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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과할 수 없는 중국 3, 4선 도시의 소비력과 시사점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11-20
  • 출처 : KOTRA

 

간과할 수 없는 중국 3, 4선 도시의 소비력과 시사점

- 3, 4선 도시의 구매력 상승으로 소매업과 요식업이 가장 큰 수혜 입어 -

- 3, 4선 도시에서 한국제품 구매대행 수요 커...가정주부 등 주력 소비층 수요 파악해야 -

 

 

 

□ 돌풍을 일으키는 중국 3, 4선 도시 소비력

 

 ○ 중소도시의 경제발전으로 현지 소비력이 커지면서 중국 3~5선 도시의 소비가 크게 늘고 있음.

  - 중소도시 주민은 현지인이 대부분이며 집값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 소득 상당 부분을 소비에 쏟음.

  - 딜로이트의 책임자는 내륙 현급도시의 구매력 성장 속도가 중기간 내 1, 2선 도시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힘.

 

 ○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후베이(湖北), 안후이(安徽) 등 내륙성시의 2012년 GDP 성장률은 10%가 넘은 반면, 상하이는 7.5%, 베이징은 7.7%로 상대적으로 낮음.

  - 3~5선 도시의 소비자들은 냉장고, 세탁기 등에 구매를 늘리고 있음.

  - 닐슨과 중국 자동차공업협회가 2013년 초 발표한 자동차제조업 조사보고서에는 향후 1년간 자동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3500명 중 68%가 1, 2선 도시 이외의 지역 거주자라고 밝힘.

 

 ○ 일부 소매상들은 3, 4선 도시로 눈길을 돌림.

  - 1, 2선 도시는 경쟁이 치열해 발전잠재력이 축소되는 형국임.

  - 많은 소매상과 최첨단 제품 생산기업들이 소도시로 몰려들 것으로 예측됨.

  - 스쥔(史俊) 베이징대총헝(縱橫) 관리컨설팅그룹 부총재는 3, 4선 도시의 구매력이 지속적으로 늘면서 소매업과 요식업이 가장 큰 수혜를 입는다고 밝힘.

 

□ 지안현 사례

 

 ○ 지안현(吉安縣)은 장시성(江西省) 중부에 위치한 면적 2117㎢, 인구 50만 명의 현급도시임.

  - 이 중 현성(縣城) 면적은 87㎢이며 2007년 인구는 8만 명에 이름.

  - 2012년 지안현의 GDP는 100억 위안을 돌파함.

 

 ○ 중국 공산당 혁명지역이기도 한 지안현의 경제는 줄곧 저개발 상태였으며 유통업도 작은 소매점 위주였음.

  - 그러나 최근 제조업이 발전하면서 주민 소득이 크게 늘어남.

 

 ○ 지안현에는 약 3, 4년 전 이 지역의 첫 번째 현대식 할인마트인 둥팡훙(東方紅)마트가 생겨남.

  - 마트에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는 없지만, 기본적인 일상용품은 모두 갖추고 있으며 현지 주민의 소비력이 매우 커 2, 3호 분점을 연이어 오픈함.

 

 ○ 2013년에는 현성(縣城)중앙지역에 현대식 쇼핑몰이 들어섬.

  - 내부에는 식음료, 오락, 의류매장 뿐 아니라 올해 지안현에 최초로 입점한 KFC가 자리하고 있음.

 

□ 3, 4선 도시의 한국 드라마 영향력

 

 ○ 한국 드라마의 영향력은 1, 2선 도시에서 3, 4선 도시로 확대된 지 오래임.

  - 중국에서 시청률이 가장 높은 위성TV인 후난(湖南)위성TV의 주력 시청자는 3, 4선 도시 거주민임.

  - 후난위성TV는 한국 드라마를 가장 많이 방영하는 위성TV로 한국 드라마가 3, 4선 도시의 가정주부와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 있음.

 

자료원: 百度

 

  - 한국 드라마의 영향을 받은 여성의 과반수는 삼성휴대폰을 사용하며 한국식 의류에 큰 관심을 보임.

  - 한국 드라마의 영향을 받은 가정주부들은 한국 화장품을 선호함.

  - 반면, 1, 2선 도시의 소비자 중 젊은 층은 서양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영미권 드라마를 즐겨보고 애플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음.

 

 ○ 일례로 헤이룽장(黑龍江)성 후린시(虎林市)에 거주하는 한 퇴직여성은 매일 저녁 한국드라마 시청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일과로 여기며 집에 남편과 아들이 있으면 꼭 함께 볼 정도로 한국 드라마를 선호함.

  - 푸졘(福建)성 우이산(武夷山)에 거주하는 한 60대 여성도 한국 드라마에 푹 빠져있어 100편이나 되는 장편 드라마를 매일 시청함.

  - 중장년 여성층들은 "사랑해 울지마", "불굴의 며느리" 등과 같은 가족드라마를 가장 선호함.

  - 이외에 20~40대에 이르는 젊은 여성들은 "주군의 태양" 과 같은 청춘 로맨스물의 미니시리즈를 선호하는 편임.

 

자료원: 百度

 

□ 3, 4선 도시, 한국 화장품 구매대행 수요 커

 

 ○ 3~5선 도시에서는 정식적인 한국 브랜드 구매채널을 찾아보기 어려움.

  - 이 때문에 많은 소비자는 지인이 한국에 갔을 때 대신 한국 물건 구매를 부탁하기도 함.

  - 주요 구매 품목은 휴대폰, 카메라, 한국화장품, 의류 등임.

  - 어떤 경우에는 한국에 있는 지인에게서 우편으로 화장품을 받기도 함.

 

 ○ 현재 3, 4선 도시에서는 라네즈, 후, 스킨푸드, 미샤 등 브랜드 외에 TV나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를 접하고 있음.

  - 이니스프리의 화산송이 마스크, 한아화장품의 달팽이크림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자료원: 淘寶網

 

□ 3, 4선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

 

 ○ Kantar World panel의 중국 소비자지수 연구에서는 침투율에 따라 패스트 소비품을 세 가지로 구분함.

  - 식용유, 쌀 등 일용품은 전국 80% 이상의 가구에 침투돼 있음.

  - 샤워크림, 초콜릿 등 발전중제품의 침투율은 40~80%임.

  - 커피, 마스크팩 등 신흥품목의 경우 1년간 전체의 40% 미만 가구가 소비함.

  - 소비금액으로는 중소도시 소비자들의 소비품 수요가 대도시보다 월등히 앞섬.

  - 신흥품목의 침투율은 평균 10% 성장해 1, 2선 도시의 침투율인 6%보다 높음.

  - 이러한 격차는 일용품이 발전중제품보다 큼.

 

 ○ Kantar World panel의 분석에 따르면 신흥품목은 중국의 중소 브랜드가 3, 4선 도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큼.

  -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은 바이췌링(百雀羚), 샹이번차오(相宜本草), 오프레(歐珀萊)와 같은 중소 브랜드를 선호하며 바디워시 제품도 중국 브랜드를 선호함.

  - 이는 가격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이유는 대형 브랜드의 마케팅 부족때문이기도 함.

  - 외국 브랜드를 정식으로 구매하는 경로가 협소한 것도 이유임.

  - 1, 2선 도시에 비해 3, 4선 도시 소비자들의 정보원은 제한됨.

  - 판촉활동효과는 1, 2선 도시에서보다 3, 4선 도시에서 빛을 발하며 그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날 때가 많음.

 

 ○ 후난(湖南)성에 거주하는 한 1980년대생 기혼여성이 주로 사용하는 화장품은 위시(羽西 YUE SAI)임.

  - 한편, 중부지역에 거주하는 한 여성은 샤넬 등 외국 고급 브랜드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메이블린과 같은 외국 중저가 브랜드제품도 선호함.

  - 안후이성 벙부(蚌埠)시에 거주하는 한 1980년대생 기혼여성은 프랑스 Cetaphil, 한국 라네즈, 미국 로레알 등 스킨케어 제품을 주로 사용함.

 

자료원: 百度

 

 ○ 3, 4선 도시의 사용자들이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 사용자는 휴대폰 요금 약정제가 가능한 기종을 사용함.

  - 여유 있는 소비자들은 삼성, HTC 등 휴대폰을 사용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진리(金立), 중싱(中興), 화웨이(華爲) 및 레노버(聯想)와 같은 중국 브랜드 휴대폰을 애용함.

  - 이러한 사용자들은 특히, 스크린에 대한 요구가 높고, 기기의 선명도가 얼마나 높은지, 듀얼코어를 사용하는지 쿼드코어를 사용하는지를 중시함.

  - 용량이 얼마나 크고 그래픽코어가 무엇인지 등은 소비자의 고려사항에서 제외됨.

  - 소비자들은 휴대폰 구매 시 같은 크기 스크린의 휴대폰이라도 스크린 효율이 가장 우수한 것을 선택함.

 

 ○ 후난성에 거주하는 한 80년대생 여성은 샤오미(小米) 휴대폰을 사용함.

  - 한편, 장시성에 거주하는 갓 대학에 입학한 1990년대생 학생은 진리(金立)의 분홍색 케이스 휴대폰을 사용함.

 

□ 시사점

 

 ○ 한 기업에서는 대도시의 인구가 더 많기 때문에 투입 산출률이 더 높을 수밖에 없다고 밝힘.

  - 그러나 상하이, 베이징, 성회도시 등 1, 2선 도시에서는 상품과 유통채널이 집중돼 있어 경쟁이 극심하고 투입대비 산출률이 기대치를 밑돌음.

  - 반면, 3, 4선 도시의 인구는 1선 도시 인구의 10분의 1 혹은 몇십분의 1에 불과하지만, 소매유통채널이 1선 도시의 100분의 1정도이기 때문에 같은 투자규모에도 불구하고 1, 2선 도시에서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

 

 ○ 실제로 위시(羽西)와 로레알의 성공에는 3, 4선 도시의 유통망 구축이 한몫함.

 

 ○ 대형 체인점이 처음 3, 4선 도시에 진입할 당시에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현지 상관행과 소비습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발전을 거듭함.

  - 이외에 3~5선 도시에서 식료잡화점, 일반시장, 화장품 전문매장과 같은 전통적인 유통채널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중소 브랜드의 수익이 증대됨.

 

 ○ 많은 한국 브랜드는 한국 드라마가 젊은 여성층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염두에 두고 화장품, 의류 등 패션제품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기도 함.

  - 그러나 중장년 가정주부의 수요를 간과한 면이 있음.

  - 가정주부도 화장품이나 의류에 많은 관심이 있지만, 가정 일용품에 더 많은 관심을 쏟고 있음.

  - 3~5선 도시의 시장 상황과 소비자 수요를 제대로 파악해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新華網, Kantar World panel, KOTRA 상하이 무역관 실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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