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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유통시장 지도가 바뀌고 있다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09-11-06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유통시장 지도가 바뀌고 있다

 

 

 

☐ 인도네시아 소매기업 현황

     

  소매기업의 정의 : 매점(Kiosk), 시장, 백화점, 부티크, 배달 판매 서비스 등의 형태로 소비자에게 물품을 소매 판매하는 기업

  - 인도네시아의 소매기업은 재래 및 현대 시장으로 구분

  - 초창기 인도네시아 현대 소매기업은 1962년 사리나(Sarinah)백화점이며, 1970~80년까지 지속 성장

  - 1990년대 초 처음으로 외국인 직접 투자. 즉, 일본 소매기업 Sogo가 인도네시아에 진출

  - 외국계 투자는 Negative list에 포함돼 인도네시아에서 제한되는 부분이 많았으나(1998년 99호 대통령령) 이후 이 규정이 완화되면서 외국계 투자 소매업이 빠르게 성장

  - 현재 인도네시아 소매형태는 현대시장, 슈퍼마켓, 백화점, Boutique, factory outlet, specialty store, trade centre, Mall, Supermall, Plaza 등

     

구분

현대시장

(Pasar Modern)

Department

Store

Specialty

Store

Mall, Supermall, plaza

Trade

Centre

정의

- 9가지* 필수품을 포함한 생필품

- 9가지 필수품이 아닌 여러 종류의 의복 등을 분리된 카운트 형식으로 운영

- 한 분류의 제품만 판매. 큰 규모로 현재 유행하는 전자/건축제품 판매

- 한 건물 및 홀 안에 상업, 레크리에이션, 식당 그리고 그 외 여러 Outlet이 존재

- 의류, 주거 및 생필품을 도소매형식으로 거래되며 매매중심 역할 수행

판매

방법

- 소매형식으로, 소비자 직접 구매(소비자가 직접 물건을 고르고 계산)

- 제품흥정 없음.

- 소매형식이며, 보편적으로 점원 도움을 받음.

- 제품흥정 없음.

- 소매형식, 소비자가 직접 스스로 제품 구입

- 제품흥정 없음.

- 소매형식,셀프 혹은 점원의 도움으로 제품 구입

- 제품흥정 없음.

- 도소매 형식으로 이뤄지며, 보편적으로 점원의 도움을 받음.

- 제품흥정 없음.

주 : *쌀·싱콩, 설탕, 식용유·마가린, 소·닭고기, 계란, 우유, 옥수수·사구, 기름·가스, 소금

자료원 : 대통령령 112호 2007년, 메디아 데이터

 

☐ 현대시장(Pasar Modern)의 성장

     

  현대시장이란 가정용 제품을 셀프 혹은 소매로 파는 장소

  - 현대시장은 인도네시아 현대 소매시장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

  - 최근 5년(2004~08년) 동안 현대시장 판매는 다른 현대 소매시장에 비해 19.8% 성장. 백화점, Specialty Store, 그 밖에 현대 소매는 연간 5.2%, 8.1%, 10.0% 각각 상승

  - 지난 2004년, 전체 인도네시아 현대 소매시장 판매대비 현대시장의 비중은 70.5%였으며, 8.2%P 증가한 2008년에는 78.7% 기록

  - 인도네시아 전체 소매시장 판매(재래 및 현대 소매)와 비교하면 현대시장의 판매는 꾸준히 성장해 2008년에 24.4% 기록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현대시장(Pasar Modern) 판매

27.0

31.9

38.9

44.8

55.4

현대 소매시장 판매

38.2

45.2

53.2

59.4

70.5

현대 소매시장 대비 현대시장 판매 비중

70.5%

70.5%

73.1%

75.5%

78.7%

전체 소매시장(전통 Pasar) 총 판매

146.9

161.4

183.4

198.0

227.4

전체 소매시장 대비 현대시장 판매 비중

18.3%

19.7%

21.2%

22.6%

24.4%

자료원 : AC Nielsen, 인도네시아 소매사업협회

 

  현대시장(Pasar Modern)은 크게 Minimarket, Supermarket, Hypermarket로 구분

     

구분

Minimarket

Supermarket

Hypermarket

거래 제품

생필품을 포함한 일반
가정용 제품

좌동

좌동

제품 수량

5000개 아이템 이하

5000~2만5000개 아이템

2만5000개 아이템 이상

제품 종류

포장 식품, 위생 제품

식품, 생필품

식품, 생필품, 전자제품,

의류/옷, 운동기구

판매 모델

소매형식으로, 소비자
직접 구매(소비자가 직접

물건을 고르고  계산)

좌동

좌동

사업 규모

(신 대통령령 112호,

2007년 의거)

최대 400㎡

4000~5000㎡

5000㎡ 이상

주차장 규모

최소

표준

상당히 넓음

투자자금

(토지 및 건물 제외)

2억 루피아 가량

2~10억 루피아

10억 루피아 이상

자료원 : 대통령령 112호/2007, 인도네시아 소매 사업 협회, Daniel Suryadarma et all

 

☐ 종류별 현대시장(Pasar Modern) 발전

     

  2004~08년까지 Minimarket의 연간 판매성장률은 38.1%로 높은 수치를 기록, Hypermarket은 21.5% 성장률 달성. 그러나 Supermarket의 성장률은 6.2%로 비교적 저조

  - Hypermarket의 판매는 2005년부터 강세

  - 2005년 이전에는 Supermarket이 강세를 보이다 이후 Supermarket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하락세

  - Supermaket은 소비자와 가까운 위치에 있는 미니마켓(주로 주택가에 위치) 판매율보다 저조

  - Hypermarket은 2004~08년 간 매년 39.8% 성장. Minimarket은 16.4%, Supermarket 10.9% 각각 성장

  - Hypermarket은 급속도로 성장한 결과, 2000년부터 인도네시아 국민들에게도 좋은 이미지

 

 

  현대시장은 자바 섬에 주로 분포

  - 2008년도 총 현대시장은 약 1만1866개 있으며 인도네시아 경제 중심지인 자바섬(수도 자카르타, 동·서부 자와섬)에 약 83% 존재

 

 

Minimarket

Supermarket

Hypermarket

합계

자바섬

8,775

940

107

9,822

자카르타

3,968

317

40

4,325

서부 자와

1,300

194

29

1,523

반뗀

1,004

28

14

1,046

족자카르타

406

45

4

455

중부 자와

979

172

4

1,155

동부 자와

1,118

184

16

1,318

수마트라섬

954

195

11

1,160

북부 수마트라

412

74

6

492

리아우&바탐

96

62

2

160

서부 수마트라

205

23

-

228

남부 수마트라

206

27

3

236

람뿡

35

9

-

44

발리

200

52

2

254

술라웨시 섬

104

48

7

159

남부 술라웨시

56

37

6

99

북부 술라웨시

48

11

1

60

깔리만탄 섬

112

56

3

171

남부 깔리만탄

40

19

1

60

동부 깔리만탄

43

23

1

67

서부 깔리만탄

29

14

1

44

파푸아

28

10

-

38

기타

116

146

-

262

합계

10,289

1,447

130

11,866

 

☐ 현대시장 Major Player

     

 ○ Minimarket의 주요 회사는 Indomaret과 Alfamart

  - Indomaret와 Alfamart의 2008년 판매는 전 인도네시아 Minimarket 판매의 약 43.2%, 40.75% 차지

     

연번

Minimarket

판매(억 루피아)

Market Share(%)

1

Indomaret

7,682

43.16

2

Alfamart

7,253

40.75

3

OMI

731

4.11

4

Ceriamart

426

2.39

5

Circle K

386

2.17

6

Yomart

284

1.60

7

Starmart

223

1.25

8

AM/PM

122

0.69

9

Markaz

102

0.57

10

기타

591

3.32

합계

17,800

100

자료원 : 메디아 자료, 2009년 2월

 

  대표적인 Supermarket으로 Hero, Carrefour, Superindo, Foodmart, Ramayana 및 Yogya+Griya Supermarket 존재

  - 이 6개의 Supermarket은 인도네시아 전체 Supermarket 판매의 76%를 차지

     

연번

Supermarket

판매(억 루피아)

시장점유율(%)

1

Hero+CompactGiant

2,125

14.61

2

Carrefour

2,030

13.95

3

Super Indo

1,942

13.35

4

Foodmart

1,773

12.19

5

Yogya+Griya

1,690

11.62

6

Ramayana

1,544

10.61

7

Gelael

333

2.30

8

Naga

229

1.57

9

Hari-hari

217

1.49

10

Jayasera

207

1.42

11

Tip Top

159

1.09

12

Metro

128

0.88

13

D’Best

112

0.77

14

Jamesons

80

0.55

15

기타

1,978

13.60

합계

14,549

100

자료원 : 메디아 자료, 2009년 2월

 

  Hypermarket의 회사는 총 5개 사에 불과하지만, 인도네시아 전체 현대시장(Pasar Modern)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8.5%

  - Hypermarket 전체 판매에서 Carrefour가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달하며, 그 다음으로 Hypermart(MatahariPutra Prima), Giant(Hero그룹)가 각각 22.1%, 18.5%를 차지

     

연번

Hypermarket

판매(억 루피아)

시장점유율(%)

1

Carrefour

11,250

48.70

2

Hypermart

5,100

22.08

3

Giant

4,100

17.75

4

Makro

2,200

9.52

5

Indogosir

450

1.95

합계

23,100

100

자료원 : 메디아 자료, 2009년 2월

 

☐ 결론

     

  현재와 같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지는 못하겠지만, 5% 이상의 성장률 달성 기대

  - 2004~08년 연간 판매는 평균 20%까지 성장했지만, 2009~10년까지는 약 5~10%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현재 글로벌 금융 위기로 판매율이 하락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가 회복되는 2011년부터 인도네시아 현대시장의 성장은 밝을 전망

     

  인도네시아의 전통 재래시장인 Pasar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 따라서 현대시장이 기존 재래시장을 지속 대체할 전망이므로 현대시장에 대한 관심 필요

     

시장명

지역

키오스크 폐점 90%

Sinar 시장

북부 자카르타

Kramat Jaya 시장

북부 자카르타

Cilincing 시장

북부 자카르타

Muncang 시장

북부 자카르타

Plumpang Tengah 시장

북부 자카르타

Blora 시장

중부 자카르타

Cipinang esar 시장

동부 자카르타

Kelapa Gading 시장

동부 자카르타

Sawah Besar 시장

서부 자카르타

Karet Pedurenan 시장

남부 자카르타

Cidodol 시장

남부 자카르타

키오스크 폐점 57%

Ciputat 시장

땅거랑

Jumat 시장

땅거랑

Kreo 시장

땅거랑

Cisalak 시장

데뽁

Rawa Kalong 시장

버까시

자료원 : Daniel Suryadarma et all, Medi Data

 

 

자료원 : 2009 Economic Review 3월, 자카르타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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