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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장난감 사기도 힘들어진 러시아, 대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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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7-27
  • 출처 : KOTRA

 

어린이 장난감 사기도 힘들어진 러시아, 대책은?

- 유아용품 부가세 하향조정, 출산율 하락 문제 해결하나 -

 

 

 

□ 러시아, 유아동용품에 대한 조세법 개정

 

 ㅇ 러 산업부, 조세법상 아기용품 목록 확대 수정

  - 조세법 개정을 통해 유아 제품의 부가가치세 기존 18%→10%로 조정

  - 2020 러시아연방 유아동 제품 산업 발전 전략 차원에서 시행

 

 ㅇ 제품 매출뿐만 아니라 인구학적 문제도 감안…유아제품에 대한 조세개혁 단행

  - 출산, 육아에 따른 비용 증대 → 가계 지출 부담 → 제품 소비량 하락 및 출산율 저하

   * 러시아 젊은 가정에 있어 첫째 아이 출산 및 육아는 가계에 큰 지출을 동반

   * 둘째, 셋째 아이 출산 후 금전적인 이유로 해당 가정은 빈곤층에 속할 가능성이 다대

   * 즉, 러시아 가정의 유아용품에 대한 접근성은 직접 인구학적 문제에 영향을 미침

 

연도별 러시아 출산율(1,000명 기준)

 

1990

1995

2000

2005

2009

2015

 (예상)

2025

 (예상)

출산율

13,4명

9,3명

8,7명

10,2명

12,4명

10,5명

9.4명

자료원: 러시아 국립 통계청

 

 ㅇ 의류, 신발, 가구, 장난감…세금 혜택을 받게 되는 주요 품목

  - 유아용제품산업협회장, 수혜 품목 범위 확대 및 새로운 품목 추가 제안

   * 기존 포함 품목인 의류, 신발, 가구 제품의 대상 사이즈 범위 확대

   * 신생아용 제품, 유아용 제과, 여가용품, 화장품, 위생용품, 스포츠용품, 식기, 액세서리 등 추가

 

□ 유아동용품 시장 현황

 

 ㅇ 세계 시장 동향

  - 최근 3년간 이 시장은 연평균 약 10% 성장률을 자랑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

  - 2014년 시장규모는 약 7500억 루블 기록

  - 가장 안정적이고 성장 가도에 있는 유아용 의류 및 장난감 분야도 성장 속도 주춤

  - 2014년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은 신생아용 제품, 2013년 대비 13% 증가

 

 ㅇ 러시아 시장 동향

  - 주로 수입에 의존해 가격 결정에 부정적 영향…최종 소비자 판매 가격이 높게 책정

  - 2014년 대러 경제 제재와 루블 가치 하락으로 인해 시장성장률 지지 부진(연간 8%로 하락)

  - 2014년 러시아 자체 생산 유아동용품 규모는 1400억 루블 상회

   * 이 수치는 소매가 기준 전 세계 유아동품 시장 규모의 23%에 부합

  - 전 세계 유아동용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러시아 자국산 생산 제품 비중 꾸준히 바뀌고 있는 추세

   * 특정 품목에 집중된 경향 존재 : 책, 문구류, 학용품(39%), 식음료(38%), 장난감(19%)

  - 유아동 및 유아동을 둔 가정을 타깃으로 한 러시아 유아동용품은 총 15개의 품목으로 나뉨.

  - 러시아 제품 판매량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품목은 의류(31%), 장난감(23%)

   * 전 세계 유아동용 장난감 시장의 매출량이 전체 유아동용품의 40%를 차지하는 것과 대조

   * 2015년 러시아 유아동 의류부문의 매출량은 전체 유아동용품의 매출량의 32% 차지, 신발(9%), 신생아용품 24%), 장난감(23%)이 그 뒤를 이음

 

□ 조세법 개정으로 기대되는 예상 효과

 

 ㅇ 러시아산 어린이용품 생산 및 성장에 직접적인 촉매제가 될 것

  - 부가세 인하를 통해 러시아 제조업체의 재정적인 부담 경감 예상

   * 현재 부가세 18%의 원자재 및 부품 구매를 위해서 러시아 제조업체는 지출비용의 8% 환급

   * 원가 절감효과 기대

  - 러시아산 제품 생산 증대 등 자국 시장 경쟁력 증대 효과

   * 투자 촉진, 유아용품 카테고리 개발 및 확장을 통한 소매상거래 성장, 가격 유연성 정책 시행을 통한 판매증대, 경쟁 심화를 통한 제품의 질적 향상 기대

 

 ㅇ 소비자 가격에 미치는 영향

  - 조세법 개정이 러시아 내 소비자가 하락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 부품, 원료 및 원자재의 수입산 비중이 높아, 러시아 유아동제품 원가는 상당 부분 환율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

  - 단, 이 정책으로 소비자가 상승은 초래하지 않을 것이며 가격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는 있을 것

 

□ 전망 및 시사점

 

 ㅇ 출산율 감소에 따른 판매 부진 예상

  - 유아동 용품은 국가 정책과 인구 통계에 큰 영향을 미침

   * 유아 인구의 1% 증가를 위해서는 3,500만 루블 필요

  - 대러 경제 제재에 따른 서방 원자재 수입이 제한적이기에 유아 아동제품의 제조과정에 어려움

  - 러시아 환가치 하락으로 유아동제품의 판매가가 불안정할 것으로 예상됨.

 

 ㅇ 출산율 장려 및 제품 수요 증대효과 기대

  - 러시아 정부 차원에서 제조 업체에 대한 장기 투자 대출 제공 및 세금 특혜 정책 실행 계획

   * 충분하지 못한 재정 지원, 지적재산권 보호, 불법 복제 등은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남으나, 정부 정책을 통해 출산율 저하 및 유아동용품 판매 부진을 해결할 수 있는 첫 발걸음을 내딘셈

  -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러시아 유아동품 시장 특성상 한국 기업에 호기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russian business news, 러시아 국립 통계청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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