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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현대적 유통채널 현황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3-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현대적 유통채널 현황

- 2012년도 전년 대비 13% 성장한 141억 달러에 달할 전망 -

 

 

 

□ 시장현황

 

 o 인도네시아 현대 유통채널시장이 매년 크게 성장함. 인도네시아 유명 컨설팅 업체인 Data Consult에 따르면 2011년 시장규모는 125억 달러에 달했으며, 올해는 전년대비 13% 성장한 141억 달러를 기록할 것임.

 

 o 최근 수년간 6%가 넘는 높은 경제성장과 중산층의 확산, 생활방식의 변화로 소비자들이 재래시장보다는 편리함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이퍼마켓 등 현대 유통채널을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진 것이 주요 원인

 

 o 인도네시아의 대형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원스톱 쇼핑 수요에 부응해 전자제품과 패션의류는 물론 식품, 의류 등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매장에 하이퍼마켓 입점을 확대함.

 

 o 아울러 까르푸, 자이언트, 롯데마트 등 외국계 기업의 진출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며 현지 기업도 시설의 현대화에 심혈을 기울이는 등 전반적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 시장이 더욱 확대됨.

 

 

 자료원: Data Consult

 

□ 현대적 유통 채널 분류

 

 o 인도네시아의 현대적 유통채널은 크게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미니마켓으로 구성됨. 하이퍼마켓은 백화점, 슈퍼마켓과 할인점을 결합한 소매점으로 저렴한 가격이 장점. 슈퍼마켓은 식품이나 가정용품을 소규모로 판매하며, 미니마켓은 슈퍼마켓과 유사한 품목을 취급하지만 규모가 작음.

 

 o 하이퍼마켓은 주로 도시 지역의 대규모 쇼핑몰에 집중된 반면 슈퍼마켓과 미니마켓은 도시 또는 농촌의 주거 지역에 소재

 

 o 2011년 하이퍼마켓의 수는 203개로 전년 대비 31.8% 증가하는 등 최근 수년간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유통 채널로 성장함. 반면 슈퍼마켓은 점포 수가 매년 감소하는 등 쇠퇴기를 겪음. 미니마켓의 점포수는 2011년 약 1만8000개로 전년 대비 약 7.2% 증가했음.

 

인도네시아 유통 채널별 점포수 추이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하이퍼마켓

99

130

143

154

203

슈퍼마켓

1,377

1,477

1,272

1,230

1,229

미니마켓

8,889

10,289

11,927

15,538

16,720

합계

10,365

11,866

11,927

16,922

18,152

자료원: Aprindo

 

□ 하이퍼마켓 경쟁 동향

 

 o 하이퍼마켓 시장은 Carrefour, Hypermart, Giant 그리고 한국의 롯데마트 등 4개 업체가 각축을 벌임.

 

 1) Carrefour

 

 o 프랑스계 유통체인으로 1998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래 시장을 선도함. 인도네시아 전역에 약 83개의 매장을 확보했으며 현재 시장점유율은 44%로 업계 1위

 

 2) Matahari Putra Prima(Hypermart)

 

 o 인도네시아 토종기업으로 2004년에 시장 진출. 대도시 지역에 Carrefour와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 자카르타 외곽에서부터 점포를 개설해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을 사용. 총 68개의 점포 보유

 

 o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주요 은행 중의 하나인 Bank Negara Indonesia와 공동으로 Hypermart 전용 신용카드를 발급해 최대 35%까지 할인혜택을 제공, 물류센터와 유통창고의 운영에 비교우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짐.

 

 3) Hero Super Market(Giant)

 

 o 말레이시아의 Dairy Farm International과 인도네시아의 Hero Super Market이 공동으로 설립한 유통 채널. Hero사는 Supermarket 분야 1위 업체로써의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이퍼마켓으로 시장을 다각화. 총 42개 점포를 운영, 시장 점유율은 19%에 달함.

 

 4) 롯데마트

 

 o 롯데마트는 2008년 11월 네덜란드계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체인 'Makro(19개점)'을 운영하는 ‘PT Makro Indonesia"사의 지분 100%를 M &A해 국내 최초로 인도네시아 유통시장 진출

 

 o 롯데마트의 매출액은 2009년 6000억 원에서 2010년 8000억 원으로 33% 증가했으며, 2011년도 매출이 총 1조 원에 육박하는 등 현지진출 이후 최근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시현, 점포수는 28개

 

 o Hyper Mart이지만 밝은 조명, 고급 인테리어, 진열방식 개선 등으로 백화점처럼 쾌적한 쇼핑 분위기를 조성해 저가형 이미지가 강한 까르푸 등 기존 업체와 차별화에 성공

 

 o 현지 업계에서는 최초로 Cash-Back 제도를 도입하고 매장 내 놀이방 운영, 다양한 사양품 제공, 경품할인 행사 등을 통해 새로운 쇼핑 문화를 선도함.

 

자료원: Jakarta Globe

 

□ 슈퍼마켓 경쟁 동향

 

 o 다국적 기업들이 하이퍼마켓 시장을 석권한 반면 Hero, Lion Super Indo, Ramayana 등 토종기업 3개 회사가 시장의 76%를 차지

 

 1) Hero

 

 o 1971년 설립된 인도네시아 최대 슈퍼마켓 기업으로 현재 시장점유율은 33%. 중산층 가정을 주력 고객으로 설정하고 공격적인 경영 스타일이 특징임.

 

 o 다른 경쟁업체들과는 다르게 하이퍼마켓의 성장을 위협 요인 대신 기회로 인식하고 말레이시아 하이퍼마켓 업체인 Giant를 2002년에 인수했음.

 

 2) Lion Super Indo

 

 o 1997년에 벨기에의 Lion-Delhaize사와 합작으로 설립. 시장 점유율은 약 22%에 달함.

 

 3) Ramayana

 

 o 인도네시아 전역에 10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함. 2012년 매출액 목표를 약 9억 달러로 책정했으며 10여 개의 매장을 신규 개설할 계획

 

자료원: Jakarta Globe

 

□ 전망

 

 o 인도네시아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됨. 2006년까지만 해도 농촌가구 수가 도시 가구 수보다 많았으나 2012년에는 도시가구 수가 3600만으로 2800만의 농촌가구 수를 훨씬 앞지를 것으로 예상

 

 o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쇼핑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이 더욱더 확산될 것이며 현대적 유통 채널의 성장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임.

 

 o 한편, 2010년에 Trans사가 Carefour의 일부 매장을 인수한 바와 같이 업체 간 경쟁심화로 M&A 활동도 활발해질 것임.

 

 

자료원: Jakarta Globe,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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