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성장상품] 美 비비크림 인기 급증, 한국제품 경쟁력 있어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2-05-20
- 출처 : KOTRA
-
美 비비크림 인기 급증, 한국 제품 경쟁력 있어
- 비비크림 본격적인 인기몰이, 브랜드별 차별화 전쟁 돌입 -
-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미국 진출 서둘러야 -
□ 우수한 소비자 만족도, 비비크림 인기몰이
○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지난 해 미국시장에 본격 출시된 BB크림(“blemish balm" 혹은 ”beauty balm")은 기능성을 인정받아 최근 급격한 판매상승세를 타고 있음.
- 2011년 3월 이후 1년간 백화점을 통해 판매된 비비크림은 총 900만 달러 규모, 올해 3월 기준 비비크림의 뷰티시장 점유율은 2% 수준임.
- 비비크림의 소비자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으로 설문조사 응답자 77%가 비비크림 재구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확실한 재구매 의사를 밝힌 소비자는 전체 40%
- 비비크림을 선호하는 이유는 자연스러운 피부표현(52%), 수분공급(47%), 영양공급(42%), 자외선차단(42%), 피부개선(38%)
○ 유투브나 뷰티블로그에 비비크림 관련 게시물이 급증하고 있음. 특히 유투브에 각 브랜드 및 제품별 비비크림 사용 후기 동영상은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함.
□ 유명 브랜드 제품 중심으로 시장 형성 중
○ 전국 600여 개 매장이 있는 미국 대표 종합화장품 전문점 Sephora에서는 총 7개 브랜드(디올, 스매시박스, 클리니크, 닥터 자르트, 보샤, 투 페이스드, 스틸라) 8개 제품을 판매 중
- 한국 브랜드인 닥터 자르트 제품은 소비자 만족도와 판매면에도 우수한 성적을 얻으며 높은 인지도를 확보함.
Sephora에서 판매 중인 비비크림
자료원: Sephora 홈페이지
소비자 만족도 및 판매 우수제품
브랜드명
제품명
가격
(달러)
용량
(oz)
소비자
평점
소비자 사용 후기
판매
순위
닥터 자르트
(Dr. Jart+)
Premium Beauty Balm SPF 45 PA+++
39
1.4
4.4/5
가벼운 사용감,
빠른 흡수력
2
투 페이스드
(Too Faced)
Tinted Beauty Balm SPF 20
32
1.5
4.3/5
가벼운 사용감, 자연스러운 피부표현(4가지 색상)
5
닥터 자르트
(Dr. Jart+)
Water Fuse Beauty Balm SPF 25 PA++
34
1.7
4.1/5
가벼운 사용감, 수분공급
4
스매시박스
(Smashbox)
Camera Ready BB Cream SPF 35
39
1.0
4.1/5
자외선차단, 가벼운 사용감, 자연스러운 피부표현
(5가지 색상)
1
클리니크
(Clinique)
Age Defense BB Cream SPF 30
37
1.4
4/5
자연스러운 피부표현, 커버력, 가벼운 사용감(3가지 색상)
3
주: Sephora 홈페이지 상 판매순위 및 사용후기(2012.5.20. 기준)
자료원: Sephora 홈페이지
○ 이외에도 바비브라운, Mac, 에스티로더 등에서 비비크림을 잇달아 출시하며 각 브랜드와 제품별로 보습, 미백기능 차별화 전쟁에 돌입함.
○ 최근 비비크림 인기가 고조되자 로레알 자 브랜드인 가르니에(Garnier)에서 중저가(12달러 수준) 비비크림을 출시하며 고가 브랜드 제품이 주를 이루던 미 비비크림 시장에 진출해 인기몰이 중
□ 한국제품, 뷰티매니아들 사이에 인지도 상승 중
○ Sephora에 입점한 닥터 자르트 제품 이외에도 중저가 브랜드인 미샤, Skin79 제품이 뷰티매니아와 블로거들 사이에 인지도가 높은 편
- 이외 Skinfood, Hanskin, Tonymoly 등도 진출해 있음.
인기있는 중저가 한국 비비크림
브랜드명
제품명
Skin 79
Super Plus BB Cream
Missha
Perfect Cover BB Cream
Skinfood
Aloe Sun BB Cream
자료원: google.com
□ 비비크림 시장 진출 시 기억할 점
○ 미국시장 진출 서둘러야: 비비크림 시장이 형성초기에 접어든 만큼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폭은 다소 좁은 편으로 향후 비비크림 시장 확대가능성을 감안할 때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미 시장 진출 노력이 요구됨.
○ 자연스러운 피부표현 제품: 소비자들의 비비크림 구매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자연스러운 피부표현을 꼽을 수 있음. 다양한 인종이 분포함에 따라 이들 피부색을 자연스럽게 표현해 주는 제품이 경쟁력 있음.
- 미국, 유럽 브랜드는 3가지 이상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출시한 반면, 한국 브랜드는 1가지 색상만 있어 소비자들이 이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 많음.
- 또한, 피부톤을 밝게 만들어주기 위해 한국 비비크림 색상에 회색빛이 도는 것에 대한 불만도 다수였음. 밝고 화사한 피부톤을 선호하는 한국인과는 달리 미 소비자들은 자신의 피부톤에 가장 자연스럽게 맞는 제품을 선호함.
○ 기능성 강조한 다양화 된 제품 선호: 피부타입에 따라 기능성(유분조절, 수분공급 등)을 강조한 제품이 경쟁력이 있음.
○ 피부 유해성분 최소화 한 제품 선호 : 화장품 구매 시 제품의 기능 이외에도 화학성분을 확인하는 소비자가 많으며 이러한 트렌드가 확대됨에 따라 미국 뷰티시장 진출을 위해서 피부에 유해한 방부제나 화학성분(예:paraben, sulfates, synthetic fragrances, synthetic dyes, petrochemicals, phthalates, GMOs, triclosan 등)을 포함하지 않은 제품이 경쟁력 있음.
○ 가짜제품 온라인 불법유통 대비: 이베이나 아마존을 통해 가짜 Skin 79(제품명: 핫핑크 비비크림)비비크림이 유통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피해자가 속출하자 유투브를 통해 진품 분별법이 유포됨.
- 가짜 제품 구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Skin 79는 정품 인증스티커 부착으로 진품확인을 용이하게 함.
□ 시사점 및 전망
○ 현재 미 뷰티시장 내 비비크림 점유율은 불과 2%이지만 향후 뷰티시장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성장할 가능성 증폭
- 비비크림은 아시아인 피부 관리 비결로 알려지면서 한국제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에 용이한 것으로 평가됨.
- 또한, 미국에 확대되는 한류열풍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가능성 존재
○ 비비크림의 기능성을 극대화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미국 시장진출을 서둘러야 할 것임.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Newsguide.com, youtube, ebay, KOTRA 댈러스 무역관 자체 종합자료 및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상품] 美 비비크림 인기 급증, 한국제품 경쟁력 있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터키, 전자정부(e-government) 프로젝트 추진 본격화
튀르키예 2012-05-20
-
2
美 휴양용 주택 구매자, 가까운 지역 선호
미국 2012-05-19
-
3
[녹색정책] 중국, 풍력 대국에서 풍력 강국으로
중국 2012-05-20
-
4
中, 제2의 `가전하향` 시행...내수부양 본격화
중국 2012-05-18
-
5
칠레 경제계, 상반기 최대 화두는 세제 개편
칠레 2012-05-19
-
6
中, 관세인하로 수입확대 추진하나
중국 2012-05-18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