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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명품 소매 시장 급성장, 우리 고급 브랜드 제품 선보일 만해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03-20
  • 출처 : KOTRA

 

쿠웨이트 명품 소매 시장 급성장, 우리 고급 브랜드 제품 선보일 만해

- 오일 머니 두둑, 고급품 중심의 고가 전략으로 진출해야 -

 

 

 

□ 정보 요약

 

 ○ 대형 쇼핑몰 입주 고급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쿠웨이트의 소매시장(Retail Market)이 2008년 금융위기에서 완전 탈피, 고공 성장을 함.

  - AT 커니에 따르면 쿠웨이트는 2011년도 Retail Apparel Index에서 세계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명품 패션의류 판매가 급증했음.

 

 ○ 쿠웨이트의 소매시장 규모는 120억 달러 규모로 매년 두 자리 수의 증가를 보이는 바 이는 쿠웨이트에는 세금이 없어 가처분 소득이 높고 고유가로 소득이 지속 증가하기 때문임.

  - 2010년도 소매 시장 규모가 84억 달러였으나 2011년에 43.1% 성장해 12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됐고 이러한 성장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BMI는 전망함.

 

 ○ 쿠웨이트 소매 시장의 특징은 최고급 제품 소비가 세계 어느 시장보다 활황이라는 점에 있는데 이는 쿠웨이트 여성들이 아바야라는 전통 복장을 착용하지 않고 명품 선호도가 매우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지난해 명품 보석 판매점을 쿠웨이트에 개점한 세계적 명품 보석 판매상 Ivanka Trump에 따르면 쿠웨이트는 나쁜 기후 조건으로 실내 대형 쇼핑몰에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이들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세계 명품 브랜드의 판매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

 

 ○ 쿠웨이트는 조그만 도시 국가로 인구의 대부분이 도시에 몰려 살고 국민소득이 4만 달러를 넘어 최고급 브랜드 제품의 수요가 매우 큼.

  - 이러한 점을 감안해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은 쿠웨이트 시장을 최상급 프리미엄 제품 구매 시장으로 분류, 마케팅에 매진함.

 

 ○ 유럽계 Retail 판매회사인 까르푸, 막스엔스펜스 등도 쿠웨이트 시장에서 마진율이 매우 높은 편이며 인구 수 대비 시장 성장이 큰 것으로 분석

  - 영국계 막스엔스펜스의 경우 매장을 현재 2곳에서 향후 4곳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수립하기도 함.

 

□ 시사점

 

 ○ 우리 기업들 소매 시장 진출을 위해 두바이를 목표 시장으로 겨냥하나 두바이의 경우 대부분 관광객 중심 시장이어서 고급품 중심의 고정 고객 확보에 어려운 점이 있음.

  - 반면, 쿠웨이트의 경우 두바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형 쇼핑몰이 제한적이나 고급 제품 중심의 브랜드 제품의 판매량은 두바이에 비해 높음.

 

 ○ 쿠웨이트 소매 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은 고급품 중심의 브랜드 제품을 필두로 진출할 경우 성공 가능성이 높음.

  - 명품 패션 의류, 명품 한방 화장품, 명품 액세서리, 명품 핸드백 등을 중심으로 쿠웨이트 명품시장 진출에 관심가져 볼만함.

 

 

자료원: BMI, Arabian Business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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