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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고급화되는 자전거 시장
  • 트렌드
  • 독일
  • 뮌헨무역관 권석진
  • 2012-04-14
  • 출처 : KOTRA

 

독일, 고급화되는 자전거 시장

- 소비자들 고가·고사양 제품 선호 -

 

 

 

 □ 독일 자전거산업협회, 2011년 자전거 시장 현황 자료 발표

 

 O 독일 자전거산업 협회(ZIV)의 자료에 따르면 2011년 독일에서 약 400만 대의 자전거가 판매됐는데, 이는 2010년 대비 1.1% 늘어난 수치임.

  - 평균 자전거 판매 가격은 대당 495유로로(전기자전거 포함) 2010년 대비 7.6%가 높아졌음.

  - 2010년 대비 2011년 자전거 판매대수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자전거시장 매출규모에서는 8.8%가 늘어나 20억 유로에 이르렀음

  - 이와 같이 2011년 판매대수 대비 시장 매출규모 상승은 높은 가격대의 고사양 자전거의 판매량 증가와 전체 자전거 판매비율 중 가격대가 높은 전기자전거 판매 비율의 상승이 그 원인으로 분석됐음.

 

 2011년 독일 내 자전거 생산 대수   

   (단위 : 백만 대)

 

2011년 독일 자전거 수출입 현황

      (단위: 백만 대)

자료원: 독일 자전거산업협회 ZIV

 

 O 2011년 독일 내 자전거 230만 대가 생산됐고 약 170만대의 자전거가 수입됐으며, 그 중 52.8%는 유럽에서 수입됨.

  - 주로 저가 자전거 제품 시장에 공급되는 대만 제품은 2011년 자전거 수입량은 33만7000대로 이는 2010년 대비 2%, 2009년 대비 17% 이상 줄어들 수치임.

 

독일 자전거 국가별 수입 비율

 

2010년(대)

%

2011년(대)

%

총수입

2,705,000

100%

2,844,000

100%

대만

389,000

14%

337,000

12%

네덜란드

236,000

9%

279,000

10%

폴란드

254,000

9%

268,000

9%

리투아니아

148,000

5%

266,000

9%

태국

284,000

11%

227,000

8%

불가리아

88,000

3%

138,000

5%

체코

151,000

6%

125,000

4%

루마니아

142,000

5%

118,000

4%

캄보디아

89,000

3%

110,000

4%

오스트리아

94,000

3%

93,000

3%

기타

830,000

31%

883,000

32%

(자료원 : 독일 자전거산업협회 ZIV)

 

□ 2012년 전기 자전거 판매량 증가 전망

 

 O 독일 내 전기자전거 판매대수는 2010년 20만 대에서 2011년 31만 대로 늘어났음. 이는  전체 자전거 판매 비율의 8%에 해당함.

  - 독일 자전거 산업협회는 2012년 전기 자전거 판매대수가 4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2011년까지 독일 내 전기 자전거 누적 판매 대수는 약 90만 대임.

 

 O 지그프리드 노이베르거 ZIV 협회장은 소비자의 환경과 건강에 대한 인식이 자전거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향후 독일 소비자들의 자전거 구매성향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음.

 

독일 자전거 종류별 시장점유율(2011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유아용  자전거

3%

3%

3%

2.5%

2%

청소년  자전거

6%

5%

4%

3.5%

3.5%

ATB (All Terrain Bike)

11%

10%

9%

8%

8%

트래킹 자전거

32%

33%

34%

35%

34%

City  bike

23%

23.5%

24.5%

25%

25%

Roadster  (bicycle)

2%

2.5%

2.5%

3%

3%

MTB

12%

12%

11%

11%

10%

Racing bike / fitness bike

7.5%

7.5%

7%

6%

5%

전기자전거

1.5%

2.5%

4%

5%

8%

기타

2%

1%

1%

1%

1.5%

자료원 : 독일 자전거산업협회 ZIV

 

 O 종류별 자전거 점유율은 일반 트래킹 자전거와 city bike가 60%가량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전기전거를 제외한 다른 품목군의 시장 점유율은 큰 변동이 없음.

  - 전기자전거의 시장점유율은 2007년 1.5%에서 2011년 8%까지 상승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추후 독일 자전거 시장은 전기 자전거 구매가 늘어날 전망이며, 독일 소비자들은 자전거 구매 시 안전함과 내구성을 중요시함. 특히, 전기자전거는 저가 사양 제품의 구매율은 높지 않을 전망임.

  

 ㅇ 한국 자전거 제조기업은 독일 진출 시 대만, 태국 등에서 공급되는 저가 자전거와는 달리 고가 자전거 시장에 대한 공략이 필요하며 독일 자전거 시장이 고급화됨에 따라 부품의 고급화 전략도 염두해 둬야 할 것임.

 

 

자료원: Berliner Morgenpost, 독일 자전거산업협회 ZIV, KOTRA 뮌헨 무역관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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