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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중국 1등 브랜드 누가 있을까?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4-06
  • 출처 : KOTRA

 

2012년 중국 1등 브랜드 누가 있을까?

- 1등 브랜드 쟁탈 더욱 치열 –

- 총 18개 분야에서 새로운 1등 브랜드 탄생 –

 

 

 

자료원: 中國經營報

 

□ 중국 1등 브랜드, 본토 브랜드 비중 높아

 

 ○ C-BPI란 중국 기업브랜드 연구센터가 실시하는 중국 브랜드 파워지수(China Brand Power Index, C-BPI)로 중국 소비자가 사용하거나 소유한 상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기초로 연구함.

  - 2012년 C-BPI 조사지역은 전국 30개 도시로 15세부터 60세 사이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 수입에 따라 총 1만3500개의 표본을 추출함.

  - 조사분야는 2011년 105개에서 2012년에는 152개로 증가했으며 평가대상 브랜드는 6800여 개에 달함.

 

 ○ 152개 분야 중 104개 분야에서 중국 브랜드가 1등을 차지함.

  - 베이징, 광둥, 상하이 지역의 브랜드 중 1등 브랜드가 가장 많았으며 각각 전체의 24%, 23%, 15%를 차지함.

  - 해외 브랜드가 1등을 차지한 48개 산업에서는 미국 브랜드가 독보적으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으며 영국이 15%, 한국 11%로 미국의 뒤를 이음.

  - 우리나라 브랜드 중에서는 삼성, 락앤락, 오리온이 선정됨.

 

 ○ 서비스업에서 중국 브랜드는 90%에 달하는 1등 브랜드를 독차지하며 압도적인 우세를 보임.

  - 월마트(WalMart)가 대형 슈퍼마켓 산업에서 1등 브랜드에 올랐으나 30개 서비스업 분야에서 해외 브랜드가 1등을 차지한 분야는 고작 4개에 불과함.

  - 내구성 소비재 산업에서는 해외 브랜드의 비중이 32%를 차지함. 정보통신업 분야에서 해외 브랜드의 1등 브랜드 비중은 60%이며 삼성은 휴대폰과 모니터 2개 분야에서 1등을 차지함.

  - 일용소비재(FMCG) 산업에서는 다른 산업에 비해 많은 해외 브랜드가 1등을 차지함. 해외 브랜드는 생활용품, 기타 소비재 등 분야에서 현저한 우세를 보임.

 

산업별 1등 브랜드의 해외 브랜드와 중국 브랜드 비중

자료원: 中國企業品牌硏究中心

 

□ 산업 내 1등 브랜드의 변화

 

 ○ 2011년과 2012년 조사에 모두 포함된 105개 분야를 분석한 결과 1등 브랜드의 쟁탈은 더욱 격렬해진 것으로 나타남.

  - 2011년 50% 이상의 분야에서 1등 브랜드와 2등 브랜드의 점수차가 100점 이상으로 브랜드의 경쟁우위가 확실했으나 2012년 2등 브랜드와 점수가 100점 이상 차이 나는 1등 브랜드의 비중은 36.2%로 감소함.

  - 1등과 2등 브랜드의 점수차가 50점 미만인 분야의 비중은 2011년 27.6%에서 2011년 38.1%로 늘어남.

 

2011~2012년 1등 브랜드와 2등 브랜드의 점수차

자료원: 中國經營報

 

105개 산업 중 경쟁상태가 변화된 분야

경쟁 변화

분야

일부 기업 우위에서 경쟁이 치열해진 분야

휴대폰, 대형마트, 중식체인점, 경제형호텔체인점, 벽면페인트

경쟁이 일반적에서 치열해진 분야

치약, 소독액, 남성셔츠, 분유, 칼슘보충 건강제품, 린스, 목재페인트, 안약, 바디샴푸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는 분야

여행사, 우유, 합성세제, 냉동식품, 아동복, 컬러TV, 신용카드, 기능성음료, 아이스크림, 선크림, 남성구두, 엔진오일·윤활유, 생명보험, 껌, 사탕, 속옷, 세제, 클렌징크림, 디지털카메라, 가스레인지, 택배서비스, 부동산사이트, 구인사이트, 청바지, 피부보습제, 네비게이션

자료원: 中國企業品牌硏究中心

 

 ○ 2011년, 2012년 모두 포함된 105개 분야에서 대다수 1등 브랜드가 여전히 주도권을 유지함.

  - 그 중 대표적인 브랜드는 시즈랑(喜支郞) 젤리, 타이타이러(太太樂) 다시다, 진롱위(金龍魚) 식용유, 하이얼(海爾) 냉장고 등임. 이들 브랜드는 2등, 3등과 매우 큰 격차를 유지함.

  - 이리(伊利) 우유, 삼성 컬러TV, 중국우체우편서비스 등 브랜드가 기존 경쟁자와 새로운 브랜드를 밀어내고 대표 브랜드의 위치를 안정되게 유지함.

 

 ○ 2012년 새롭게 1등 브랜드로 부상한 브랜드는 총 18개임. 그 중 4개 브랜드는 중국 브랜드가 해외 브랜드를 대체해 1등 브랜드로 부상함.

  - 새로운 1등 브랜드에는 마이둥(脈動) 기능성음료, 딩자이(丁家宜) 선크림, 베이인메이(貝因美) 분유, 가이중가이(盖中盖) 칼슘보충 건강식품 등이 있음.

  - 삼성은 장기적인 노력과 선진적인 연구개발로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장기간 1등이던 노키아(NOKIA)를 제치고 1등을 차지함.

  - 세븐데이즈(七天) 호텔체인점은 규모확대와 서비스 향상을 동시에 추진하는 전략으로 시장에 빠르게 진입했으며 장기간 선두를 유지했던 루자(如家)를 대신해 경제형호텔체인점 분야의 새로운 1등 브랜드가 됨.

 

2012년 C-BPI 새로운 1등 브랜드

분야

2012년

1등 브랜드

2011년

1위 브랜드

분야

2012년

1위 브랜드

2011년

 1위 브랜드

아이스크림

멍뉴

(蒙牛, 507.2)

이리

(伊利, 520.4)

남성셔츠

홍더우

(紅豆, 402.9)

야거얼

(雅戈爾, 426.1)

냉동식품

싼취안

(三全, 485.2)

쓰녠

(思念, 484.3)

남성구두

썬다

(森達, 373.7)

진리라이

(金利來, 351.8)

식초

하이톈

(海天, 335.8)

헝순

(恒順, 337.2)

분유

베이인메이

(貝因美, 446.9)

둬메이쯔

(多美滋, 438.1)

기능성음료

마이둥

(脈動, 547.0)

홍뉴

(紅牛, 562.3)

가스레인지

팡타이

(方太, 419.1)

화디

(華帝, 414.6)

바디샴푸

리스

(力士, 491.5)

수푸자

(舒膚佳, 523.7)

휴대폰

삼성

(三星, 541.5)

노키아

(諾基亞, 619.7)

합성세제

아오먀오

(奧妙, 490.9)

타이쯔

(汰漬, 498.4)

벽면페인트

둬러스

(多樂士, 565.8)

리방

(立邦, 643.3)

안약

산량

(閃亮, 451.8)

룬제

(潤潔, 466.0)

대형마트

월마트

(沃爾瑪, 517.0)

까르푸

(家樂福, 551.3)

칼슘보충

건강상품

가이중가이

(盖中盖, 460.3)

가이얼치-D

(鎧爾奇, 483.7)

생명보험

중국 런서우

(中國人壽, 535.8)

중국 핑안

(中國平安, 554.5)

선크림

딩자이

(丁家宜, 345.7)

위란유

(玉蘭油, 337.2)

호텔체인점

세븐데이즈

(七天, 505.0)

루자

(如家, 554.3)

자료원: 中國企業品牌硏究中心

 

 ○ 2012년 조사 대상 산업 중에서 서비스업에서 가장 많은 새로운 1등 브랜드가 나타남.

  - 신랑(新浪)은 중국 최초로 웨이보(微博)를 추진한 포털사이트로 ‘사이트+웨이보’ 플랫폼 전략을 통해 웨이보 분야의 1위 브랜드를 차지함.

  - 융허다왕(永和大王)은 ‘중식, 양식 모두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이 가장 사랑하는 장소를 만들겠다’는 브랜드 전략으로 작년과 올해 중식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1위 브랜드로 선정됨.

  - 라서우왕(拉手網)은 소셜커머스 등을 포함한 새로운 구매 방식을 도입하고 콜센터를 구성하는 등 전략으로 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됐으며 결과적으로 1등 브랜드에 뽑힘.

 

□ 시사점

 

 ○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임. 2012년 C-BPI 조사에서 보듯이 1등 브랜드와 2등 브랜드와의 격차는 좁혀졌으며 18개 분야의 1등 브랜드가 교체됨. 일부 기업이 현저한 우세를 보이는 분야가 있으나 아직 중국은 성장 단계의 시장으로 확대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각 기업과 브랜드들의 경쟁이 치열함.

  - P &G와 같이 절대적인 우세를 지닌 브랜드도 마찬가지임. P&G 계열의 Tide는 올해 합성세제 분야의 1위 자리를 유니레버(Unilever)의 OMO에 넘겨줌.

 

 ○ 중국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향후 중국시장에서 중국 브랜드의 영향력은 더욱 강화될 것임. 특히 서비스업 분야에서 중국 브랜드의 비중이 두드러져 향후 우리기업들의 중국 서비스시장 진출에 가장 큰 경쟁자가 될 것임.

 

 ○ 중국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가 한층 중시되고 소비자들의 선택에 있어서도 브랜드가 주요 고려요소가 되므로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전략적으로 브랜드 관리를 실시해야 함. 소비자들의 요구 변화를 관찰하고 정기적으로 자체 브랜드 평가를 실시해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해나갈 수 있어야 함.

  - 브랜드는 단순한 제품 이름이 아니라 기업의 전체적인 활동이 모두 영향을 미침. 따라서 제품의 계획, 설계, 품질관리, 판매, 광고, AS 등 모든 활동과 관련됨. 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도 최근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므로 각 방면에서의 관리가 필요함.

 

 

자료원: 中國經營報, 中國企業品牌硏究中心,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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