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구조와 발전전망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6-1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구조와 발전전망

 

 

 

□ 온라인 유통시장 구조와 경쟁 동향

 

- 온라인 유통시장은 주방용품, 가전제품, 미용, 스포츠, 패션잡화, 화장품 등이 주를 이룸. 벤더들을 통해 납품이 되고 있으나 직접 납품(위탁판매 포함)이 가능한 상황

- 배송은 외주로 하고, TV 홈쇼핑 배송업체는 배송업체가 신용카드 단말기를 이용해 결제하기도 함.

 

 (1) TV 홈쇼핑

 

 ○ TV 홈쇼핑시장 첫 번째 주자는 PT. Jabalu Media Internusa의 The Fast World이며, 다양한 채널에서 인포모셜 사업자로 명성을 얻고 있음.

  - 이 회사는 1996년 Innovation Store라는 브랜드로 시작해 현재 시장의 리더로 성장

 

TV 홈쇼핑 주요 제품

회사

설립연도

브랜드

PT. Paramitra Media Perkasa

1996

Innovation Store·DRTV·Fast World

CV Jaco Indosehat

2003

Jaco Home Shopping

Lejel Group

2007

Lejel Home Shopping

PT. Omni Intivision

2007

O-Shop

PT. Gogomedia Visindo

2012

Gogo Mall

PT. Global Mediacom

2012

MNC Shop

PT. Best Buy Indonesia

2012

Best Buy

자료원: Euromonitor

 

 ○ 후발주자는 저가제품과 지역방송(80개 채널) 유통전략 활용

  - 후발주자는 The Fast World의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더 싼 가격대로 제품을 출시함.

  - Top 5 방송국(RCTI, SCTV, Metro TV, TV One, Trans TV)의 방송시간대가 워낙 고가여서 저가의 지역 방송을 활용해 방송하는 상황

 

 ○ 한국인이 경영하는 Lejel 홈쇼핑은 벤더와 직접구매방식을 취함.

  - 생산업체를 대신해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함.

 

 ○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PT. Global Mediacom은 자체 방송과 1일 배달전략을 통해 시장 공략 중

  - MNC 그룹은 한국의 GS 홈쇼핑과 합작해 24시간 방송으로 5년 내 1억 달러 매출 목표를 위해 ‘Next Day 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

  - 아직 상품 구성은 한국에서 소싱하고 있어 향후 제품 다양성 확보가 필요함.

  - 한국 화장품은 인도네시아 식약청 등록을 받은 업체가 적어 판매를 못하고 있음.

 

 (2) 인터넷 쇼핑

 

 ○ B2C 시장에서는 Lazada, Bhinneka, Zalora, Rakuten, Lojai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주요 판매 상품은 소비자 가전제품, 가정용품, 패션잡화, 화장품, 미용제품임.

 

 ○ C2C시장에서는 Facebook, Kaskus 등이 시장을 주도 중

 

 ○ TV 홈쇼핑보다 제품군이 더 다양하지만, 스포츠·패션·미용·가정용품 등 젊은 네티즌이 선호하는 제품으로 구성

  - 이들 제품도 TV 홈쇼핑 및 모바일 쇼핑 벤더에 의해서 소싱하고 있음.

 

 (3)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은 주로 페이스북을 통해 이루어짐.

 

 ○ 모바일 쇼핑의 주 이용객인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쇼핑 마케팅이 주로 이용

  - AXE Deodorant 제조사는 여성 상담원이 젊은 남성고객에게 ‘모닝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주어 상품 매출이 그 전보다 300% 증가했다고 함.

 

 ○ 게임, 비디오, 음악, 광고 이외에 모바일 금융결제가 다음으로 이용되고 있음.

  - Commonwealth 은행은 중산층 증가에 따른 모바일 폰 사용이 증가해 모바일을 활용한 금융결제 비율을 늘리는 전략을 구사 중

 

 □ 온라인 유통시장 발전 전망

 

-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밝지만,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 부족으로 인한 배송문제 해결과 신용카드 결제수단의 유연성이 보장돼야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이 가능할 것임.

 

 (1) TV 홈쇼핑

 

 ○ TV 네트워크를 보유한 TV 홈쇼핑 브랜드만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으로 발전할 전망

  - 주요 민영방송의 방송시간이 고가이고 방송채널 확보가 어려워 MNC 그룹과 같은 TV 방송국을 보유한 TV 홈쇼핑업체가 상대적 우위 예상

 

 ○ 전화를 통한 신용카드 결제수단 사용이 이 분야 성장의 지름길

 

 ○ 오프라인 채널의 확장 인터넷시장 성장을 위협

  -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몰 및 백화점 확장

  - 젊은 소비계층의 인터넷 몰 구매 증가

 

 (2) 인터넷 쇼핑

 

 ○ 인터넷 보급과 브로드밴드 확대로 인터넷 쇼핑 성장 가능성 다대

  - 인터넷 보급은 2015년에 약 1억4500만 명에 달할 전망

  - 2010년 브로드밴드 보급률은 2%에 불과했으나 2015년 30%로 증가할 전망

 

 ○ 금융결제수단 발전으로 성장 잠재력이 큼.

  - BCA, Mandiri, BRI 은행은 인터넷 쇼핑 전용 결제시스템 도입

 

 (3) 모바일 쇼핑

 

 ○ 현재 네트워크 불안정이 모바일 쇼핑 성장의 장애로 작용하고 있지만, 2016년경 브로드밴드 보급이 확산되면 상황은 역전될 전망임.

  - 브로드밴드 보급률 확대로 데이터 사용은 2011년 620만 건에서 1억6700만 건으로 증가할 전망

  - 최근 들어 이동통신사의 음성통화를 통한 수익은 감소하고 데이터 수익은 증가하고 있음.

 

□ 분야별 주요 기업 동향

 

 ○ 인터넷 쇼핑 중 Binneka는 IT, Sukamart는 식품잡화, Gramedia는 서적 및 학용품, Kalbestore은 의약품으로 유명함.

  - 최근 까르푸는 인도네시아 CT Corp 사에 매각됐으며, 직장 여성을 위한 특별 주문제도를 운영 중

 

 ○ 최근 인도네시아 내수시장 성장으로 해외기업의 인터넷 쇼핑시장 진출이 활발함.

  - 한국, 일본, 미국의 3판전 양상이나 현재까지 일본의 인지도가 가장 높음.

  - 최근 독일의 내수시장 공략도 눈에 띔.

 

인터넷 쇼핑 해외투자업체

온라인 쇼핑

설명

Rakuten

 일본의 Rakuten 사는 2011년 6월 PT. Media Nusantara Citra와 합작투자 설립

D Market

 2012년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기업이 설립

G Market

 2012년 gmarket.co.id 설립

Lazada, Zalora

 2012년 독일의 Rocket Internet에서 설립

Metraplasa

 미국의 eBay 사는 2012년 4월 PT. Telkom Indonesia와의 합작법인을 설립

Sukamart

 일본의 Sumitomo 사가 2013년 1월 설립

자료원: KOTRA 자체조사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구조와 발전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