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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농촌 유통시장, 외국계 기업 경쟁 가열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4-20
  • 출처 : KOTRA

 

중국 농촌 유통시장, 외국계 기업 경쟁 가열

- 포스트마트(Postmart), 따룬파(大潤發), 화룬완쟈(華潤萬家), 메트로 진출 -

- 소비력 대비 농촌 유통망 매우 열악, 변화 머지 않아 -

 

 

 

□ 외자계 유통매장, 농촌 유통시장 속속 진출

 

 ○ 미국계 포스트마트(Post mart), 대만계 따룬파(大潤發), 홍콩계 화룬완쟈(華潤萬家), 독일계 메트로 등 외국계 할인매장이 중국정부의 농촌 유통망 개선정책과 농촌 구매력 향상에 힘입어 중국 농촌 유통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함.

  - 이에 따라 중국 농촌 유통시장시장 개척 선두주자인 하오리팡(好立方) 독주체제에서 다기업 경쟁체제로 변모함.

  - 미국 아동용품 유통업체인 호라이즌 그룹(Horizon Group)이 중국우정그룹(中國郵政集團)과 연합해 중국에 설립한 포스트마트는 허난성 신정, 산둥(山東) 장치우(章丘), 장시(江西) 펑청(豊城) 등지 농촌 20여 곳에 직영 점포를 설립함.

  - 저장성 닝보(寧波)시 츠시(慈溪)현에는 홍콩 화룬완쟈(華潤萬家) 슈퍼 30여 개가 들어섰으며 독일 메트로도 중국 내 두 번째 현급매장을 츠시현 샤오린(逍林)진에 개설함.

  - 대만 따룬파(大潤發)는 츠시(慈溪)현 관하이웨이(關海衛)진에 점포를 설립함.

  - 닝보 츠시현에만 화룬완쟈, 메트로, 따룬파 등 외자유통기업이 속속 들어서며 ‘농심(農心)’ 잡기 경쟁이 치열해짐.

  - 월마트는 중국 2, 3선 도시를 중심으로 매장을 적극적으로 개설함.

  - 월마트는 앞으로 소형 슈퍼마켓 형태로 중국 농촌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큼.

 

□ 우정그룹과 호라이즌 그룹이 세운 포스트마트, 농촌 유통시장 공략

 

 ○ 포스트마트(Postmart, 중문명 바이췐(百全))는 2010년 9월 허난성(河南省) 신정(新政)시 시에덴(薛店)진에 첫 번째 직영점을 개설함.

  - 현재까지 Postmart는 허난성 신정, 산둥성 장치우(章丘), 장시성 펑청(豊城) 등지 농촌 20곳에 직영 점포를 설립함.

  - 앞으로 중국 전역에 1만 개 직영점을 설립할 계획하며 농촌지역에서 월마트로 불릴 만큼 인지도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함.

 

 ○ 중국 유통시장에 진출하는 외자기업은 주로 합자형태를 취함.

  - 중국 농촌시장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농촌유통시장에 진출할 경우 더더욱 현지 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함.

  - 호라이즌 그룹이 중국 우정그룹을 파트너로 선정한 이유는 중국우정그룹이 농촌에 대해 익숙하고 유통루트와 농촌 거주민들이 우정그룹을 잘 알기 때문임.

  - 중국우정그룹은 호라이즌 그룹의 풍부한 자금력과 기술우위를 염두에 두고 협력을 결정함.

  - 호라이즌그룹은 앞으로 100억 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며 월마트의 경영방식을 도입해 중국 농촌시장을 개척할 계획임.

  - 포스트마트 점포는 우정국(우체국) 내부공간을 일부 사용하거나 우정국 인근에 개설되는 등 인구유동성이 높은 지역에 소재하는 경우가 않음.

 

 ○ 중국 농촌 유통시장에 최초 진출한 외국계 기업(대만, 홍콩 제외)은 러시아 My Decker Capital임

  - 2010년 8월 농촌 유통시장 진출을 위해 베이징신합작연쇄슈퍼유한공사(北京新合作連鎖超市有限公司)에 대해 4000만 달러를 투자, My Decker Capital이 40% 지분을 보유하면서 외국계 기업의 중국 농촌시장 진출이 시작됨.

 

Postmart가 산둥성에 처음으로 설립한 장치우 직영점

자료원: 바이두

 

□ 중국 전통 농촌 유통 망, 궁샤오셔의 아성 여전히 높아

 

 ○ 상대적으로 부유한 농촌이 많은 저장성, 산둥성, 장쑤성에는 국내외 슈퍼체인이 활발히 진출하나 중국 토종 슈퍼체인인 궁샤오셔(供銷社)보다 영향력이 낮음.

  - 궁샤오셔는 1950년대 초에 설립됐으며 초기에는 농민이 투자해 설립된 농민 경제조직이었으나 개혁개방 이후로는 각급 농촌에 판매 망을 구축, 농민을 대상으로 생필품을 공급하는 중국 특유의 농촌 유통업체로 발전함.

  - 생필품, 비료 등 농촌에서 필요한 제품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궁샤오셔 종합서비스사는 중국 전역에 23만 개가 있으며 전국 농촌의 1/3가량의 지역에 분포함.

  - 이보다 작은 규모의 궁샤오셔 체인점은 중국 전역에 76만 개가 있음.

  - 궁샤오셔 체인점은 중국 내 80%이상 향진(읍면에 해당)과 1/3 이상의 농촌에 소재함.

  - 2011년 중국 내 궁샤오셔 매출 총액은 전년 대비 29.5% 증가한 2조255억 위안에 달함.

 

□ 진짜 ‘농촌’에 설립된 외자계 유통마트는 적어

 

 ○ 포스트마트 등 외국계 슈퍼는 대부분 향진(鄕鎭) 지역 이상에만 개설돼 있어 영향력면에서 궁샤오셔에 비해 낮음.

  - 그러나, 앞으로 외자기업의 농촌시장 진출이 확대되면서 궁샤오셔의 아성이 흔들릴 가능성이 높음.

  - 포스트마트의 영업면적은 300㎡ 내외이며 일용품구역과 농산물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 등 규모면에서 궁샤오셔를 압도함.

  - 공급하는 제품은 궁샤오셔나 일반 마트보다 다소 낮아 가격경쟁력을 갖춤.

  - 앞으로 포스트마트는 현진(縣鎭)지역 이하의 농촌마을에 판매망을 설립할 계획임.

  - 올해 말까지 허난성 농촌에 판매점 3만 개를 오픈할 계획임.

 

 ○ 포스트마트의 맹추격에 위기를 느낀 산둥성 장치우 소재 궁샤오셔는 앞으로 4000만 위안을 투자해 면적 1000㎡에 달하는 종합슈퍼 10개를 설립할 계획임.

 

□ 구매력보다 열악한 농촌 유통망, 외자기업 진출로 큰 변화 머지 않아

 

 ○ 2011년 말 기준 중국 농촌인구는 전체 인구의 48.7%인 6억5656만 명에 달하며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력이 과거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짐.

  - 도시화도 농촌 소비력 확대에 일조함.

  - 그러나 농촌 구매력에 비해 유통망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농촌 거주자들이 제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음.

 

 ○ 궁샤오셔가 농촌시장에 진출한 지 오래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중국 농촌에는 5~10㎡ 규모의 소형 상점이나 소형 잡화점이 많음.

  - 쟝시성 펑청은 궁샤오서 직영점과 가맹점 70~80개사가 진출해 있으나 이외에 진출한 유통기업은 없음.

  - 소비력에 비해 중국 농촌시장의 유통망이 매우 열악한 편이지만 외국계 유통기업이 점차 중국 농촌시장을 주목하면서 앞으로 중국 농촌 유통시장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임.

 

 

자료원: 中國外資잡지, 人民網, 網易, 新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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