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아동용품 시장 동향과 전망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2-05-24
  • 출처 : KOTRA

 

러시아 아동용품 시장 동향과 전망

- 출산율 증가에 발맞춰 지속적 성장 추세 –

- 특히 장난감시장과 유아용품분야 급성장 –

 

 

 

□ 러시아 아동용품 시장 동향

 

 ○ 러시아인들이 새롭게 출시되는 아동용품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2011년 러시아는 유럽에서 가장 큰 아동용품 시장이 됨.

  - 이와 함께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출생률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러시아 인구는 다시 증가 추세를 보임.

 

러시아 인구 성장 동향

            (단위: 명)

연도

인구

출생

2008

141,956,000

1,713,947

2009

141,909,000

1,761,687

2010

142,938,285

1,789,623

2011

143,030,106

1,793,828

자료원 : Wikipedia

 

 ○ 지난 10년간 러시아의 정치적 안정은 아동 의류, 식품, 장난감 부문의 상품 판매를 크게 촉진시켰으며 이러한 추세는 베이비 붐 현상과 상호 밀접한 관계임.

  - Detsky Mir(Детский Мир)와 같은 아동용품 체인업체의 활황

 

 ○ 러시아 가정에서는 아동용품 소비에 한 달 평균 3100~4500루블(12만~18만 원)을 지출함.

 

□ 시장 구성과 전망

 

 ○ 2010년, 러시아 아동용품 시장은 약 162억 달러 규모로 집계됐으며 2011년에는 약 10% 성장한200억~22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됨.

 

 ○ 러시아인의 출생률 증가는 이 시장 성장의 가장 큰 요인임.

 

 ○ 2010년, 정부가 새로운 관련 법규를 도입함에 따라 보건과 안전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저가형 불법 상품의 규모가 대폭 감소함.

 

 ○ 변경된 러시아 인증제도

 

 - 2010년 9월 25일부터 러시아 인증제도가 변경됨.

 - 종전 위생인증 품목 중 식음료 관련 제품군은 국가 위생 등록증(State registration certificate)을 발급받아야 함.

 - 본 국가 위생 등록증은 예전 위생인증서를 한층 강화해 인증기간도 길어지고 절차 또한 까다로워짐.

 - 유효 기간이 없고 제품이 단종될 때까지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음.

 

 ○ 최근 국가와 지역 단위의 아동 용품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소매 판매 네트워크의 발전은 업체 간 경쟁을 증가시킴.

 

 ○ 향후 5년간 러시아 아동용품시장은 신생아용품과 장난감 분야의 큰 성장에 힘입어 2.5배의 성장을 달성할 것임.

 

 ○ 2015년까지, 길거리 판매 비중은 21%에서 15%로 감소할 것임.

  - 대부분의 판매가 편집 매장과 마트에서 이뤄질 것이며, 온라인 판매 비중도 11%에서 13%로 증가할 전망

 

 ○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전체 아동용품 시장은 의류 38%, 유아용품14%, 신발 12%, 장난감18%, 식품과 주스 18%의 구성 분포를 보임.

 

 ○ 수입 제품이 러시아 아동용품시장을 지배함.

  - 아동용 화장품의 60%, 신발의 60%, 의류·장난감의 90%가 수입산 제품으로 구성됨.

  - 수입산 제품의 70% 이상이 동남아시아에서 수입되며 제품의 50%는 중국에서 만들어짐.

 

□ 러시아 시장 주요 공급업체

 

 ○ ‘Detsky Mir(Детский Мир)’ 그룹은 러시아 전체 아동용품 시장의 선도 회사임.

 ○ 이 회사는 소매 체인 ‘Detsky Mir’, 수입·공급 업체 ‘C-Toys’, 고급 제품 판매점 ‘Yakimanka Children’s Gallery’로 구성됨.

 

 ○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74개 도시에 151개의 소매 체인을 보유하며 총 매장 면적은 30만m²에 달함.

 

 ○ ‘Detsky Mir’의 전략은 회사 운영에 대한 효율성 증가, 짧은 투자 회수 기간이 동반된 사업 진행, 시장 내 지위 강화에 중점을 둠.

 

 ○ 또한 이 회사는 기존 매장의 비즈니스 과정 간소화, 비용 절감, 물류 개선을 내세움과 동시에 유망한 지역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매장 유치를 계획함으로써 소매 네트워크 확장을 하고자 함.

 

 ○ ‘Detsky Mir’의 상품은 매력적인 가격과 함께 소비자의 구매 회복을 이끌만한 구성을 가짐.

 

 ○ 이 회사는 그들 고유의 상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수익성 높은 사업을 구성하는 데 집중함.

  - 2010년 ‘Detsky Mir’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브랜드 홍보, 소매 네트워크 개선, 새로운 머천다이징 기술을 통한 매장 업그레이드를 진행했고 이와 동시에 온라인 매장을 개설함.

 

 ○ ‘Detsky Mir’는 더 효과적인 재고 관리를 위해 공급망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임.

 

□ 러시아 장난감시장의 상승세와 그 이면

 

 ○ 아동용품 중에서도 특히 장난감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짐.

 

 ○ PMR 시장 정보 서비스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5년간 76%의 성장세를 보임.

 

러시아 장난감시장 판매 구조

자료원 : inFOLIO Research Group

 

 ○ 세계 장난감 시장의 75%를 차지하는 중국은, 러시아에서도 자국과 타 국가의 제품을 압도함.

 

2010년 러시아 장난감 시장의 제조 국가별 분포

자료원 : inFOLIO Research Group

 

러시아 장난감 시장 품목별 구성

자료원 : inFOLIO Research Group

 

 ○ 한국 기업 ‘오로라 월드’는 완구업체이며 러시아 완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함.

  -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애니메이션 ‘유후와 친구들’을 앞세워 완구 제품을 세계 각지에 판매하며 러시아뿐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자료원: inFOLIO Research Group, km.ru, Wikipedia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아동용품 시장 동향과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