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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화장품 제조사 Ziaja의 성공 비결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3-16
  • 출처 : KOTRA

 

폴란드 화장품 제조사 Ziaja의 성공 비결

- 친환경 제품과 중저가 판매 전략으로 여심 사로잡아 –

 

 

 

□ 폴란드 화장품 시장

 

 ○ 폴란드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약 36336만 즈워티(약 8900만 유로) 규모로 2005년에 비해 22.7% 성장

  - 폴란드 화장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으로 뷰티·퍼스널 케어 제품이 34%의 비중을 차지하며, Mass cosmetic 제품이 26%를 차지

  - 그 외 헤어 용품(7%), 스킨케어(6%), 향수(5%) 등의 순

 

자료원: Euromonitor

 

 ○ 폴란드의 저렴한 인건비는 외국자본 투자의 원동력이 돼 많은 해외 기업이 폴란드에 진입했으며, 특히 EU 가입 이후에는 주변 유럽시장과 동일화됨.

  - Procter & Gamble, L’Oréal, Avon Cosmetics, Coty, Nivea 등의 외국기업이 시장 가치의 36%를 차지하는 반면, Ziaja, Soraya, Joanna, Dr Irena Eris and AA등 폴란드 기업은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화장품을 생산해 경쟁에 맞섬.

 

 ○ 사회주의체제에서 전환되던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에 상업적 생산이 중단되면서 폴란드 화장품과 향수 산업은 타격을 입었으나 이후 외국 자본의 투자 유입이 활발해지면서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됨.

  - 폴란드의 화장품 제조는 스킨·바디 케어에서 우위를 보이며 차지하고 선진 기술 도입, ISO 인증마크 획득, 미생물분야에 최고 전문가 고용, R &D 등을 통해 화장품 산업이 발전

 

□ 지아야의 화장품 시장 내 입지

 

ZIAJA Ltd; Zaklad Produkcji Leków Spólka z o.o.

 

 ○ 1989년 약학자 Alexandra와 Zenon Ziaja에 의해 설립됐으며 폴란드 자본 100%의 토종기업

  - 스킨케어와 선케어 분야에 우위를 가지며 각각 7%와 6%의 시장 가치 점유율로 5위를 차지

  - 저가의 화장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나 충실한 고객층 확보를 위해 우수한 품질의 성분으로 제조

  - 비용 절감을 위해 모든 지아야 제품은 포장을 단순하게 하며 새로운 기술과 화학 제조법 개발에 비용을 투자해 900여 가지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

 

 ○ 자연 성분을 이용한 고품질의 화장품을 찾는 중산층 소비자들을 겨냥해 모든 지아야 제품은 피부과·알러지 테스트를 거침.

  - PH 중성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폴란드 그단스크의 메디컬 아카데미와 긴밀하게 협력

  -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새로운 화장품을 선보이며 세계적인 추세를 따르되 폴란드의 실정에 맞게 적용

 

 ○ 화장품 분야 중 특히 페이스 케어 제품은 폴란드 시장에서 17.7%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L’Oreal, Nivea Poland, Dax Cosmetics, Dr. Irena Eris 등의 유수 기업을 제치고 1위를 차지

 

페이스 케어 화장품 시장에서의 점유율, 판매량 기준(2009년)

자료원: MEMRB, IRI

 

 ○ 지아야는 현재 폴란드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를 비롯 세계 약 30개국에서 판매되는 글로벌 화장품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한국에서도 인지도를 높임.

 

□ 지아야 성공 요인

 

 ○ 광고·제품 포장 비용을 최소화하는 대신 R &D 분야에 꾸준히 투자

  - R &D를 통해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킴.

 

  천연 성분을 기초로 한 친환경 유기농 화장품 라인 개발

  - 세계 최초로 천연 올리브 화장품을 개발해 오늘날까지 성공적으로 판매 중

  - 이 외에도 산양유, 코코아 버터, 오이, 카모밀레(Camomile) 등 자연 친화적인 성분으로 처방된 라인을 개발했으며 무화과 추출물, 라벤더, 알로에베라, 해바라기 추출물, 쐐기풀 추출물 등을 함유해 다양한 모발 상태에 적합한 샴푸 제품을 소개

  - 폴란드 내 생산량이 많은 호박을 주 성분으로 하는 자연 셀프 태닝 기능성 화장품인 sopot 라인을 선보이는 등 기능성 라인 화장품을 개발

 

내추럴 올리브 크림과 태닝 제품

     

 

 ○ 화장품의 원료인 '물'의 관리가 철저한 생산 공장에서 생산하며 옛 소련이 폴란드에 화학산업을 중점적으로 개발해 제조 가공 기술도 뛰어남.

  - 모든 제품은 패키지 포장 재생 프로그램(packaging recovery program)으로 캐나다를 비롯한 유럽 33개국이 참여하는 Green Dot 준수

 

  가격에 민감한 여성들이 프리미엄 제품 대신 중저가의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겨냥, 제품 가격을 낮추어 중저가 중심 소비자 확보

 

 ○ 적합한 유통 채널 선택

  - 지아야는 드러그스토어와 뷰티샵을 주 유통채널로 활용, 외국 제품보다 2~3배 저렴한 가경의 페이스 케어 제품을 판매

  - PMR 보고서에 따르면 폴란드인들은 대체로 드러그스토어나 뷰티숍, 대형마트에서 화장품을 구매

  - 화장품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문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주차 등이 용이한 편리한 위치가 1위(35% 응답)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가격(22%)를 꼽음.

 

폴란드 남녀별 화장품 구매 장소

 

□ 시사점

 

 ○ 가격에 민감한 여성들을 겨냥, 중저가 가격 정책으로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성공

 

 ○ 중저가임에도 외국 브랜드와 대등한 품질과 친환경 유기농 화장품,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

 

 ○ 폴란드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드러그스토어 유통채널을 통한 마케팅 전략 모색

 

 

자료원: Euromonitor, PMR Research, MEMRB, IRI, 지아야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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