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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중국 조선업 이렇게 바뀐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3-29
  • 출처 : KOTRA

 

2015년, 중국 조선업 이렇게 바뀐다

- 2015년까지 전 세계 10위권 내 선박기업 5개사 육성 목표 -

- 해양공정장비분야, 중국 조선업 신성장축 될 듯 -

 

 

 

□ 12.5규획 조선업 발전목표 발표

 

 ○ 2012년 3월 12일 공업정보화부는 ‘조선업 12.5 발전규획’을 발표해 12.5규획기간 중 중국 조선업 산업체계를 개선하고 조선대국에서 조선강국으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를 천명함.

  - 중국은 2015년 조선업 연 매출액 1조2000억 위안, 수출 800억 위안을 초과한다는 목표를 설정함.

 

 ○ 산업구조 업그레이드를 위해 중국은 환발해,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지역을 세계적인 선박건조기지로 육성하고 산업 집중도를 높일 계획임.

  - 중국의 10대 조선기업의 선박 완공량이 중국 전체의 70% 이상, 상위 10개 기업 중 5개사를 전세계 10대 조선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임.

  - 중국은 앞으로 세계 수준의 해양장비 공급업체, 하청 전문업체 5~6개를 육성할 계획임.

 

 ○ 해양건설 장비제조업 매출액을 연 2000억 위안 이상, 국제시장의 2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임.

  - 선박수리기업 중 일부를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임.

 

 ○ 선박조립능력과 수준 제고에 주력할 계획임.

  - 선박조립업 매출액을 3000억 위안으로 늘리고 선박동력과 갑판기계분야 연 매출액 100억 위안 초과 기업을 5~10개사 육성할 계획임.

  - 주요 선박용 설비제조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평균 선적률을 80% 이상 제고한다는 목표를 설정함

  - 선박 자동화, 시스템통합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임.

 

중국의 12.5 규획기간 조선업 발전목표

구분

2011년

2015년(목표)

복합 성장률(전망)

조선업 매출액(억 위안)

7232

12000

13.5%

10대 조선기업의 선박완공량이

전체 조선업에서 차지하는 비중

47.7%

70%

-

선박조립업 매출액(억 위안)

852

3000

37.0%

해양건설장비 매출액(억 위안)

300

2000

60.7%

선박 수출액(억 위안)

418

800

17.6%

자료출처: ‘조선업 12.5 발전규획', 궈타이쥔안증권

 

□ 12.5규획기간 집중 육성할 분야

 

 1) 선박건조와 수리업

 

 ○ 다롄, 랴오닝성 후루다오(葫芦島), 톈진, 칭다오 등 환발해 지역과 상하이, 쑤저우 중부, 저우산 등 창장삼각주 지역, 광저우 등 주강삼각주 지역을 위주로 발전시킬 계획임.

 

 ○ 중점 발전분야

 

  - 친환경 선박, 대형 산적 화물선, 유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 대형LNG선, 지선수송을 담당하는 LNG선, 기체동력과 혼합 연료선, LPG선, 대형 화학제품운반선, 특수 건설용 선박, 자동차 운송선, 호화 크루선, 호화 유람선 등 고부가가치형 선박

  - 초극지용 다목적함, 대형 쇄빙 유조선 등 극지형선박

  - 고성능 선박, 다기능 선박 등 신형 선박

  - 내륙하천, 연해용 선박, 장강 중하류와 같이 강폭이 넓고 수심이 얕은 강에 이용되는 차량운송선, 장강과 같이 강폭이 넓고, 수심이 얕은 강에 이용되는 컨테이너선, 내하 고속 여객선

  - 건설용 선박:초대형 수송선, 중량물 운반선, 해저 준설선, 다목적함

  - 해양자원의 탐사개발, 해양과학 시찰용 선박

  - 호화 유람선, 공무수행용 선박, 비즈니스용 선박, 신형고성능 원양어선, 강화유리 어선

 

○ 연구개발 분야

 

  - 주류선박에 대한 세대교체와 기술혁신

  - Ballast Free Ship, LNG 듀얼퓨얼(Dual fuel) 선박, 초대형 LNG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극지용 선박, 최첨단 준설선, 섬 땅굴 등에 이용되는 특수 건설용 선박의 연구개발

  - 다동선 등 최신형, 고성능 선박, 신대체에너지의 보조동력선 등 신개념 선박모델 연구개발

  - 선박제조연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낮출 수 있는 선진 기술, 소프트웨어 연구, 선박의 효율성 증대기술과 고성능 도료 응용연구

  - 에너지절약 응용기술, 전항로 선체선형 최적화기술, 태양에너지, 풍력, 연료전지, 원자력 등 친환경에너지원을 선박에 접목시키기 위한 응용기술 연구

  - 최첨단 고부가가치 선박기술, 해양건설장비 수리, 개조 기술연구

  - 친환경 선박 수리기술과  저탄소화 선박설비, 개조 연구

 

 2) 선박조립업

 

 ○ 2015년까지 선박조립업 매출 3000억 위안 돌파를 목표로 설정함.

  - 선박동력과 갑판기계 분야에서 연 매출액 100억 위안 이상 기업을 5~10개사 육성할 계획임.

  - 주류 선박용 설비 제조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평균 선적률 80% 이상 달성을 목표를 설정함.

 

 ○ 공업정보화부는 선박용 디젤엔진, 주요 부품의 기술수준 제고에 총력을 기울임.

  - 선박용 기관, 선실 설비 등 중국이 생산경쟁력을 보유한 분야에 대한 제조기지 건설을 추진 중임.

 

중국의 선박 분야별 생산지역

품목

생산지역

저속디젤엔진

상하이, 다롄, 이창, 광저우, 허페이

중,고속 디젤엔진

상하이, 쩐쟝, 셴양, 안칭, 항저우, 웨이팡, 즈보, 뤄양

디젤엔진 주요 부품(대형제련기, 증압기, 크랭크축, 전자제어 모듈기, 커먼 레일시스템

상하이, 다롄, 칭다오, 우한, 충칭

선박용 기관, 선실설비

우한, 난징, 양저우, 타이저우, 난퉁

 

 ○ 중점 발전 분야

 

  - 디젤엔진IMO(국제해사기구) TierⅢ 기준을 통과한 선박용 저중속 디젤엔진, 선박용 지능형 소형보어 저속 디젤엔진, LNG 듀얼퓨얼(Dual Pure)엔진, 자체 브랜드 저속 디젤엔진

·  - 사 시스템, 증압기: 커먼 레일 고압분사 시스템, 지능화 전자제어 시스템, 고효율 증압기, EGR 시스템, SCR 장치 등 디젤기의 주요부품과 시스템

  - 기어박스, 발전기: 최신형 선박용 기어박스, 초대형, 최신형 추진장치, 최첨단 선박용 발전기, 선박 발전소, 전력 추진장치 등 발전기와 동력전동장치

  - 자체 브랜드 초대형, 최첨단 갑판기기와 주요부품

  - 자체 브랜드 소각로, 분리기, 오수처리장치, 해수담화장치, 원격조종 밸브, 수질정화장치와 선박용 보일러 등 선실설비

  - 정보통신 시스템: 자체 브랜드 신세대 선교(船橋)시스템, IMO 기준을 통과한 선박용 가이드 레이더 시스템, 신형 선박용 자이로 컴퍼스 시스템 등 통신 내비게이션과 자동화 시스템

  - 유람선 부속 설비

 

 ○ 연구개발 분야

 

  - 브랜드 고속 디젤엔진, 중속 디젤엔진 시리즈, 소형 보어 저속 디젤엔진, 기관실 감시제어 자동화장치, 선박용 발전소, 갑판기자재, 선실설비 등 연구 제작

  - 듀얼엔진 발전기, LNG 선박용 퓨얼 발전기, 에너지 절약형 고성능 저속 디젤엔진 등 제품, 주요 부품 국산화, 연구 제작

  - 선박 추진 시스템, 선박 전기공급 시스템 등 IC기술 연구

  - 밸러스트수 정화 장치, 고효율 프로펠러 등 신형 선박용 친환경 설비의 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 친환경 배출감소 기술, 선박용 설비 지능화, 모듈화 기술 등 기초연구

 

 3) 해양공정장비 제조업

 

 ○ 중국은 2015년까지 해양공정장비제조업 연 매출 2000억 위안을 돌파하고 세계시장 점유율을 20% 이상으로 올린다는 목표를 설정함.

  - 국제경쟁력이 높은 선박수리기업을 육성할 계획임.

 

 ○ 다롄, 톈진, 옌타이, 칭다오 등 환발해지역, 상하이, 쑤저우중부, 저장성 동부 등 창장삼각주 지역, 광저우, 선전, 주하이 등 주강삼각주 지역이 중국의 3대 해양공정설비제조 기업 집중지역임.

  - 강과 바다를 접한 지역에 자동위치제어시스템, 심해정박 시스템, 고성능 해양 플랫폼 발전소, 대형 해양 플랫폼 갑판기 등을 생산하는 R &D기지를 설치할 계획임.

  - 중서부 지역에는 석유화학장비 제조기업을 위주로 해양석유 전문설비 제조 기지를 건설할 계획임.

 

 ○ 중점 발전 분야

 

  - 해양 천연가스 장비, 반잠수식 시추 플랫폼, 해양 시추선, 잭 업 시추 플랫폼,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반잠수식 생산 플랫폼, SPAR 플랫폼

  - TLP 플랫폼, 해양자원 탐사선, 인상 분선관 특수선, AHTS(Anchor Handling Tug Supply Vessel)선, 플랫폼 연료 공급선

  - 주요 설비와 시스템:자동위치 제어시스템, 심해 위치고정 시스템, 잭 업 플랫폼 리프팅시스템, 고성능 해양 플랫폼 발전소, 하수 생산 시스템, 하수 배관설치, 해양 플랫폼 기중기, 해양 천공기 모듈, 원유 누설 감지 장치, 해양 시추 top drive 시스템

 

 ○ 연구 개발 분야

 

  - 해양 건설장비 설계, 대형 플랫폼 천연가스 기능 모듈 설계 기술연구

  - 해양 건설장비 건조기술, 설치 시험조정 기술, 프로젝트 관리 기술연구

  - 해양 건설장비 주요 시스템과 설비 연구제작

  - 심수 부유구조물 성능분석 , 심수 시설 피로강도 분석, 장비와 설비의 안전성 연구

  - 해양 재생 가능 에너지, 해저광산자원 장비개발에 대한 기초연구

 

□ 시사점

 

 ○ 전 세계 조선업 경기를 고려할 때 2015년 조선업 연 매출액 1조2000억 위안 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전 세계적 경기불안이 항공 운송업계에 악영향을 주며 선박 수주량 급감으로 중국 선박업계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임.

 

 ○ 업계에서는 해양공정 장비산업이 앞으로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함.

  - 해양공정장비분야는 12.5규획 7대 신흥전략산업 세부 분야 중 하나로 앞으로 중국 선박업 발전의 새로운 신성장점이 될 것임.

  - 현재 여건이 되는 기업은 해양공정장비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함.

  - 중국의 많은 선박기업이 외국계기업과 합자를 함.

  - 핵심기술 설계, 제조는 사실상 글로벌 기업이 독점하며 중국기업은 글로벌 기업의 하청업체에 불과하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음.

 

 ○ 중국은 선박부품 생산기술이 낙후돼 부품 생산기술을 제고하는 것이 최대 당면과제임.

  - 2010년 중국의 선박부품설비 국산화율은 50% 미만이며 가장 높이 평가되는 항해장비의 국산화율도 66%에 불과함.

  - 국산화율이 가장 낮은 자동항법장치의 국산화율은 6%에 그침.

  - 갑판기자재의 국산화율은 약 56%, 객실기자재의 국산화율은 약 21%임.

 

 

자료원: '조선공업 12.5발전규획', 매일경제신문, 국태군안증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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