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5억 달러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3-03-26
  • 출처 : KOTRA

 

5억 달러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을 잡아라

- 프리미엄 제품보다 일반제품이 대세 -

 

 

 

□ 러시아 유아용품시장 개괄

 

 ○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은 러시아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인데, 매출액 기준으로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음.

  - 정부의 출산장려 프로그램으로 중산층 출생률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유아용품 소비시장도 활력을 띠고 있음.

 

러시아 유아용품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품목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전체

234.2

285.5

336.1

373.8

419.0

468.5

486.0

Skin Care

66.0

79.2

93.1

103.4

118.0

130.5

134.1

Baby Wipes

36.9

52.6

66.4

71.1

76.8

86.3

91.0

Toiletries

41.4

47.9

55.9

62.7

70.7

79.4

82.2

Bath

40.5

46.8

54.4

60.9

68.6

76.9

79.5

Hair Care

36.6

43.2

47.7

54.4

60.8

67.9

70.3

Sun Care

8.1

8.8

9.7

10.4

12.0

13.4

14.0

Nappy Rash Treatments

3.8

5.9

7.5

9.2

10.0

11.6

12.3

Fragrances

0.9

1.1

1.4

1.7

2.1

2.5

2.6

주: * 2012년도는 추정치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2 보고서 'Baby &Child-specific Products in Russia'

 

 ○ 피부관리용품, 유아용 타월, 화장품, 목욕용품, 기능성 기저귀 등 다양한 유아용품이 있음.

  - 최근 러시아 부모들은 가격보다 유아용품의 성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가격보다 품질에 더 민감하지만 그렇다고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호하는 비중은 아직 그다지 높지는 않음. 아울러, 프리미엄 브랜드는 소위 말해서 명품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는데, 이는 제품을 구매하는 부모들의 소득수준과 선호도에 따라 나타나는 소비패턴이라고 분석됨. (예: 아르마니 제품을 선호하는 부모가 아기 옷도 아르마니에서 구입하는 것)

 

러 유아용품 중 프리미엄 제품 vs 일반제품 점유율

                        (단위: %)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프리미엄 제품

4.9

5.0

4.9

4.8

5.0

4.9

일반 제품

95.1

95.0

95.1

95.2

95.1

95.1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주: * 소매시장 점유율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2 보고서 'Baby &Child-specific Products in Russia'

 

 ○ 프리미엄 제품과 달리 일반제품군에서는 인기만화·영화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인기도 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됨.

  - 고가의 명품 브랜드 제품을 살 여유가 없는 부모라 하더라도, 아기 건강을 위해 친환경 제품을 사고 싶은 의지는 강한 것으로 보임.

 

□ 러시아 로컬제품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은 수입산이 대세

 

 ○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부류로 나눌 수가 있음.

  - 1) 러시아로 투자진출해서 외국 브랜드로 러시아에서 제품 생산 중인 기업(Johnson &Johnson 등), 2) 러 로컬 제조사, 3) 외국 수입제품

 

 ○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에서 단연 선두는 Johnson &Johnson 제품인데, 매출액 기준으로 러 전체 유아용품시장에서 약 19~20% 비중을 차지함.

  - Johnson &Johnson은 다양한 유통구조와 상권 확대, 저렴한 가격 등을 경쟁력으로 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함.

 

 ○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에서 영업 중인 기업 상위 10개 내에 인터내셔널 기업은 4개가 있으며, 나머지 6개 기업은 로컬 제조사임. 그러나 4개의 외국기업이 시장의 36%를 차지하며, 로컬 제조사들이 24%, 그 밖의 다른 수입제품이 40%가량 차지함.

  - 실제 극동러시아, 특히 블라디보스토크를 중심으로 한 연해주 지역 내 유아용품시장은 한국산·일본산 수입제품이 주를 이룸.

 

러시아 유아용품시장 내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기업명

2007

2008

2009

2010

2011

1

Johnson &Johnson

20.0

19.5

19.2

19.3

19.2

2

Procter &Gamble

8.6

9.2

8.9

8.5

8.5

3

Kalina Concern

4.9

4.9

5.1

4.8

4.9

4

Vesna

6.2

5.7

 5.0

4.7

4.8

5

Umka-Famcare

 4.7

4.4

4.2

4.1

4.2

6

Avanta

3.5

3.5

4.0

3.9

4.0

7

Kimberly-Clark

3.7

4.1

4.0

3.8

3.9

8

Svoboda

3.3

3.4

3.7

3.7

 3.9

9

Nevskaya Kosmetika

3.2

3.1

3.2

3.6

3.8

10

Kosmetikmarket-Centre

2.4

3.0

3.1

3.0

3.0

-

기타 기업

39.5

39.2

39.6

40.6

39.8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2 보고서 'Baby &Child-specific Products in Russia'

 

□ 러 유아용품시장, 경기 영향 받지 않고 꾸준히 성장할 듯

 

 ○ 유아용품시장은 전통적으로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시장이며, 특히 러 유아용품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4%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유망한 시장임.

  - 2013년부터 러시아 유아용품시장 규모는 5억 달러를 넘어서 2016년에는 약 6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함.

  - 러시아 시장에서 기능성 기저귀, 유아용 수건 등이 앞으로도 더 유망한 품목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우리 기업 제품의 적극적인 진출이 필요한 시점임.

 

러시아 유아용품시장 매출전망

            (단위: 백만 달러)

품목

2013

2014

2015

2016

전체

507.5

531.9

557.8

582.4

Skin Care

138.7

143.7

149.6

155.4

Baby Wipes

96.7

103.6

110.0

115.6

Toiletries

85.7

89.8

94.5

98.9

Bath

83.0

87.0

91.4

95.7

HairCare

72.8

75.6

78.5

81.3

Sun Care

14.8

15.7

16.5

17.4

Nappy Rash(Diaper)Treatments

13.0

13.6

14.3

14.9

Fragrances

2.8

2.9

3.0

3.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2 보고서 'Baby &Child-specific Products in Russia'

 

 ○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은 아직 프리미엄 제품보다 대중적인 일반제품이 강세를 보이므로 우리 기업 제품 진출 시 기능성을 겸비한 우수한 품질의 일반제품 위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 브랜드로 승부를 보기보다는 프리미엄 제품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2 보고서 'Baby & Child-specific Products in Russia' 및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5억 달러 러시아 유아용품시장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