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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국가 대표 양념 장인 기업, 이금기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5-10
  • 출처 : KOTRA

 

홍콩 국가대표 양념 장인 기업, 이금기

- 124년 역사 속 품질과 신뢰의 대명사로 자리매김 -

- 가족과 사회를 중시하는 사훈과 사풍, CSR의 표본 -

 

 

 

□ 홍콩 대표 양념 회사 이금기(李錦記)

 

 ○ 124년 역사 속 품질과 신뢰의 대명사로 자리매김

  - 이금기는 설립자인 이금성이 중국 광둥성 난수이 지역에서 굴소스를 개발해 1988년 설립한 이후 3대에 걸쳐 124년 동안 운영된 중화권 최대의 양념 전문회사로 국제적인 화상기업이자 품질과 신뢰의 대명사로 꼽힘.(홍콩으로 본사 이전은 1988년)

  - 현재 회장인 이만탓 회장이 취임한 1972년 이후 종업원 18명의 기업은 40년 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현재 직원수는 7000명에 홍콩 내 시장점유율은 80-90%에 달함.   

 

 ○ 220여 종 제품, 세계 100여 개 도시에 수출

  - 홍콩 본사를 포함해 미국, 캐나다, 영국, 중국(상하이, 광저우, 베이징, 청두), 대만, 말레이시아 등에 12개 사무실을 두고, 중국 신후이, 황푸, 홍콩, 말레이시아, 로스엔젤레스에 제조 공장을 두고 있는데, 이중 신후이 공장은 6.78㎢로 최대 규모임.

  - 이금기는 1920년대 초 굴소스로 국제 무대 공략을 시작해 현재는 세계 100여 개 도시에 220종의 소스와 양념을 수출 중으로, 중국인과 중국음식이 있는 지역에는 모두 이금기 소스가 판매된다고 볼 수 있음.

  - 판매량은 대략 전 세계적으로 하루에 100만 병(500g 기준)이 팔리는 것으로 알려짐.

 

이금기의 제조 공장

 자료원: www.lkk.com

 

 ○ 수상 현황

  - 이금기는 오랜 경력 동안 수많은 수상 경력이 있으며 2007–2009년 중에는 브랜드, 관리, 품질, CSR(기업의 사회적 공헌) 부문에서 각각 11, 8, 5, 11개의 상을 받았음.

 

분야

수상 개수

수상 내용

브랜드

11개

2009. The Gold Award of the Reader’s Digest Trusted Brands Awards in the Seasoning Products Category for Hong Kong & Asia

2009. Gold Medal in Consumer’s Most Favorable Hong Kong Brands 2009

2009. The 3rd Prime Awards for the Best Brand Enterprises in Greater China – Greater China Sauce Manufacturer Brand Award 외 8개

관리

8개

2009. Group Chairman Mr Lee Man Tat received “Chinese in a Prime Era” Award

2008. Mr Eddy Lee and Mrs Elizabeth Mok received the Award of Distinction

2008. Lee family members awarded Honorary Citizen Status

2008. Group Chairman Mr Lee Man Tat received “Special Contribution Award” 외 5개

품질

5개

2008. The International Union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 Food Service Award

2007. Advanced Collective in Nationwide Chinese Herbal Medicine Popularization Work

2007. Supplier of the Year 외 2개

CSR

11개

2009. 5 Years Plus Caring Company

2008. China Charity Award 2008 – Most Caring Charity Individual Award(Group Chairman Mr Lee Man Tat)

2008. 2008 Corporate Award 외 8개

전체

35개

-

주: 해당사 집계 자료 기준(2012)

자료원: www.lkk.com

 

□ 주요 제품

 

 ○ 이금기의 대표 제품인 굴소스 외에 간장, 식초 등 기본 양념과 홍콩의 일반적 요리에 필요한 소스들로 구성되며 대부분이 홍콩식 중국 요리에 기반함.

 

라인별 인기 제품 예

구분

특징

제품 및 가격(홍콩달러) 예

굴소스

이금기의 대표적 인기 제품 라인.

각종 요리에 넣거나 삶은 야채에

곁들이는 걸쭉한 장으로 사용

굴소스

14.9(510ml)

간장

간장 시리즈에는 맑은 간장 외에

 특간장, 매운간장 등이 있음.

특 간장

11.9(500ml)

간편소스

돼지고기 바베큐 소스, 닭요리 소스, 후추소스, 카레소스, 한국식 불고기 소스 등 요리에 쉽게 맛을 내기 위한  소스 시리즈

다용도 소스

15.9(410ml)

요리소스 및

디핑소스

식초, 참기름, 케첩, 검은 콩 된장,

생강장 및 찍어먹는 양념장 등

참기름

14.9(207ml)

특별 메뉴용 소스

마파두부, 샤브샤브, 레몬치킨, 탕수육, 토마토 마늘 새우 요리 등 특정 요리를

위한 1회분 원스톱 소스 시리즈

마파두부 소스

4.67(80gm)

고추 소스

고추소스, 고추기름 등

다양한 고추 양념

계림고추기름 8.5(95gm)

XO소스

홍콩인들이 최고로 치는 XO 소스

시리즈로 매운맛, 전복, 해산물 첨가

소스 등이 있음.

XO전복소스

44.8(80gm)

기타 조미료

닭육수 맛을 내는 가루 양념.

국물, 죽 등에 다양하게 사용됨.

닭육수 가루

24.9(273gm)

자료원 : www.lkk.com, www.welcome.com.hk, www.parknshop.com  

 

□ 주요 성공요인

 

 ○ 본업에 집중하여 품질, 신뢰, 평판 잡아

  - 홍콩의 일반적 대기업과는 달리 이금기는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가 전혀 없는 점이 특징. 양념에만 집중하는 이유는 전문성을 살리면 이것이 곧 프리미엄이 되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 품질, 신뢰, 평판을 쌓아 경쟁력의 원천으로 삼고 있음.    

 

 ○ 엄격한 품질관리

  - 여러 단계의 품질관리를 철저하게 고수해 일정 품질과 맛을 유지. 굴소스의 경우 굴 양식장에서 완제품 단계까지 4~5차례의 품질 검사를 하는데 1) 굴 수확 전, 2) 수확 후, 3) 가공 전, 4) 가공과정, 5) 가공 후 에 걸쳐 수질, 굴, 굴소스의 상태를 점검함.

 

 ○ 운영철학 고수

  - 이금기의 회사 운영 이념은 1)사리급인(思利及人. 이익을 생각할 때는 남에게도 미치도록 하라)와 2)실용성(務實)과 진실성(誠信)으로 지속적 경영(永遠創業精神)을 추구하는 것. 즉 이윤을 따질 때는 타인의 입장을 헤아리고, 단기 이익보다는 장기적 파트너십을 중시하고 실용주의와 성실에 입각한 진정한 기업가 정신을 지키는 것으로 이금기를 운영하는 굳건한 모토가 되고 있음.

 

사내 思利及人 표시

자료원 : www.lkk.com

 

 ○ 파트너를 소중하게

  - 파트너사들 역시 대를 이어 협력을 해왔기 때문에 이 인연을 소중히 여김. 상품에 하자가 있다고 하면 전부 교환해주는 등 문제 발생 시 같이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당장의 이윤 때문에 파트너를 교체하지는 않음. 홍콩 유통업체와는 50년 이상 인연을 이어오고 있으며 멕시코의 경우 90년 이상 된 유통업체 파트너도 있음.

 

 ○ 상품의 다양화/현대화/글로벌화

  - 현대화 된 상품을 통해 중국의 전통의 맛을 전 세계에 알리는 전략을 사용. 전세계 화교권을 공략하기 위해 1930년대 미국에 이주해 주로 식당을 경영하던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굴소스 공급 시작.

  - 70년대에는 굴소스 한가지에 국한된 제품라인이 지속적 상품 개발로 현재는 220여종에 이름.

 

 ○ 가족을 중시하는 인재관리

  - 이금기는 운영진 전원 가족으로 구성될 뿐 아니라 직원들에게도 “직업, 가족, 건강의 균형”을 강조해 심신의 건강과 상호 신뢰를 기본으로 한 인재관리 및 기업문화를 지킴.

 

□ 추가 참고 사항

 

 ○ 현대화된 중국 전통 약제로 중국 시장 공략

  - 이금기의 주요 목표 중에는 중국 전통의 생약 및 건강보조 식품을 현대화해 보급하는 것으로, 1992년 중국 대륙에 이미 건강보조식품 회사(남방이금기)를 설립하였음.

  - 현대 신기술과 5000년 역사를 가진 중의학 제품을 결합해 독자적 건강보조식품 시장 개발 중

 

 ○ 한식 인기 반영하는 한국식 소스도   

  - 이금기 소스 중에는 한국식 바베큐(불고기) 소스가 있음. 중국 요리 소스에 대비하며 많이 팔리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홍콩의 제조사가 한국 식재료를 직접 제조한 것은 홍콩 내 한국 음식의 인기를 반영함.

 

 ○ 현지 기업CSR의 우수 사례로 참고

  - 홍콩과 중국에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중요하게 부각되는 상황에서 직원의 가정생활과 가족단위 사회를 중시하는 이금기의 사풍은 CSR의 좋은 참고 사례임. 최근 CSR활동으로 2011년 9월에는 중추절을 맞아 홍콩 시민들이 즐겨 찾는 빅토리아 파크에서 "Lee Kum Kee Lantern Wonderland"라는 문화행사를 단독 후원으로 개최하고 초대형 등불 장식물을 설치하여 중국 전통을 기리는 데 일조했음.   

  - 아울러 식품 사고 등이 없고 다양한 사회적 봉사활동에 참여해 수년간 Caring Company에 다수 선정된 점은 CSR을 중시하는 우리 기업이 참고할 점임.   

 

빅토리아 파크에 설치한 대형 물고기 등

 

 

자료원: 홍콩언론종합, 관계자인터뷰, 해당사 웹페이지, KOTRA 홍콩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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