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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유통업체 인근국 진출 가속화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강명재
  • 2012-06-02
  • 출처 : KOTRA

 

칠레 유통업체 인근국 진출 가속화

 

 

 

□ 칠레 유통업체들 칠레를 넘어, 중남미를 무대로 선전

 

  칠레는 제조업 발달이 미약한 반면 유통업이 발달했으며 다국적 기업보다 토종 유통기업이 초강세를 띔.

 

 ㅇ 칠레의 유통기업들의 중남미 시장 내 위상은 중남미 10대 유통업체 현황을 통해 확인 가능한데 2009년 기준 칠레 업체인 Cencosud과 Falabella가 각각 2위와 5위를 차지함.

 

 ㅇ 칠레가 인구 약 1500만 명의 비교적 작은 내수시장을 가졌다는 것을 고려할 때 칠레 유통업체의 눈부신 선전은 곧 인근국 시장에서의 활약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ㅇ 칠레 유통업체들은 자국시장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근국에서 성공적인 진출성과를 거두며 인근국에 대한 투자는 2012년 이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임.

 

 칠레 주요 유통업체 모두 공격적인 인근국 진출에 나서

 

2011년 기준 칠레 주요 유통업체별 해외 진출 현황

국가

업체명

지점수

페루

Cencosud

대형마트 64개

Falabella

슈퍼마켓 24개, 백화점 17개, 홈센터 16개

Parque Arauco

3개의 쇼핑몰

RIPLEY

백화점 15개, 쇼핑몰 3개

브라질

Cencosud

대형마트 61개

아르헨티나

Falabella

백화점 11개, 홈센터 6개

Cencosud

 슈퍼마켓 256개, 홈센터 49개

Parque Arauco

쇼핑몰 11개

콜롬비아

Cencosud

홈센터 4개

Falabella

백화점 11개, 홈센터 20개

Parque Arauco

쇼핑몰 1개

자료원 : Capital

 

  칠레 최대 유통업체인 Cencosud은 2012년 한 해에만 소매유통 분야에 약 6억6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며 그 중 약 4억7000만 달러가 해외 투자가 될 것이라고 발표

 

 ㅇ 국가별 투자계획을 살펴보면 브라질이 약 2억 달러, 페루가 약 1억2000만 달러 순으로 나타남.

 

2012년 Cencosud 해외투자 계획

국가명

투자액(백만 달러)

점포

브라질

198

26개

페루

119

슈퍼마켓 15개, 쇼핑몰 1개

아르헨티나

147

27개

콜롬비아

3

홈센터 1개

자료원: Financiero

 

 ㅇ 칠레 유통업계 2위, 백화점 업계 1위인 Falabella 2015년까지 33억4100만 달러를 칠레, 콜롬비아, 페루, 아르헨티나에 투자할 예정

 

 ㅇ Falabella는 2015년까지 칠레를 포함한 인근국에 204개의 점포, 16개의 몰을 개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특히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해 현재 32% 수준인 해외시장 매출비중을 2015년 40%까지 늘릴 것이라고 발표

 

  Falabella는 특히 페루와 콜롬비아에 투자를 확대할 예정으로 이 2개 국가는 유통시장 성장 잠재력에 비해 아직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다고 분석

 

Falabella사 해외투자 계획

(단위: 백만 달러)

연도

투자액

점포

쇼핑몰

2012

888

45

3

2013

848

56

5

2014

907

53

6

2015

699

50

2

자료원: Estrategia

 

 ㅇ 한편 국내 백화점 업계 3위인 Ripley사는 2011년 페루시장에서 약 6억 달러의 수입을 창출

 

 ㅇ Ripley사는 페루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콜롬비아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데 내년도 콜롬비아 Bucaramanga시, El Cacique 쇼핑몰에 첫 점포를 개설할 예정

 

 ㅇ Ripley사는 중기적으로 콜롬비아 시장에서의 매출액을 10억 달러까지 달성할 계획

 

□ 시사점

 

 ㅇ 칠레는 자국시장이 크지 않으므로 앞으로도 칠레 유통업체의 해외진출 노력은 가속화 될 것임.

 

 ㅇ 칠레 인근국의 경우 소득수준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소매유통점포도 함께 증가할 것인데 칠레 대형유통업체들은 그간의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이러한 유통망에 대한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임.

 

 ㅇ 한국기업들은 칠레 유통업체를 중남미 유통망 진출 플랫폼으로 활용 가능할 것임.

 

 

자료원: ESTRATEGIA, EL MERCURIO, CAP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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