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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잘 나가는 가전제품 뭐가 있을까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03-23
  • 출처 : KOTRA

 

中, 잘 나가는 가전제품 뭐가 있을까

- 도시·농촌 소비자의 가전 구매 결정기준 달라 -

- 실생활의 불편을 반영한 아이디어 소형가전 인기 -

 

 

 

□ 중국 가전시장 도시에서 농촌으로 확대

 

 ○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信部)에서 발표한 2011년 중국 가전산업 통계에 따르면 2011 중국 가전산업 생산액은 2010년 대비 21.8% 성장했으며 판매율은 94.9%에 달함.

  - 2011년 상반기 중국 가전 시장규모는 6123억 위안으로 2010년 동기 대비 12.8% 증가함.

 

 ○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제고와 중국 정부의 가전하향(家電下鄕), 이구환신(以舊換新) 등 정책 실시로 도시뿐 아니라 농촌지역에서의 가전 소비도 왕성함. 그러나 도시와 농촌지역을 비교할 때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요인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도시 소비자 : 브랜드, 에너지 절약, 디자인 고려

 

 ○ 2011년 중국시장조사연구센터에서 중국 1~2선 도시 소비자들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가전제품 구매 시 브랜드, 기능, 안전, 디자인, 품질, 친환경, AS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 중에서도 브랜드, 에너지절약, 디자인, 전문적인 AS가 주요 구매 요소임.

 

 ○ 브랜드 인지도

  - 가전제품 종류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요소가 각각 다르지만 50% 이상의 1~2선 도시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중요한 구매 결정요소로 꼽음.

  - 소비자들은 인지도 높은 가전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신뢰할만하다고 생각함. 따라서 타 브랜드보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인지도 높은 브랜드의 제품을 우선 구매함.

  - TV, 냉장고, 세탁기에 대해서는 브랜드를 고려하는 소비자가 60% 이상에 달함.

 

 ○ 에너지절약

  - 2011년 인터넷 소비자조사 연구자료에 따르면 1~2선 도시 94%의 소비자들이 에너지절약 가전제품을 구매한다고 답변함. 에너지절약 가전제품 구매 시 주로 제품의 에너지 효율등급을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신혼부부 등 젊은층의 경우 에너지절약에 대한 의식이 더욱 강해 일반 가전에 비해 다소 비싸더라도 장기간 사용 시 더욱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환경에도 이로운 에너지절약 가전의 선택이 많은 편임.

 

 ○ 세련된 디자인

  - 가전제품이 단순히 기능적인 용도가 아닌 인테리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세련된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을 소비자들이 선호함.

  - LG는 중국 최초로 당나라 시대의 전통무늬를 가전에 접목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그 이후 ‘중국풍(中國風)’ 디자인 가전이 중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함.

  - 가전 디자인이 유행에 잘 맞는지, 전반적인 실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지는 1~2선 도시 주민들에게 중요한 구매 고려요소가 됨.

 

 ○ 전문적이고 신속한 AS

  - 중국 가전시장의 급속한 확대에 따라 AS 수요도 빠르게 증가함. 그러나 중국 가전 AS 수준은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이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편임.

  - 소비자들은 가전 AS 불만족 경험이 증가하면서 전문 AS센터 보유 여부와 AS 만족도 등도 가전 구매에 주요 고려요인으로 나타남.

 

 ○ 도시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경로는 종합 가전제품 판매장, 대형마트, 백화점 순임.

  - 도시 소비자들의 69.4%가 궈메이(Gome), 쑤닝(Suning)과 같은 종합 가전제품 판매장에서 가전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뒤이어 대형마트(13.1%), 백화점(10.1%)에서 구입하는 소비자가 많았음.

  - 인터넷 구매는 최근 빠르게 발전하는 구매경로임. 경쟁력 있는 가격과 편리한 구매방식으로 주로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함. 그러나 아직은 소형가전 위주로 온라인구매가 많이 이뤄짐.

  - 하이얼(Haier), 메이디(Midea) 등 가전 브랜드의 전문판매점에서 구입하는 경우도 있으나 타 브랜드 제품과의 가격, 품질 비교가 불가해 이를 통해 구입하는 소비자는 많지 않은 편임.

 

□ 농촌 소비자: 품질, 가격, 광고 고려

 

 ○ 품질과 내구성

  - 가전하향 정책으로 많은 농촌에 가전제품이 보급됐으나 제품 품질에 불만이 많이 제기됨. 중국 소비자협회에서 발표한 ‘2009년 가전하향 제품 사용과 AS 상황 조사보고’에 따르면 농민들이 구매한 가전제품 중 고장비율이 12.6%에 달했다고 함. 가전하향 제품의 잦은 품질 문제로 농촌 소비자들의 가전구매에 있어 품질은 가장 우선 조건이 됨.

  - 농촌은 가전제품의 사용환경이 도시보다 좋지 않기 때문에 견고함과 내구성도 중요함. 중국 남부지역은 습하고 고온의 기온이 지속되지만 소비자들의 가전제품 관리가 세심하지 못한 편이기 때문에 부품 고장률이 높음. 또한 농촌의 전압이 불안정적이어서 가전제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세탁기의 경우 여름에는 사용하지 않고 겨울철에만 사용을 하는 등 사용환경이 도시와는 차이가 있음. 따라서 내구성이 강하고 쉽게 훼손되지 않는 제품의 수요가 높음.

 

 ○ 가격

  - 3~4선 도시와 농촌 소비자들의 소비능력이 빠르게 제고됐지만 가전 구매는 농촌 소비자들에게 있어 비교적 큰 소비임. 따라서 가격은 농촌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구매 결정요소임.

  - 기본적인 기능이 구비되고 외관상 큰 차이가 없을 경우 대부분 가격이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함.

 

 ○ TV광고

  - 3~4선 도시와 농촌 소비자들은 1~2선 도시 소비자들에 비해 신제품에 대한 정보가 많이 늦으며 주요 접촉 매체가 TV임. 97.5%의 3~4선 도시 주민들은 매일 TV를 시청하며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의 영향력이 낮은 편임. 따라서 TV 광고로 소비자들은 가전 브랜드, 규격, 특징 등을 이해하며 TV 광고 제품에 높은 친밀도를 보임.

 

 ○ 간편한 조작

  - 3~4선 도시와 농촌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본 기능에 대한 요구가 높으며 과도한 기능은 오히려 관심을 끌지 못함. 기능에 대한 이해도와 필요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은 오히려 잦은 고장을 초래한다는 인식도 있음. 따라서 쉽게 익히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임.

 

□ 인기 가전제품 5선

 

 ○ 캉자(KONKA) 3D TV

  - 2012년 1월 1일 중국 CCTV 등에서 ‘중국 3D TV 시범채널’을 정식 개통함. 이를 계기로 2012년 들어 3D TV의 판매가 왕성함.

  - 캉자의 3D 42인치 LCD TV의 가격은 3369위안으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음.

  - 스마트 3D 제품으로 화질효과가 뛰어나며 오락기능이 풍부함.

 

자료원: 萬維家電網

 

 ○ 메이디(Midea) 압력밥솥

  - 중국 대형 가전업체 메이디가 출시한 압력밥솥(PFZ401A)은 검은색과 빨강색이 조화를 이룬 독특하면서도 고전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음.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색을 활용해 주로 백색 위주인 주방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줄 수 있기 때문임.

  - 취사기능에 찰진밥, 일반밥 등을 선택해 입맛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고 죽, 탕, 요거트 등 다양한 조리기능을 대형 디스플레이로 뚜렷하게 나타내 손쉽게 원하는 조리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디자인됨.

  - 인터넷 판매가격이 1299위안으로 동일한 기능을 갖춘 다른 브랜드 제품보다 저렴해 주부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음.

 

자료원: 萬維家電網

 

 ○ 지멘스(Simens) 신선 냉장고

  - 지멘스가 출시한 냉장고(KK28F59TI)는 음식물과 산소 접촉을 차단하는 기술로 신선도를 높이고 저장시간을 연장하는 0도 신선유지 칸을 갖춘 냉장고임. 그 외 냉장고 내부에 전문 와인케이스를 디자인해 밀폐실을 필요에 따라 와인냉장고로 사용할 수도 있음.

  - 은색 컬러에 3개의 넒은 문이 있으며 외형이 단순하면서도 세련됨. 서랍형 저장용기로 음식물 사이에 냄새가 배는 것을 막을 수 있음. 간단하고 큰 규격의 디스플레이가 설치돼 사용이 편리함.

  - 밀폐실은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 밀폐실만 꺼놓을 수 있어 에너지절약이 가능함. 에너지절약 1등급 제품으로 에너지절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음.

 

자료원: 中國家電網, 업체 홈페이지

 

 ○ 거란스(Galanz) 조식기

  - 거란스는 혼자 생활하는 직장인을 타깃으로 미니 조식기(KC1368-4B)를 출시함. 조식기는 빵 굽기, 우유 데우기, 계란 후라이는 물론 중국인들이 조식으로 즐겨먹는 만두 바오쯔(包子)도 쉽게 만들 수 있음.

  -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커피를 내리는 부분과 오븐, 프라이팬으로 구성돼 간편하게 아침식사를 만들 수 있음. 세척이 간편하고 예약기능이 있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함.

  - 인터넷 판매가격이 300위안 수준으로 저렴해 직장인들 사이에 선호도가 높음.

 

자료원: 中國家電網

 

 ○ 샤오슝(Bear) 스마트 전기포트

  - 샤오슝은 소형 주방가전 전문 제조업체임. 샤오슝에서 출시한 스마트 전기포트가 인터넷에서 매우 높은 인기를 얻음.

  - 섭씨 37~85도까지 보온유지가 가능하며 미리 원하는 온도를 설정해 놓으면 물을 끓인 후 설정 온도로 유지 가능함. 이 제품은 영유아의 분유를 타기 위한 전기포트 수요에 맞춘 제품으로 젊은 부모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음.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 중국 가전시장은 시장규모가 매우 크며 지역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가전 구매 결정요소가 다름. 따라서 중국 가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타깃시장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대형 가전은 글로벌 브랜드와 중국 본토 대기업들에 의해 대부분 점유돼 시장진입이 쉽지 않음. 그러나 가전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이 세분화되고 소형가전을 위주로 아이디어 제품에 대한 시장 반응이 좋은 편임. 영유아를 위한 보온기능이 가미된 전기포트나 직장인을 위한 조식기 등은 실생활의 작은 불편함을 아이디어로 활용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경우임.

 

 ○ 중국 가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인의 생활습관과 최근 중국 가전시장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을 출시해야 함.

 

 

자료원: 天極網, 中國消費者報, 萬維家電網, ZDC,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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