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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2023년 육상운송의 허브로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공태원
  • 2012-03-25
  • 출처 : KOTRA

 

터키, 2023년 육상운송의 허브로

- 신규 철도 건설과 기존 노선 개∙보수 추진 현황 -

 

 

 

□ 철도 신규건설과 기존노선 개∙보수 계획

 

 ○ 고속철도와 화물철도 신규건설

  - 터키 교통부는 2023년까지 총 연장 1만4000㎞의 신규 철도 건설을 추진 중임.

  - 총 연장 1만4000㎞ 가운데 고속철도는 1만㎞, 화물철도는 총 4000㎞로 추진 중이며, 총 투자 금액은 450억 달러로 추산됨.

  - 프로젝트 재원 중 일부는 터키 정부, World Bank, EU 그리고 중국에서 조달할 예정이며 민간분야의 투자도 기대함.

 

 ○ 기존 노선 개∙보수

  - 터키는 현재 총 연장 1만1000㎞의 철도를 보유했으나 시설이 낙후되어 전면 개∙보수할 계획임.

  - 개∙보수는 철로, 철도차량, 신호·전자제어 등에 걸쳐 전반적으로 이루어질 예정

  - 프로젝트 재원은 현재 약 1억1700만 달러 규모의 승객운송으로 인한 수익이, 고속도로 이후에는 9억1600만 달러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는 바, 이러한 수익을 기존노선의 개∙보수에 충당한다는 계획임.

 

터키철도 모형

자료원 : Dunya

 

□ 구매계획(철도차량)

 

 ○ 차량보유 현황

  - 현재 터키철도청(TCDD)이 보유한 철도차량은 1만7913개의 화물용 철도차량, 그리고 997개의 승객용 철도차량이 있으며 민간에서도 2688개의 화물용 철도차량을 보유함.

  - 한편, 이 철도차량 중 약 62%가 20년 이상된 노후차량이며, 이에 따라 터키는 신규 차량 구매 계획을 발표함.

 

 ○ 차량구매 계획

  - 일부 차량의 구매계약은 이미 완료됐으며 현재 추가로 구매를 진행 중

 

2023년 철도차량 보유계획과 진행현황

구분

수량

비고

 Fast train sets

74

 74개 구매완료(21억 달러)

 Diesel loco

350

 100개 구매완료(2억7000만 달러)

 Electric loco

230

 130개 구매완료(5억2000만 달러)

 Suburban train sets

500

 진행 중

 DMU train sets

350

 진행 중

 Freight cars

49,000

 2478개 구매완료(4억1000만 달러)

 Passanger cars

600

 진행 중

 자료원: Dunya

 

□ 국제사회 동향

 

 ○ 중국과의 협약

  - 터키는 최근 중국과 총 연장 중 4000㎞에 달하는 구간의 공사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총 투자규모는 약 300억 달러로 추산됨.

  - 그러나 중국과의 이러한 협정체결과 프로젝트 수주에도 프로젝트 진행이 매우 느리며, 터키 교통부장관은 "올해 내에 일정 수준 이상의 단계에 진입하기를 희망하며, 그렇지 않으면 중국과의 협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프로젝트 진행이 순조롭지 못함.

 

 ○ 한국 일본과도 협약 체결

  - 지난 1월에는 한국과 O&M(운영·유지∙보수)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마찬가지로 일본과도 직원교육, 신호·전자제어에 업무협약을 체결함.

 

□ 터키 정부의 움직임

 

 ○ 터키 철도청(TCDD) 동향

  - 터키철도청의 명칭은 현행 TCDD에서 Turk Tren AS로 변경될 것이며, 현행 정부소유의 공공기관에서 정부소유의 주식회사로 변경될 것임.

  - 터키 철도청의 예산이 2000년에 4억1600만 달러에 그쳤던 것에 비해 이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해 2012년에는 188억 달러로 크게 늘리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임.

 

 ○ 철도법 개정 추진

  - 철도 신규건설과 기존시설의 개·보수를 위해 철도법 개정을 추진하며 철도법 개정으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현재, 민간분야에서도 철도를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되는 점임.

  - 지금도 주요 물류회사들은 터키의 철도를 운송수단으로 이용하나 이는 직접 운영하는 것은 아니며 터키철도청만이 운영할 권한을 가짐.

  - 철도법이 개정된 이후에는 무게나 거리 등을 통해 터키철도청에 현재보다 적은 비용을 지불해 철도를 직접 운영하게 됨.

 

□ 시사점

 

 ○ 터키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자국 내 물류의 증가뿐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육상운송의 허브로 도약한다는 계획

 

 ○ 현재보다 운송 소요비용이 최소 30~60% 이상 절감될 것으로 전망되는바, 우리 수출기업들도 지속적인 관심을 보일 필요가 있음.

 

 ○ 한편, 이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 기업과의 협력·수주사례가 늘고 있는 바, 추가 수주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Dunya,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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