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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포장산업 동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29
  • 출처 : KOTRA

 

이집트, 포장산업 동향

- 간편한 포장식품 선호하는 소비자 증가 -

- 저렴한 가격과 친환경적인 포장 제품군의 다양화 -

 

 

 

□ 이집트 포장재 시장 동향과 변화

 

 ○ 이집트의 포장산업은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산업 성장에 비례하는 양상을 띄며 지난 5년 약 10%의 성장률을 기록함.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별도의 packaging 설비를 갖추지 않고 전문 포장 설비업체에 외주를 주어 포장함.

 

포장산업 분야별 현황

                                                                                                       (단위: 백 만)

 

2009

2010

2011

2012(f)

2013(f)

2014(f)

Beauty and personal

care Packaging

864.1

893.8

920.9

948.0

971.3

993.7

Alcoholic drinks

packaging

382.2

412.3

446.8

487.0

535.1

591.6

Hot drinks packaging

1,811

1,833.1

1,862.3

1,898.1

1,937.7

1,981.9

Soft drinks packaging

3,423.4

3,699.8

4,103.6

4,350.4

4,730

5,157.1

Dog and cat food

packaging

0.7

0.7

0.7

0.7

0.8

0.8

Food packaging

16,143.3

16,964

17,851.6

18,854.5

20,000.8

21,275.4

Home care packaging

805.1

816.,

835.0

857.3

883.5

912.6

Tissue and hygiene

packaging

199.6

203.4

208.3

212.5

217.1

222.1

Tobacco packaging

11,867.9

12,539.9

13.397.1

14,072

14,689.9

15,215.9

자료: Euromonitor

 

 ○ 다양한 제품이 포장제품으로 생산되며 이 중 수요가 가장 큰 분야는 식품 가공분야로 전체 수요의 40%를 차지하며 음료분야까지 합하면 50%에 이르는 점유율을 보임. 의약 분야 15%, 시멘트, 비료, 건축 자재 등의 포장 제품도 5~10% 시장 수요를 점유함.

 

 ○ 현재 제품별로 많은 포장 전문 회사가 있으며 대표적인 회사는 NATPACK(National Co for Packaging Industries)사로 화장품, 의약용품, 가정용품, 식·음료 산업 등 다방면에 걸친 제품 포장 시장의 생산과 수요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 개인 위생, 의료제품 포장이 강성포장에서 튜브형태 포장제품으로 변화함. 이에 주력 생산 기술로 강성포장을 NATPACK과 EGC(Egyptian German Company for plastics)사는 새로운 포장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함.

  - NATPACK사는 젤, 샴푸, 치약, 세안 크림 같은 개인 위생제품을 지름 19㎜, 25㎜ 플라스틱 튜브 형태로 제작함.

 

 ○ 2011년 민주화 혁명과 이집트 당국의 경제적 불안으로 발생한 식품 가격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식품 회사는 제품량을 줄임.

  - 원자재 가격과 운송료의 증가는 식품 가격 상승을 야기했고, 이에 다수의 캔·통조림 생산업체들은 가격대를 유지하며 제품의 양을 줄이는 방안을 선택. 일례로 이집트의 대표적인 캔·통조림 회사인 Harvest Co.는 캔 제품을 400g에서 300g로 줄임.

 

 ○ 점점 불어나는 이집트 여성 인구의 사회 진출로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고, 이에 냉동·포장 식품의 수요가 급증함. 또한 도심 인구밀집 현상과 더불어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확산 또한 포장제품 수요 증가의 주요 원인임.

  - 기존의 대형마켓뿐만 아니라 Carrefour, Makro와 같은 다국적 기업의 대형 마켓의 진출로 포장 제품의 입지는 더욱 견고해짐. 이에 포장 회사는 다양한 제품의 출시와 제품 소형화 전략을 실시

 

 ○ 식품이나 가정용품뿐만 아니라 시멘트, 비료 등 다방면에 걸친 포장제품이 등장함.

 

□ 포장재 수요 현황

 

포장재 주요 원재료

자료: Euromonitor

 

 ○ 유연 포장과 Paper-based containers의 점유율이 78%로 전반적인 포장 원자재 시장을 점유하며 강성 플라스틱 용기는 10%, 유리 6%임.

 

 ○ 유연 포장재의 뛰어난 내구성, 높은 가격효율성으로 강성 포장(Rigid packaging)이 점차 유연 포장(Flexible packaging)으로 바뀜. 또한 친환경 포장재의 등장으로 강성 포장은 감소함.

 

□ 친환경 포장재의 수요 증가

 

 ○ 이집트의 유제품 가공업체인 Almarai는 기존의 UHT 우유 용기였던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를 SIG Combibloc사의 친환경 무균용기로 교체하며, 이를 시작으로 음료의 용기를 교체하기 시작함. 이후 이집트의 유제품 시장을 진입하게 된 Almarai는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제품 수요를 촉진함.

  - SIG Combibloc는 재생 가능한 나무에서 얻어진 펄프 섬유조직으로 대부분 이뤄졌으며, 전반적인 생활주기의 효율적인 자원활용을 대표함. 일회성 음료 포장재보다 적은 유독물질을 발생하는 친환경적인 포장재임.

 

 ○ SIG Combibloc과 더불어 Tetra Pak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Tetra Pak 또한 친환경적이며 가격경쟁력이 뛰어나고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이점을 지님. 이에 우유를 포함한 음료 제품들은 대부분 친환경 제품으로 교체됨.

 

 ○ 또한 이집트 유리(포장재) 생산업체인 Kandil Glass사는 재활용된 유리를 사용해 새로운 생산 라인을 확장시킴.

 

Tretra Pak과 SIG Combibloc

이집트 음료 업체인 Enjoy사의 Tetra Pak

   

 

Almarai가 사용한 SIG Combibloc 친환경 용기

   

자료: 현지 시장 조사

 

□ 전망과 시사점

 

 ○ 이집트 포장재산업은 대형마켓의 확장과 맞벌이 가구의 증가 추세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임.

  - 식품 가공분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포장 원재료분야의 성장을 전망함.

  -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간편하고 다양한 제품 등장이 예상됨.

 

 ○ 기존의 개인위생용품의 강성포장은 지속적으로 유연포장으로의 변화가 예상됨.

 

 ○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의 포장산업과 포장재에 대한 명확한 규제가 필요함. 현재 이집트 정부는 포장산업, 포장재에 대한 뚜렷한 규제가 없으나 각종 캠페인으로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장려함.

 

 ○ 이에 포장 관련 기업의 친환경적인 포장제품 차별화, 다양한 포장기술을 개발할 것임.

  - 포장재 시장의 성장으로 포장기계산업의 수요도 증가할 것임.

 

 

자료: Euromonitor, 이집트 건강 복지부, 현지 시장 조사, 현지 매체,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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