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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Eco Design 제품의 성공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4-29
  • 출처 : KOTRA

 

美, Eco Design 제품의 성공

- 미국시장 내 Eco Design 제품과 그 시사점 -

- 환경보호 이상의 사업적 가치를 지닌 Eco Trend -

 

 

 

□ 환경보전과 산업의 공통분모 ‘Eco Trend’

 

 ○ 최근 몇 년 사이에 'ECO'란 단어는 생활 속에 필수적으로 자리 잡음. 높아진 관심만큼 환경을 위한 여러 가지 제품도 많이 나옴. 많은 Eco가 단순히 생산공정이 친환경적인 제품 수준에서 벗어나 좀 더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디자인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에코 디자인 트렌드를 주도함.

 

□ Eco Design이란?

 

 ○ Eco Friendly + Design

  - 제품의 전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환경피해를 줄이면서 제품의 기능과 경쟁력을 높이도록 하는 환경 친화 디자인을 Eco Design이라고 함.

  -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긴 수명으로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이 끝난 것에 대해서는 분해 재이용 폐기하기 쉽도록 설계하고 생산과 사용 시 에너지 소비가 적은 등 환경에 영향을 배려해 제품과 포장을 설계하는 것을 말함.

  - 제품 탄생의 원천인 디자인 단계부터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는 것이 Eco Design의 요점

 

Eco Design 제품사용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

 

□ 미국시장 내 친환경 트렌드

 

 ○ Eco Design에 대한 미국 소비자동향

  - NW Times의 연구 결과, 소비자의 94%가 제품의 환경적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이 연구에 따르면, X세대와 Y세대의 60%는 환경에 더 이로운 제품에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코카콜라사와 펩시사, 생분해성 친환경 컵 개발

  - 2011년 5월, 펩시(PepsiCo)사는 고객에게 재활용 가능한 생 분해성 컵을 다섯 가지 형태로 제공하기 시작함.

  - 펩시사 는 음식점, 경기장, 테마파크, 대학 등의 다양한 음식서비스업 고객들이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재활용과 생 분해 처리 시설에 따라 적당한 옵션의 컵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고 밝힘.

  - 본 포장 용기에는 100% 재활용 가능한 투명 플라스틱 뚜껑과 사용 후 재활용된 재료(post-consumer recycled content)를 20% 포함해 만들어진 컵과 생 분해성 왁스와 재생 가능 자원을 활용한 생 분해성 종이컵이 포함됨.

  - Design 측면에서도 컵에는 펩시사 로고와 함께 녹색 이미지가 표시돼 있으므로 소비자에게 친 환경성을 부각시킴.

  - 소비자에게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한다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제품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음.

 

펩시사의 친환경컵

자료원: 펩시 친환경컵 Google검색

 

 ○ 허먼밀러사, 용이성, 내구성과 환경성 개선한 친환경 의자 개발

  - 미국의 가구업체 허먼밀러사는 추가적 조작 없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적은 부품 수와 상호 연결된 유동부품의 누락을 최소화해 내구성이 높고 가벼운 의자를 개발함. PVC를 사용하지 않고 48%의 재활용 소재를 사용. 또한, 폐기단계에서 간단한 도구로 손쉽게 해체할 수 있도록 설계해 92%의 재생율을 가짐. 더불어 코팅처리도 없고 오염물 배출이 없어 독성물질처리와 재활용에 대한 부담도 없음.

  - 허먼밀러사는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The 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와 Business Week지가 공동 주관하는 세계적인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인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의 '10년간의 디자인' 2010년도 시상에서 'Best Sustainable Design Solution'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음.

 

 ○ Ebay의 Green Driving 홈페이지 개설

  - Ebay Motors는 하이브리드, 전기, 그리고 바이오연료 자동차의 소비촉진을 위해서 ‘Green Driving’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함. 이 사이트는 향후 자동차 시장에서 주가될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노린 Ebay의 전략적 행보로 파악됨.

  - Ebay는 친환경자동차 판매뿐만 아니라 각종 애니메이션, 만화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했을 때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알려줌.

 

Ebay의 ‘Green Driving’ 페이지

자료원: Ebay Green Driving 홈페이지

 

□ 미국시장 진출에 필수가 된 친환경

 

 ○ 세계최대 가전제품 박람회인 CES 2012에서도 Eco Trend는 주된 화제임.

  - 삼성전자는 CES 2012에서 최신기술의 스마트TV뿐만 아니라 CES 2012에서 ‘친환경 디자인상(Eco design)을 수상한 세계 최초 태양광 충전노트북(NC215C), 전자레인지(SMH2117S), 세탁기(WF457), 투명LCD(LTI460AP01) 등을 포함해 총 30여 개 제품을 공개함.

 

 ○ 미래 친환경 스마트 라이프 제시한 혁신제품 소개

  - 삼성전자는 친환경 혁신제품과 신재생 에너지 기술로 미래 친환경 라이프를 소개하는 친환경존을 마련해 온실가스 저감과 친환경 혁신 제품 확대 노력이 들어간 제품들을 전시함.

  - 친환경 조도센서를 내장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절전 LED TV, 세계 최초 태양광 넷북, 태양광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투명 LCD 등 제품들과 최적의 에너지 사용환경을 구축하는 스마트 그리드를 선보였으며 특히, 제품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용을 높여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줄이는 미래 에코홈의 모습을 관람객들이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함.

 

□ 시사점

 

 ○ 디자인 측면의 중요성

  -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디자인은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임. Eco design의 활용은 단순히 예쁜 제품을 만드는 것을 뛰어 넘어 소비자에게 ‘환경보호’라는 효용적 가치를 더 해줄 수 있음. 이를 통해 타 기업의 제품과 차별화를 꾀할 수 있음.

 

 ○ 사업적 투자가치

  - 에코디자인을 차용하게 되면 좀 더 비싼 재료 재활용이 가능한 생산방법, 그리고 감성적인 디자인 때문에 높은 생산단가가 적용됨. 하지만 소비자에게 '에코 트렌드'라는 효용가치를 더해주기 때문에 기타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책정을 통해 경쟁력 있는 수익 창출이 가능

  - 미 시장은 높은 소득 생활 수준 때문에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음. 또한 Eco Trend 관련사업은 지난 몇 년간의 불황 속에도 꾸준한 성장률을 보임. Eco Design을 활용한 미국시장 진출에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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