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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와 인터넷 쇼핑몰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2-05-04
  • 출처 : KOTRA

 

덴마크의 인터넷 쇼핑몰

- 20~39세 인구의 약 90%가 온라인 쇼핑몰 이용 -

- 환불 및 교환제도가 엄격해 현지 온라인 쇼핑몰 신뢰도 및 사용량 증가세 -

 

 

 

□ 덴마크 온라인 쇼핑몰 이용 현황

 

 ○ 덴마크 총 가구수의 약 88%가 인터넷을 이용함. 이 중에서 20세에서 39세의 인구의 약 90%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함.

 

 ○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 약 230만 명의 덴마크 사람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등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량이 가파른 증가 추세임.

 

 ○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상품은 공연과 콘서트 티켓이며, 그 뒤를 이어 의류 및 스포츠 용품, 음반과 책, 그리고 전자제품 및 주방기구들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많이 판매됨.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

 

 덴마크의 TOP 3 인터넷 쇼핑몰

 

 ○ 인터넷 쇼핑몰의 안전한 사용 및 그 이점들을 홍보하는 덴마크 인터넷 쇼핑몰 연합(FDIH)은 매출 규모와 고객 만족도 등을 토대로 해 매년 TOP 3 온라인 쇼핑몰들을 선정함. 아래에 소개될 쇼핑몰들은 그 동안 다수 TOP 3에 선정된 업체임.

 

 ○ Magasin.dk

 

자료원: 무역관 자체 자료

 

  - Magasin은 덴마크 코펜하겐 중심부에 있으며 연간 매출액이 약 10억 덴마크크로네, 근로자가 2000명에 이르는 대규모 백화점임.

  - Magasin의 온라인 쇼핑몰은 좀 더 다양한 시간대에 고객들이 쇼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취지로 2009년부터 시작됐으며 주로 여성 및 아동용 제품들을 판매함.

  - 현지 브랜드를 비롯해 세계 각국의 브랜드를 판매하는 Magasin은 현재는 백화점 제품들의 약 25%를 온라인으로 판매하지만 2013년까지 실제 백화점에서 파는 제품의 100%를 온라인에서도 판매할 계획을 세움.

 

 ○ Miinto.dk

 

자료원: 무역관 자체 자료

 

  - 2009년도에 오픈한 온라인 쇼핑몰 Miinto.dk는 현재 매일 약 100만 명의 방문자들이 찾는 인기 쇼핑몰임.

  - 약 1000개 의류 브랜드 제품들을 소개·판매하는 Miinto.dk는 네덜란드, 미국, 그리고 아일랜드에 자회사가 있으며 덴마크뿐만 아니라 유럽 최대 B2B 전자 상거래 업체임

  - Miinto.dk는 각 소매업자에 제품 홍보를 위한 사진 및 문구를 전달받아 업로드하며 주문은 바로 각 소매업자에 전달이 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자체 재고창고가 따로 필요하지 않음.

  - 온라인 쇼핑몰에 브랜드 및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10,000 DKK가 소요되며 그 후에 소매업자들에게는 보통 8%에서 16%의 수수료가 돌아가는데 수수료는 각 소매업자가 얼마나 많은 제품들을 온라인 상에 소개하느냐에 따라 다름.

 

 ○ Aarstiderne.com

 

자료원: 무역관 자체 자료

 

  - 1999년에 시작한 Aarstiderne.com은 지정된 농가로부터 구입한 유기농 농산품들을 바탕으로 레시피를 자체 개발해 각 레시피에 맞춰 필요한 식료품들을 집으로 배달해줌.

  - 현재 덴마크에서 약 4만, 스웨덴에서 5000가구가 식료품 박스를 배달받으며 2008년 이후 Aarstiderne.com의 매출액은 3억 덴마크크로네를 넘어섬.

  - 최근에는 식료품뿐만 아니라 차나 와인 등의 음료와 주방기구들도 판매하는데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덴마크 온라인 쇼핑몰 관련 제도

 

 ○ 온라인 쇼핑몰 상에서의 모든 거래에 대해 소비자는 14일 내에 제품을 환불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환불 관련 배송 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함.

 

 ○ 온라인 쇼핑몰상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에 대해서는 2년의 보증기간이 주어지며 배송 과정에서 파손이 발생하거나 제품 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모든 비용은 판매자가 부담해야 함.

 

□ 시사점

 

 ○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덴마크 내의 온라인 쇼핑몰 사용 인구가 급증함. 특히,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들을 위한 제도가 잘 갖춰진 덴마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가 크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무역관 자체 자료

 

 ○ 한국 기업의 덴마크 온라인 쇼핑몰 진출 가능성은 의류를 비롯해 IT와, 가전제품 분야임. 또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홍삼, 차, 미역을 비롯한 한국의 우수한 식료품들도 진입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덴마크 통계청, Magasin.dk, Miinto.dk, Aarstiderne.dk,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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