을 통해 비디오 콘텐츠의 내용을 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함.
- 한편 NeuroSky의 경쟁사인 Emotiv Systems는 Call of Duty와 World of Warcraft 등 블록버스터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인드 컨트롤 헤드셋과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판매 중임.
□ 시사점
○ 마인드 컨트롤 게임 다양해질 것
- 시장전문가들은 마인드 컨트롤 관련 소프트웨어가 업그레이드되면서 아직은 초기단계에 있는 마인드 컨트롤 게임시장이 향후 수년 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모션 컨트롤 게임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의 비디오 게임을 통해 인기를 얻었다면 미래 트렌드는 모션 컨트롤과 마인드 컨트롤을 결합한 게임일 가능성이 큼.
- 의사들은 마인드 컨트롤 게임이 사용자의 집중력과 기억력 등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감정상태 조절을 용이하게 하는 바람직한 측면이 있다고 언급함. 이러한 장점 때문에 마인드 컨트롤 게임은 학습용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큼.
- 국내 게임업체들은 이러한 추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관련 게임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자료원: IBD, WSJ, LA Times 등 현지 언론, 게임업체 관계자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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