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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3, 4선 도시 중간소득자 소비수준은?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4-11
  • 출처 : KOTRA

 

중국 3, 4선 도시 중간소득자 소비수준은?

- 1선 도시에 결코 뒤지지 않아 -

- 중간소득자 의류소비 수준, 이창·난닝·웨이팡이 상하이보다 높아 -

 

 

 

□ 3, 4선 도시 소비수준, 1선 도시에 결코 뒤지지 않아

 

 ○ 중국의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주력 소비시장이 3, 4선 시장으로 빠르게 옮겨감.

  - 일인당 연간 가처분소득 1만~2만 위안 수준의 중소 도시에서도 루이뷔통, 코치 가방, 디올 화장품, 람보르기니 스포츠카 등 명품을 쉽게 볼 수 있음.

 

 ○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3, 4선 도시 중간소득자를 대상으로 인스턴트 메신저(Instant Messenger)방식으로 인터뷰를 하고 그 결과를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대도시와 비교함.

  - 인터뷰 대상은 3, 4선 도시에 거주하는 중간소득자로 과소비 성향이 없는 소비자를 선택함.

  - 이번 조사는 1인당 연간 가처분 소득을 기준으로 1만 위안 이상 2만 위안 미만 지역, 2만 위안 이상 3만 위안 미만 지역, 3만 위안 초과지역 등 세 지역으로 구분해 진행함.

  - 조사결과 집값은 지역 간 차이가 컸으나 의복, 식료품, 화장품 등 일상용품에 대한 소비수준은 큰 차이가 없었음.

 

 ○ 의류 소비는 3, 4선 도시의 겨울외투 평균 할인구매가격이 약 1000위안이었으며 몇몇 지역의 겨울용 외투 평균 할인구매가격은 2000위안에 달함.

  - 상하이의 경우 정찰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데 할인율도 높아 겨울용 외투 평균 구입가격이 1000~1500위안인 것으로 조사됨

 

□ 대도시 거주자, 수입의 20~40%를 주거해결에 사용

 

 ○ 지역별 통계국에 따르면 조사대상 도시의 2011년 일인당 연간 가처분 소득은 전국 평균수준보다 낮음(산둥성 웨이팡 제외).

  - 중국 전체 일인당 연간 가처분소득은 2만1810위안으로 상하이의 3만6230위안에 비해 크게 낮으나 3, 4선 도시지역의 소비수준은 상하이와 큰 차이가 없음.

 

 ○ 1·2선 도시 소비자들은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며 주거비용(월세, 대출상환)이 전체 수입의 20~40%를 차지함.

  - 반면, 3, 4선 도시 중간소득자 중에는 자기 집을 소유한 경우가 많으며 전체 수입 중 6~15%만을 주거비에 사용함.

  - 1인당 가처분소득 대비 집값비중을 보면 상하이거주자의 가처분소득이 3, 4선 도시의 두배에 달하나 평당 주택가격은 3, 4선 도시에 비해 네배에 이름.

 

중국 3, 4선 도시와 대도시의 일인당 연간 가처분 소득과 평당 주택가격

 (단위: 위안/연, 위안/㎡)

 

주: 주택가격은 KOTRA 실시와 매체 보도자료를 종합해 도출

자료원: 각 도시통계국

 

 ○ 상하이, 베이징 등 대도시 거주자들은 매달 상당비용을 다음달 집값으로 비축해야 함.

  - 이외에도 1선 도시 교육비는 3, 4선 도시에 비해 크게 높음.

  - 비슷한 소득수준의 3, 4선 도시 소비자에 비해 1선 도시 소비자의 의복, 요식, 일용품 소비가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음.

  - 즉, 대도시 소비자들이 더 번다고 해서 더 쓸 수 있는 여력이 있는 것은 아님.

 

□ 음식·지역별 물가수준 큰 차이 없어

 

 ○ KOTRA 상하이무역관 인터뷰 실사에 따르면 중급식당 일인당 식사비에 대해 3, 4선 도시 소재 응답자 대부분은 50~100위안으로 답함.

  - 상하이 100위안, 선전 70~80위안에 비해 대도시와 3, 4선 도시 거주자 간 요식비용 지불수준에 큰 차이가 없음.

  - 3, 4선 도시 소비자의 외식소비가 대도시에 비해 낮지 않기 때문에 이미 상당수 로컬 요식 브랜드기업이 3, 4선 시장에 진출함.

  -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3, 4선 도시에 우선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음.

  - 3, 4선 도시 진출 요식기업들이 대도시에서의 경영방식을 3, 4선 도시에서도 그대로 적용, 식사분위기와 서비스 개선에 주력함.

  - 이 때문에 전체적으로 3, 4선 시장 음식가격이 크게 올랐음.

  - 벙부시의 경우, 공원인근 일반 레스토랑의 1인 세트메뉴가 40위안이고 음료와 디저트를 더하면 약 60위안 정도로 대도시 중급식당에 비해 큰 차이가 없음.

 

중국의 주요 3, 4선도시와 대도시의 일인당 외식 비용 비교

(단위: 위안/명)

자료원: KOTRA 상해무역관 인터뷰 실사

 

□ 중간소득자 의류소비수준, 이창·난닝·웨이팡이 상하이보다 높아

 

 ○ 겨울외투, 여름용 원피스의 평균 가격에 대해 가격수준이 비교적 낮은 지역의 소비자는 각각 500~800위안, 200~300위안 수준으로 답함.

  - 가격수준이 중간 정도인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는 주로 각각 1000위안, 400~500위안으로 답함.

  - 가격수준이 높은 지역의 소비자들은 각각 1300위안 이상, 500위안 이상 수준이라고 응답함.

  - 한편, 후베이성 이창, 광시장족자치구 난닝, 산둥성 웨이팡 지역의 소비수준은 상하이보다 높음.

  - 의복은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3, 4선 시장의 소비력이 대도시에 비해 크게 뒤지지는 않음.

 

 ○ 일부 지방에서만 주로 팔리는 지방브랜드가 아닌 전국 브랜드는 지역을 막론하고 판매가격에 큰 차이가 없음.

  - 베이징, 상하이 지역을 타깃으로 하는 의류업체는 이들 지역에서의 판매가격을 타 지역에 비해 다소 높게 책정함.

  - 그러나 브랜드제품은 대도시의 할인 폭이 중소도시에 비해 크게 높은 것으로 조사됨.

  - 대도시의 의류 브랜드 할인 폭은 일반적으로 30%, 많게는 50~70%에 달하는 경우가 많음.

  - 중소도시의 할인 폭은 대부분 10~20% 많게는 30%임.

  - 이 때문에 중소도시에서 판매되는 브랜드 의류가격이 대도시보다 높은 경우가 있음.

  - 한편, 웨이팡과 상하이를 비교하면 웨이팡의 일인당 가처분소득은 2만2508위안으로 상하이 일인당 가처분소득의 62%를 차지하나 평균 주택가격은 일인당 가처분소득의 22%에 불과함.

  - 웨이팡의 중간소득자가 겨울외투를 구매하는 평균 구매가격은 2000위안임.

  - 이는 선전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과 비슷한 수준이고 심지어 일반적인 상하이 소비자 의 소비수준을 넘어서는 수준임.

 

중국의 주요 3, 4선 도시와 대도시의 일인당 의류구매 비용

(단위: 위안)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인터뷰 실사

 

□ 3, 4선 도시 중간소득자, HTC 휴대폰 애용

 

 ○ 사용중인 휴대폰 브랜드와 가격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0%가 HTC를 사용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아이폰, 노키아, LG, 삼성,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순으로 나타남.

  - 상하이, 베이징은 아이폰을 위주로 해 대도시와 3, 4선 도시 소비자 간 보유 휴대폰 브랜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남.

 

휴대폰 브랜드별 사용자 수

(단위: 명)

    

자료원: KOTRA 상하이무역관 인터뷰 실사

 

 ○ 아이폰 이외에 대부분 응답자가 사용하는 기타 브랜드 휴대폰 가격은 1500~2600위안임.

 

 ○ 커피전문점, 찻집에서의 소비비용은 회당 20~100위안으로 나타남.

  -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제시한 응답자는 60위안, 대다수는 50위안이라고 답함.

  - 가격차는 각 지역 커피전문점의 문화나 분위기와 연관됐으며, 1선 도시와 3, 4선 도시의 가격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됨.

 

□ 대도시는 명품화장품, 3, 4선 도시는 대중 브랜드 선호

 

  여성응답자들은 사용하는 화장품 전체 가격대를 400~4000위안이라고 답함.

  - 그 중 절반이상의 여성응답자가 화장품 소비금액을 700~1400위안 이라고 응답함.

  - 브랜드 범주는 비교적 다양함.

  - 1선 도시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는 에스티로더, 랑콤, 크리니크 등이며, 3, 4선 도시 소비자의 경우 로레알, 오프레, 올레이 등을 애용함.

  - 화장품은 소비금액에서 남녀 간 차이가 컸음.

  - 2008년부터 남성용 피부보습제품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1선 시장을 중심으로 유행함.

  - 현재 3, 4선 시장에서 주로 팔리는 남성용 기초화장품은 개당 100위안 정도로 비교적 저렴하며 주로 유통되는 브랜드는 니베아, 까오푸(高夫)등임.

  - 현지 남성화장품 수요에 비해 3, 4선 시장 진출 브랜드가 적은 편이어서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의 3, 4선 시장 진출을 더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음.

 

지역별 일인당 사용 화장품 전체 가격

(단위: 위안)

    

출처: KOTRA 상하이무역관 인터뷰 실사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각 도시 통계국

 

 

 * 참고자료

인터뷰 문항별 응답결과

 

평당

분양가

(위안/㎡)

식사비
(위안/인)

의류비(위안/벌), (겨울용 외투)

의류비(위안/벌) 여름용원피스

휴대폰(위안), (브랜드명,
가격)

커피(위안/횟수/인)

화장품(위안), (브랜드명, 가격)

안후이 벙부

4500

50

1000

400

HTC

2600

50

프리플러스,800

산둥 린이

5000

100

1000

400

NOKIA

N78 1600

100

올레이, 펄리시스

400

후베이 이창

5000

50

1500

500

IPHONE

5000

30

DQ, 에스티로더, 랑콤 4000

산둥 르자오

5500

50

600

300

삼성

5830,1800

80

오프레

1400

네이멍구 츠펑

4000

30

500

200

HTC

1700

20

이노허브, 메이블린, 700

후베이 샹양

7000

50

800

300

HTC

1600

50

다수,700

안후이 퉁링

6000

80

800

300

LG

2000

45

시세이도, 하루키1400

안후이 황산(남)

4500

50

1000

 

HTC

5300

50

니베아 100

안후이 안칭(남)

6000

80

750

 

HTC G13

1500

50

버버리, 까오푸(高夫) 100

산둥 웨이팡

5000

100

2000

300

HTC

1700

-

올레이, 애쉬 400

상하이

23000

100

1300

550

IPHONE;5000

50

디올, 에스티로더, 랑콤 등 2000

베이징

22000

80

800

300

모토로라

XT702

2899

60

크리니크, 뉴트로지나,키엘, 이노허브 800

선전

18000

100

2000

500

소니에릭슨

1400

80

크리니크, 오프레

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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