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잘 나가는 애플리케이션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성희
  • 2012-04-04
  • 출처 : KOTRA

 

 멕시코, 잘 나가는 애플리케이션

- 구매자 대부분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이용 –

- 젊은층에서 애플리케이션 사용빈도 높아 -

 

 

 

□ 멕시코, 애플리케이션 사용 현황

 

 Ο 마케팅 잡지 Merca 2.0에서는 400여 명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한 설문 조사를 했음. 아래의 정보들을 상기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음.

 

1. 어디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가?

 

 Ο 가장 구매가 많이 이뤄지는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App Store로 설문 조사 인원의 51.6%가 이 시장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며 뒤이어 블랙베리 애플리케이션 마켓인 App World(24.2%), 구글의 Android Market(22.4%), 노키아의 OviSotre(12.3%), 기타(21.3%)를 통해 구매가 이뤄짐.

 

자료원: Merca2.0

 

2. 어떠한 기기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는가?

 

 Ο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45.3%)가 컴퓨터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다고 응답했음. 뒤이어 37.2%에 달하는 응답자들이 휴대전화로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으며, 휴대전화기기를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매처로는 Andorid Market과 App Store가 있음. 최근 들어 태블릿 PC 이용이 늘면서, 이 기기를 통해 구매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12.3%였으며, 블랙베리의 Playbook, 삼성의 Galaxy Tab, 애플의 iPAD, 모토로라의 XOOM 등의 기기들을 주로 사용한다고 함.

 

자료원: Merca2.0

 

 Ο 연령대별로 분석해 볼 때, 전 연령대를 통틀어 컴퓨터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구매가 가장 많이 이뤄졌으며 40%가량의 응답자가 휴대전화 기기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한다고 응답했음.

 

3. 어떤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가?

 

 Ο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많이 다운 받는 것으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관련 애플리케이션이었음(56.7%). 각각의 애플리케이션 판매처에서는 소셜네트워크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 1순위를 차지한다고 함.

 

애플 App Store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

            (단위: 페소)

무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

유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

1

Facebook

WhatsApp Messenger

12.00

2

Window Live

Messenger

Angry Birds

12.00

3

Skype

Plants vs Zombies

24.00

4

Twitter

Cut the Rope

12.00

5

Pac-Man Lite

Fruit Ninja

12.00

6

Cinepolis

Angry Birds Rio

12.00

7

Angry Birds Rio Free

Angry Birds Seasons

12.00

8

Viber-Free Phones

Dondeesta mi Agua

12.00

9

eBuddy Messenger

The Simpsons Arcade

12.00

10

Touch Hocky

Doodle Jump

12.00

자료원 : App Store

 

Android Market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

            (단위: 페소)

무료 다운로드 순위

유료 다운로드 순위

1

Angry Birds Space

Dray Something by OMGPO

12.57

2

WhatsApp Messenger

Where is my water

12.57

3

Angry Birds

Cut the Rope

12.53

4

Tv Gratis

Root Explore

50.51

5

Facebook

Camera Zoom FX

36.16

6

Messenger Withyou

Beautiful Widgets

33.60

7

Angry Birds Rio

Cut the Rope

12.53

8

N64 Emulator

Angry Birds Space Premium

12.57

9

Pantalla Transparente

Camara de Papel

24.04

10

Go Launcher ex Español

Documents to fo Full Ver.

126.89

자료원: Android Market

 

4. 애플리케이션 유료 구매는 어느 정도인가?

 

 Ο 응답자의 2/3는 애플리케이션 유료구매를 한 적이 없다고 응답했으며, 17%의 응답자들은 일부 유료 구매를 한다고 응답했음.

 

 Ο 멕시코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으며 애플리케이션 유료 구매는 신용카드의 은행계좌로 결제가 가능하나 멕시코인은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를 보유한 이들이 적기 때문이라 추정함.

 

 Ο 애플리케이션 구매 빈도 높은 19~29세의 연령대에서는 40%가량이 무료 구매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며 경제력이 있는 40~49세의 연령대에서는 젊은층보다 낮은 비율로 무료 애플리케이션 구매가 이뤄짐. 즉, 40세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매율이 높은 편임.

 

 Ο 애플리케이션의 가격에 있어 30%의 응답자들은 20페소(약 2달러) 정도의 금액까지는 유료 구매를 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음. 15%의 응답자들은 애플리케이션 구매 시 유료 구매는 하지 않겠다고 응답했음.

 

5. 연령대별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ㅇ 애플리케이션 구매에 있어 50.6%가 19~29세의 젊은층으로 사용 빈도수가 높았으며 30~39세의 연령대는 34.9%, 40~49세의 연령대는 11.5%, 50대 이상의 연령대는 3%의 응답 결과가 나왔음.

 

자료원 : Merca2.0

 

□ 전망과 시사점

 

 Ο 지금까지 멕시코에서는 주로 컴퓨터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다운이 많은 편이었으나 스마트폰 기기 판매는 점차 증가하면서 휴대전화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증가할 것임.

 

 Ο 멕시코의 한 조사기관인 Pyramid Research사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1년 전체 휴대 전화 판매량 중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21.5%에 달한다고 함. 이는 지난 한 해 동안 약 700만 대의 휴대 전화 기기가 판매됐으며, 이는 약 15억 달러에 달함. 스마트폰 기기의 판매량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2016년경에는 10명 중 5명이 스마트폰 기기를 사용할 것임. 스마트폰 기기에 대한 사용 증가는 다양한 종류의 기기가 출시되면서 가격이 인하되고 멕시코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구매 경쟁력이 늘어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자료원: 마케팅 잡지 Merca2.0,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잘 나가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