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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선 카톡 대신 무엇으로 대화할까?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3-08
  • 출처 : KOTRA

 

중국에선 카톡 대신 무엇으로 대화할까?

- 5000만 명 가입한 중국 대표 SNS 애플리케이션 ‘웨이신’ -

- 흔들기, 주위 친구 찾기 등 색다른 기능 갖춰 -

 

 

 

자료원: 百度

 

□ 스마트폰의 QQ, 웨이신

 

 ○ 웨이신(微信), 스마트폰 시대의 생활방식으로 자리잡음.

  - 웨이신은 텅쉰(騰訊)이 2011년 1월 출시했으며 인터넷망을 이용해 음성, 문자, 이미지, 영상 등을 전송하는 서비스임.

  -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보편화가 이뤄지면서 웨이신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위해 설계된 SNS 애플리케이션으로 데이터 요금을 지불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추가 비용 없이 웨이신을 사용할 수 있음.

  - 인터넷 속도 1M에 문자 약 1000자, 음성 1000초, 영상 1분 정도 전송 가능함.

 

 ○ 한국 SNS와는 다른 다양한 기능 갖춤.

  - 웨이신은 위치기반서비스(LBS) 기능을 접목해 1km 이내의 사용자 검색이 가능하며 휴대폰 흔들기를 통해 같은 시각 휴대폰을 흔든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음.

  - 이 기능은 이미 1억 번 이상 사용된 것으로 나타남.

 

웨이신의 주요 기능(흔들기와 주위 사용자 찾기)

     

자료원: 百度

 

  - 웨이신은 QQ 아이디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중국인들은 새롭게 가입할 필요 없이 사용 가능하며 웨이보(微博), 메일, QQ 등과 연동 가능함.

  - 우리나라의 메신저와는 달리 문자 메시지 전송보다는 음성채팅이 주를 이룸. 이는 음성채팅을 사용해도 프로그램 실행이 빠르기 때문임.

 

 ○ 스마트폰 시대의 주요 통신수단으로 성장할 전망

  - 스마트폰 단말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중국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은 미국 다음인 세계 2위로 올라섬. 지난해 중국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는 45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13년에는 미국을 따라잡을 것임.

  - 텅쉰은 웨이신이 이후 대대적으로 보급되고 발전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보고 투자를 확대함. 웨이신을 포함한 스마트폰 SNS 프로그램은 사람들의 의사소통에 대체할 수 없는 주요 수단으로 잡리잡을 것임.

 

□ 젊은층에서 인기 얻으며 사용자 수 급속히 증가

 

 ○ 출시 3개월만에 사용자 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사용자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해 만족도를 제고함.

  - 웨이신 개발 초기 웨이신은 회사 내에서 큰 지원을 받지 못함. 그러나 텅쉰의 CEO 마화텅(馬化騰)은 SNS 상품이 향후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해 2개월 만에 웨이신을 개발함. 이렇게 출시된 웨이신은 출시 3개월만에 사용자 500만 명을 넘어섬.

  - 웨이신이 처음 출시된 당시에는 휴대폰 전화번호부를 바로 등록하지 못했고 단지 QQ만 연동이 가능했음. 웨이신이 주춤한 상태에 중국의 다른 SNS 대표상품인 미랴오(米聊)는 휴대폰에 저장된 전화번호부를 통해 친구 등록을 시작했고, 더 나아가 런런왕(人人網), MSN, 메일, 웨이보 등의 연락처들도 친구로 등록이 가능함.

  - 웨이신은 기존의 QQ 친구 등록방식에서 다양한 친구 등록방식을 추가했으며 평균 1.15주에 한번씩 기능을 업데이트하면서 사용자 수가 급속하게 증가함.

 

 ○ 젊은층에 빠르게 퍼져나가 중국 최대 규모 SNS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잡음.

  - 2011년 8월 웨이신 사용자는 1500만 명으로 미랴오의 3배로 성장했고 같은해 11월에는 5000만 명을 넘어섬. 이는 출시 10개월도 안되 얻은 성과로 동종 제품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사례임.

  - 웨이신의 다운로드 회수는 중국 전체 애플리케이션 중 2위로 약 1억8000만 번을 다운로드함. iOS, 안드로이드, 심비안에서 웨이신 사용자 비율은 각각 25%, 25%, 50%임.

  - 웨이신 사용자 중 22~30세 사용자가 전체 사용자의 76%를 차지했으며 직업으로는 화이트컬러 계층이 24%로 1위임. 스마트폰의 주 사용층인 젊은층이 웨이신을 주요 SNS 도구로 사용하면서 웨이신이 빠르게 퍼져나가고 성장하는데 촉매제 역할을 함.

  - 2011년 텅쉰은 웨이신에 약 1억 위안을 투자함. 이를 통해 더욱 다양한 기능과 빠른 속도를 구축할 계획임.

 

□ 경쟁자 미랴오와 비교

 

 ○ 2010년 12월 출시된 미랴오는 샤오미테크놀로지(小米科技)에서 1주일 만에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중국 최초의 스마트폰 SNS 프로그램임.

  - 미랴오는 간편하고 쉬운 조작과 메시지 발송 후 상태표시(읽음, 들음, 보냄, 대기중 등), 다양한 사진 꾸미기와 이모티콘, 자세한 데이터 사용량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웨이신보다 뛰어난 기능을 인정받음.

  - 편의성이나 기능에서는 웨이신보다 앞선다는 평가를 받지만 QQ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웨이신에 비해 사용자 수에서 상당히 뒤짐. 미랴오 사용자 수는 500만 명에 불과해 웨이신과 10배 가까이 차이가 남.

 

자료원: 黑白網絡

 

웨이신과 미랴오의 프로그램 기능 비교

기능

웨이신(微信)

미랴오(微聊)

로그인

QQ ID, 이메일

미랴오 ID, 휴대폰번호, 이메일

대화창조작

최소 2번을 클릭해야 선택가능

1번 클릭으로 사용

메시지상태표시

표시 안됨

표시함

이모티콘

QQ와 같음

유행하는 이모티콘 사용

담벼락

지원 안함

지원

SNS 개척

텅쉰 웨이보(騰訊微博)

신랑 웨이보(新浪微博)

데이터통계

대략적인 통계

자세한 통계

자료원: 銷售與市場

 

□ 시사점

 

 ○ 웨이신이 단기가 급속히 인기를 얻은 이유는 빠른 피드백과 QQ와의 연계임. 최대한 간단하게 제품을 만들고 사용자들의 상상력을 적용해 프로그램을 발전시킴. 수많은 SNS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는 가운데 속도, 기타 기능 등에서 다른 제품들과 비교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피드백을 통한 개선이 필요함.

 

 

자료원: 騰訊홈페이지, 百度, 人人網,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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