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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관심 증대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21
  • 출처 : KOTRA

 

이집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관심 증대

- 혁명 이후 기업의 이미지 쇄신과 사회적 정의실현을 목표로 기업 CSR 프로그램 활동 증가 -

- 교육, 의료, 저소득층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통해 시민들에게 서비스 전달 -

 

 

 

□ 이집트 CSR 프로그램 관심 증대

 

 ○ 이집트 경기 불황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임에 따라 정부와 기업가들 사이에서 사회적 정의 실현에 대한 인식이 높게 자리잡음.

 

 ○ 이집트 민간기업들은 지역·시민 단체와 다양한 협력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을 점차 늘려감.

 

□ 약 90% 기업에서 자체 기업의 CSR 활동 실시 중

 

 ○ 주 이집트 미 상공회의소의 분야별 104개 이집트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활동 조사 결과, 약 90%가 현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사회적 책임활동분야는 교육·서비스 제공으로 71개의 기업이 지역·시민단체와 협력해 교육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어 저소득층 지원, 거주지 개선, 환경 보호, 여성 인권보호 활동 순으로 나타남.

 

 ○ 또한 교육 서비스와 저소득층 지원활동을 하는 기업 중 70%가 지원금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CSR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그 외 필요 물품을 구매해 전달하거나 봉사활동을 통해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기업이 72.9%를 차지했음. 또한 환경 개선활동을 펼치는 기업 중 71.1%가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남.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분야와 비중

 

자료: AmCham Foundation CSR survey

 

□ 시민단체와 지역 공동체와 협력을 통한 CSR 프로그램 확대

 

 ○ 주 이집트 미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기업의 3분의 2 이상이 비영리 시민단체와 대학교 혹은 다른 사회단체와 협력해 자사의 CSR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에 따르면 특별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시민단체와 협력을 통해 CSR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면 기업은 자사의 이미지 쇄신과 제품의 홍보를 쉽게 이룰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매출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함.

 

 ○ 이집트 기업 CSR 센터가 발표한 2010년 이집트 CSR 지수에 따르면 모비닐(Mobinil)사는 2010년 이집트 CSR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음.

  - 모비닐(Mobinil)사는 지난해 8월부터 다양한 사회 단체와 협력해 ‘도움이 필요한자에게 손길을’ 이라는 모토로 자사의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

  -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약 10만 명의 이집트인들에게 기술 교육을 실시했음. 모비닐사는 사회단체와 협력을 통한 CSR 프로그램 활동은 자사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라고 밝힘.

 

 ○ 지난해 이집트 CSR 지수 1위를 차지한 CIB(Commercial International bank)사는 병원, 학교, 자선단체, 음식회사, 다른 단체들과 협력을 맺어 자사의 CSR프로그램을 진행 중임.

 

 ○ ECG(Engineering Consultants Group)사는 자사의 주요 CSR 프로그램으로 교육 서비스를 실시 하며 Beni Suef라는 이름으로 약 30곳의 학교에 3년간 3만 명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계획함. 올해 2년 차에 접어들었으며 약 6000명의 학생에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함.

  - 또한 ECG사는 국제 로터리와 협력관계를 통해 시력 교정 수술 지원, 간호사 교육, 헌혈 캠페인 등을 펼치며 CSR 프로그램을 실시함.

 

자료: 글로벌기업 Raya Corp.의 이집트 CSR활동

 

□ 시사점

 

 ○ CSR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은 기업의 평판과 브랜드의 이미지 상승을 기대하며 이를 통해 투자, 시장 확대, 상품 판매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에 따르면 기업 자체의 봉사활동을 통해 직원들은 유대감과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함.

 

 ○ CSR 프로그램은 이집트 내에서 오랜 기간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특히 외국계 기업 중 이집트에 법인을 두는 회사들을 중심으로 CSR 프로그램이 확대됨.

 

 ○ 최근 이집트 혁명 이후 사회적 정의 실현이라는 인식이 높게 자리잡아 기업의 CSR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함.

 

 ○ 그러나 계속되는 경제 불황과 제한된 예산으로 기업은 간접적인 서비스 제공과 봉사활동과 같은 CSR 활동을 펼침.

 

 ○ 이집트 혁명 이후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꾸준히 증가함. 이에 이미 진출한 우리 업체도 기업의 사회 환원 활동에 대한 관심 증가가 요구되며 중·장기적 안목으로 탄탄한 구조적 체계를 갖춘 활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이뤄져야 할 것임.

 

 

자료: EIU, BMI, Euromonitor,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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