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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제품에 태국인 얼굴이 붉어지는 이유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6-07
  • 출처 : KOTRA

 

이케아 제품에 태국인 얼굴이 붉어지는 이유

 

 

 

□ 특이한 이케아 제품의 이름들

 

 ㅇ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구 쇼핑몰 이케아(IKEA)는 태국 홍수가 한창이던 2011년 11월에 방콕의 방나(Bangna) 지역에 태국 첫 쇼핑몰을 개장했음. 방나지역의 이케아 쇼핑몰은 4만3000m² 면적으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크며 전세계 330개 몰 중에서 다섯 번째로 큰 규모이며 7500개 종류의 제품을 판매함.

 

이케아 태국 쇼핑몰 사진

 

 ㅇ 이케아는 전세계 40개국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제품 카타로그에는 9000개가 넘는 스칸디나비아식 이름이 존재하며 이 또한 지속적으로 변함.

 

 ㅇ 이케아의 창립자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는 일찍이 독서장애가 있어서 1950년대부터 제품 이름을 읽고 기억하기 쉽게 하기 위해 스칸디나비아 지역명, 어린아이 이름 등을 사용했음. 그 이후 각 제품의 이름은 더욱 발전해 스웨덴식 거실 이름, 노르웨이식 침실 가구 이름, 덴마크식 화장실 제품 이름 등을 사용함.

 

 ㅇ 스칸디나비아 명칭은 영어권은 물론 비영어권 사람들에게는 매우 낯선 이름으로 종종 제품의 발음이 예기치 않은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가 있음. Jattebra 화분의 경우 태국식 발음은 성행위의 의미를 내포하며 심지어 스웨덴식 인사말 adjo 또한 남성의 성기를 의미해 주의가 필요함.

 

□ 다른 회사 사례

 

 ㅇ 해외에 제품을 출시하면서 발생하는 이러한 발음상의 문제는 비단 이케아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님. 영국 식품회사 Sharwood’s가 2003년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해 새로운 카레소스를 출시했는데 그 후 이 제품명은 인도어로 엉덩이와 유사하다는 내용의 전화를 수많은 인도인들에게 받았음.

 

 ㅇ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검색엔진 '빙(Bing)'을 중국에 소개했을 때 현지 사투리 발음에 따라 이 의미는 '질병', '펜 케이크' 등으로 해석됐음.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엔진의 중국명을 Biying으로 바꾸었는데 이는 중국어로 '찾으라 그러면 찾으리라' 의미와 유사함.

 

 ㅇ 코카콜라가 1927년 처음 중국에 진출했을 때 일부 현지 판매상들은 발음이 유사한 한자를 조합해 코카콜라 이름을 만들었는데 그 의미가 '밀랍으로 고정시킨 암말', 또는 '밀랍 올챙이를 깨물다' 등이 돼버렸음. 이에 코카콜라사는 한자를 바꾸어서 입안이 즐겁다는 의미의 가구가락(可口可樂)으로 제품명을 바꾸었음.

 

 ㅇ 노키아가 애플 아이폰, 삼성 캘럭시 등에 대항하기 위해 최근 출시한 휴대폰 브랜드 Lumia는 태국에서는 웃음거리가 됨. 태국어로 'Lu'는 매춘부의 의미를 가지며 'Mia'는 아내라는 뜻이기 때문임.

 

노키아Lumia 제품 사진

 

  KOTRA 방콕무역관은 2010년에 방콕에서 한류스타 라이선싱 박람회를 개최했는데 이 행사의 영문명은 Korea Entertainment Expo로 약자는 KEE를 사용했음. 그런데 KEE는 태국어로 배설물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 약자를 계속 사용할지에 대해 고민한 바 있음.

 

□ 시사점

 

 ㅇ 기업들의 다양한 제품이 해외에 소개되면서 제품 이름의 현지 발음이 뜻하지 않은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태국은 일반인들의 인식과 달리 매우 보수적인 성향이 강해 감정을 상하게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함.

 

 ㅇ 제품 이름 하나를 만드는데 컨설팅 회사를 고용해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는 글로벌 기업들도 전 세계에 제품이 진출할 경우 예기치 못한 상황에 봉착할 수 있음. 이에 따라 해외에 진출하는 국내업체들도 제품이름이 현지에서는 부정적 의미를 내포하지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Thailand Business News, The Wall Street Journal, KOTRA 방콕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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