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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인기 모바일 앱(App)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2-04-05
  • 출처 : KOTRA

 

영국 인기 모바일 앱(App)

- 미국과 99.8% 동일한 시장구조와 규모 -

- 영국 소비자들에게도 미국산 앱이 인기 -

- SNS 이용률 세계 최고 -

 

 

 

 

□ 시장규모

 

 ㅇ 영국 딜로이트의 1월 24일 최신 분석에 따르면, 영국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매우 거대하며 이러한 ‘앱 경제(App Economy)’ 규모가 22억 파운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

 

 ㅇ 영국은 그 어느 나라보다 소셜네트워크 사용도가 높은 국가임. 독일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접속률이 13%인 반면, 영국은 24%로 세계 최고임. 또한 영국의 18~24세 연령층의 45%는 소셜네트워크에 모바일기기로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시장과 직접 비례하는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사용도가 가장 높은 국가로 파악됨.

 

 ㅇ 영국 통신규제당국 ‘Ofcom(Office of Communications)’에 따르면 영국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남.

 

 ㅇ Ofcom의 제5차 세계 통신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에서 2010년 한 해 동안 신규 개통을 통한 스마트폰 구매자가 무려 7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2011년에는 무려 89%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ㅇ 그러나 영국의 스마트폰 보급 규모는 3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음. 100명 당 스마트폰 사용자는 영국에서 18명에 그친 반면, 이탈리아는 26명, 스페인은 21명으로 나타나 전체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영국이 이들 국가에 뒤쳐진 것으로 나타남.

 

 ㅇ 비교적 작은 스마트폰 시장규모는 세계 최고의 보급속도와 맞물려 영국이 세계에서 가장 성장 잠재력이 큰 스마트폰 시장이 됨을 의미함.

 

 ㅇ 스마트폰 앱 산업은 영국에서 3만5300명이 종사하며 연간 시장규모는 2011년 기준 4억6700만 파운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중소기업은 특히 페이스북(Facebook)을 비즈니스에 도입하는데 매우 적극적이며 이러한 소셜네트워크(SNS)의 경제효과는 1만8000개의 일자리와 11억4000만 파운드의 상거래 매출효과를 창출했음.

 

 ㅇ 직접적인 고용효과라 볼 수 있는 영국의 앱 개발자 수는 약 7500명 정도로 추산되는데, 이는 미국, 인도, 중국 다음으로 많으며 유럽에서는 최대인 앱 개발자 대국인 것으로 볼 수 있음.

 

□ 플랫폼 현황

 

 ㅇ 영국의 스마트기기 앱 구동 플랫폼은 앱의 원조이자 최대 유통사인 애플의 앱스토어가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져 iOS 앱 시장의 규모가 가장 큼.

 

 ㅇ 2위로는 구글 Android Market이 차지하는데, OS 점유율 면에서는 Android가 iOS를 능가해 성장잠재력은 크다고 할 수 있으나 App store에 비해 부족한 상품 보유량, 대상고객층의 상이함 등의 이유로 개발자의 참여도가 낮아 성장이 정체됨.

 

 ㅇ 그 외에도 스마트기기 OS 분포는 Blackberry, Nokia, Samsung Bada, Sony Ericsson, Windows Mobile, Amazon 등으로 광범위하나 앱 유통망이 취약해 앱 시장점유율은 사실상 전무함.

 

2011년 영국 스마트 OS 시장 점유율 비교

출처: 2011 UK Mobile Demographics, Ofcom

 

□ 유통망 현황

 

 ㅇ 영국의 앱 유통시장은 미국과 동일한데 이는 같은 영어권인데다 스마트 OS 플랫폼 기업들의 영국시장 서비스전략이 미국 본국과 동일하게 진행되기 때문임.

 

 ㅇ App store의 미국 버전과 한국 버전은 제공되는 앱의 종류와 수가 상이한데 이는 한국에서 각종 규제들로 인해 서비스할 수 없는 것들이 많고 무엇보다 언어가 다르기 때문임. 그러나 영국에서는 미국기업들이 자국과 동일한 서비스를 동일한 시기에 배포하는 방식을 채택하며 미디어를 사용하는 일부 앱(예: Netflix)들은 저작권 때문에 영국시장 배포가 지연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극소수에 해당함.

   * Appmonitor 조사에 따르면 미국 판 앱 스토어와 영국 판은 99.8% 이상 동일한 상품을 제공함.

 

주요 앱 유통 망 개장시기

 출처: PCMag

 

□ 앱 소비행태와 현재 인기 앱 순위

 

 ㅇ 영국 소비가전 전문 매체인 T3, IT전문 블로그 IT Pro Portal과 함께 2012년 3월 애플 New iPad 출시에 맞춰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영국인들의 앱 소비행태는 다음과 같음.

 

 사용패턴

플랫폼

iPhone

iPad

구매한 앱들의 수

49

40

28

13

기기에 현재 설치된 앱들의  

37

31

17

9

매일 사용하는 앱들의 수

21

18

10

4

 

 ㅇ 상기 표는 통화, 메시지, 이메일 등 기본제공 앱과 대다수 사용자가 가장 먼저 설치하는 필수 인기 앱인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앱을 제외한 앱을 대상으로 함. 이는 영국의 소셜네트워크 이용률이 세계최고로 높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스마트기기 앱 사용자들은 이러한 SNS 앱을 필수로 보유해 기본으로 간주할 정도이기 때문

 

 ㅇ 2012년4월 5일 현재, 영국 최대시장인 iOS 앱스토어를 기준으로 한 인기 앱 Top 5는 유료, 무료,유·무료 앱을 구분하지 않고 오락(게임)이 절대다수를 이룸.

 

앱스토어 인기 유료 앱 Top 5

출처: iPhone App store

 

앱스토어 인기 무료 앱 Top 5

출처: iPhone App store

 

앱스토어 인기 앱 Top 5 (유·무료 포괄)

출처: iPhone App store

 

 ㅇ 현재 인기 앱들의 대다수가 게임 부문에만 집중된 것은 이미 앱 시장이 성숙단계로서 여러 가지 기능의 앱이 개발된 지 오래이고 혁신적 발상과 기능의 앱이 출시되는 것은 뜸하기 때문에 오락거리로 계속 신규 앱을 구매할 동기부여가 강한 게임을 구매하기 되게 때문임.

 

 ㅇ 따라서 앵그리버드, 식물 대 좀비와 같은 대작 게임들은 2008년 7월 11일 앱스토어의 첫 개장일 이후 현재까지 영국에서 최다 다운로드 기록을 유지하는 불변의 최대 카테고리임.

 

 ㅇ 이 기간, 게임을 제외한 다른 카테고리의 앱 다운로드 순위는 다음과 같음:

 

1) 트위터(Twitter)

  - 판매방식: 무료

  - 용량: 10.0MB

  - 성공원인: 현재 4억8000만 명의 사용자를 가진 세계 최대 소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스마트폰의 휴대성과 결합해 ‘걸어다니는 개인 미디어’라는 개념을 창출해냄.

 

2) 페이스북(Facebook)

  - 판매방식: 무료

  - 용량: 10.5MB

  - 성공원인: 약 5억 명의 사용자를 가진 세계 최대 개인사용자 페이지 시스템으로 이메일을 대체할 정도로 미국과 유럽 사회에서 대인관계 형성과 관리의 필수 도구가 됐음.

 

3) 와츠앱(Whatsapp)

  - 판매방식: 유료(1.99파운드)

  - 용량: 9.5MB

  - 성공원인: 스마트폰 보급 초기, iOS나 안드로이드 기기는 자체적인 메시지 툴이 없었고 블랙베리 BBM은 자사 플랫폼에서만 작동하는 배타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 플랫폼이건 SMS, MMS를 사용하지 않고 무료로 대화할 수 있는 메신저가 인기를 끔. iOS에서 iMessage라는 무료 메시지 기능을 추가하면서 인기가 사그라 들었지만 아직도 안드로이드 기반 플랫폼에서는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메신저임.

 

4) 링크드인(LinkedIn)

  - 판매방식: 무료

  - 용량: 10MB

  - 성공원인: 주로 사교의 도구로 사용되는 소셜 네트워크를 비즈니스와 커리어 용도로 탈바꿈시킨 개념으로 특히 영국에서는 FTSE 250(영국 내 250대 기업) 중 80%가 LinkedIn을 이용해 인재발굴을 하는 등 인사업무에 유용하게 쓰임.

 

5) 범프(Bump)

  - 판매방식: 무료

  - 용량: 6.3MB

  - 성공원인: 스마트폰에 저장된 자신의 연락처와 상대방의 연락처를 서로의 기기를 부딪히는 동작만으로 교환할 수 있는 '사이버 명함교환' 개념으로 만들어졌으며 이후 그림, 동영상 등 각종 매체까지 송수신 할 수 있도록 진화됨. 블루투스, 이메일 등을 이용한 기존의 기기간 정보교환 방식이 조작에 번거로움이 많은 가운데 유일한 대안으로 자리잡음.

 

참고: 각 앱들의 누적 다운로드 횟수, 총 매출 등은 모든 앱스토어에서 비공개로 하며 개발자만이 확인할 수 있어 앱의 성공여부는 인기순위를 통한 추정에 의존함.

 

 

자료원: Appmonitor, Ofcom, App store,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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